[국제경영] 후터스 Hooters 국내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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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소개
1) 후터스
2) 후터스코리아

Ⅱ. 시장 상황 및 문화적 환경
1) 한국 시장 상황
1. 외식 시장
2. 주류 시장
3. 5 Forces Analysis
2) 문화적 환경

Ⅲ. 후터스코리아의 한국 진출 전략
1) 후터스의 시장 포지셔닝
2) 진출 방식 : 프랜차이즈
3) 운영 전략
4) 마케팅 전략

Ⅳ. 후터스의 현재

Ⅴ. 정리
본문내용
Ⅰ. 기업 소개

'Delightfully Tacky, Yet Unrefined!(매혹적으로 도발적인, 하지만 때묻지 않은!)'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미국의 대표적인 외식업체로 자리 잡은 후터스는 미국 42개 주와 아르헨티나 · 호주 · 브라질 · 캐나다 등 전 세계 24개국에 진출한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이다.

1) 후터스
후터스는 1983년 미국 플로리다의 작은 해안가인 클리어워터에서 6명의 남자들이 비즈니스의 목적보다는 재미있는 레스토랑을 만들고자 하는 마음으로 조그만 레스토랑을 사들이면서 시작되었다. 해변가에서 시작된 레스토랑답게 후터스는 '캐주얼 스포츠 레스토랑'을 모토로 삼고, 패밀리레스토랑과 스포츠바를 접목시킨 독특하고 신선한 형태의 레스토랑을 후터스만의 장점으로 내세웠다. 이듬해인 1984년 로버트 브룩스(Robert brooks)가 후터스를 인수한 뒤 후터스의 본격적인 성장이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성장세가 최근까지 계속되어 2008년 현재 후터스는 전 세계 440개의 매장을 거느리게 되는 세계적인 레스토랑 체인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후터스는 기본적으로 '네이버후드 레스토랑(Neighborhood Restaurant)'을 표방한다. 편한 복장으로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맛있는 식사와 가벼운 알코올음료를 즐길 수 있는 후터스의 이런 분위기는 미국인이라면 누구나 편안하게 느끼고 공감할 만한 요소들로 다가왔다. 후터스 레스토랑 내에는 향수를 일으키는 1950년대 · 60년대의 음악이 끊임없이 흐르며, 레스토랑에 설치된 대형 TV에서는 스포츠 중계가 쉬지 않고 방영된다. 메뉴 또한 미국인으로 하여금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샌드위치 · 샐러드 · 해산물 · 치킨 윙 등 전통적인 메뉴를 주력으로 한다.
후터스가 다른 레스토랑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브랜드의 레스토랑으로 꼽히는 대표적인 이유로 '후터스걸'을 꼽을 수 있다. 후터스걸은 후터스에서 일하는 웨이트리스를 지칭하는 말로 후터스의 '캐주얼한 스포츠 레스토랑' 컨셉을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후터스는 '섹시하면서도 때 묻지 않은 순수함'을 지향하는 후터스걸을 후터스의 차별화된 컨셉으로 삼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레스토랑과 관련사를 종합하는 후터스 시스템에서 일하는 총 20,000여 명의 근로자 중 무려 15,000여명이 후터스걸로 활동하고 있다.
후터스는 후터스 레스토랑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로 사업의 다각화를 꾀하였다. 이의 일환으로 후터스는 2003년 외식업체 최초로 '후터스 에어'라는 이름으로 여객기 산업에 진출하여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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