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카드 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2. 카드시장현황


Ⅱ. 본론
1. 현대카드분석 & 문제점 해결
-재무
-운영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아침 등교, 출근길에 버스, 지하철을 타기 위해 우리는 자신의 특별한 카드를 꺼내든다. 그 후 나머지 하루를 우리는 카드 한 장만으로 자신이 하고자하는 것들을 마음껏 할 수 있게 되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소비자들은 카드하나도 그냥 선택하지 않는다.
까다로운 입맛의 소비자들을 잡기위해 최근 카드업계는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새로운 서비스와 전략들로 카드사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7년 신세계카드가 효시이며 현재 모습의 신용카드는 1987년에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신용카드 시장은 결제의 편의성, 신용카드 별로 부가되는 다양한 서비스 등에 힘입어 성장하였고, 카탈로그 물품구매시장, 홈쇼핑, e-쇼핑 등 신용카드를 중심으로 하는 시장의 형성 또한 카드시장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1997년 말의 외환위기 이후 침체된 경기를 회복시키기 위해 2000년 '김대중 정부'는 신용카드의 사용 촉진정책을 썼다. 늘어난 신용카드의 폭발적 사용은 내수의 증대에 기여하여 국민경제의 회복에 기여하는 등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나 2003년 하반기 이후 신용카드 빚을 갚지 못하는 신용불량자를 양산하고 그에 따라 사회범죄가 증가하고 소비의 위축으로 국민경제가 회복되지 못하는 등 부정적인 모습을 갖게 되었다. 카드사는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의 실행 대신에 분별력이 부족한 미성년자와 상환 능력이 없는 계층에 마구잡이로 카드를 발급했다는 사회적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업계는 카드의 무분별한 발급으로 인한 업계의 위기를 맞이하였고 업계 1위이던 LG카드는 모회사인 LG그룹마저도 포기하게 만들었다.
현재 우리나라 신용 카드 발급 건을 보면 6천 만장에 이르고, 그 종류만도 5000여 가지가 넘을 정도라고 한다. 이처럼 삼성카드, LG카드 등 선도업체들이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는 신용카드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였다. 이러한 극심한 경쟁상황에도 불구하고 뒤늦게 카드업계에 진출하여 업계의 주목을 받는 기업이 있는데 그 기업이 바로 현대카드다. 신용카드 업계의 시장후발주자 위치에 있던 현대카드가 "26개의 새로운 생활"이라는 슬로건으로 업계 3위로 올라서기 위해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한 시장세분화 및 차별적 마케팅 전략 그리고 현대카드의 성장 동력이 되는 여러 요인들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의이해] 현대카드 분석 및 전략(업계 1위 신한카드를 따라잡기 위한 전략)
  • 경영의 이해 조별 발표 신한카드와 현대카드목 차기업소개 – 신한과 현대재무분석SWOT분석 – 신한과 현대STP7P mix전략 제시신한카드 기업소개※ 경영이념▶ 사회공헌, 혁신추구, 고객만족, 가치창조※ 브랜드 전략21세기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의 성장기존의 안정성과 신뢰의 이미지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투명한 경영과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신한카드의 카드 소개☞ LOVE, LADY, HI-POINT NANO, 후불 HI-PASS현대카드 기업소

  • [경영학] 현대카드 내, 외부 환경 분석 및 전략
  • 현대카드의 인천공항 내의 에어라운지(Air Lounge)2) 현대카드 파이낸스샵3) 현대카드 M포인트샵4. 내부환경 - 무형자원1) 영업전략2) GE 전략적 제휴3) 상품 라인업4) 특화5) 기업문화5. 외부환경 - 거시적환경1) 경제적 환경2) 사회문화적 환경3) 정치적 환경4) 기술적 환경5) 인구통계적 환경6) 법률적 환경6. 외부환경 - Poter1) 기존 기업간의 경쟁2) 신규진입자의 위협3) 공급자의 협상력4) 구매자의 협상력5) 대체재의 위협7. SWOT1) SWOT 분석2) SWOT

  • [경영학] 현대카드 내, 외부 환경 분석 및 전략
  • 현대카드의 인천공항 내의 에어라운지2) 현대카드 파이낸스샵3) 현대카드 M포인트샵4. 내부환경 - 무형자원1) 영업전략2) GE 전략적 제휴3) 상품 라인업4) 특화5) 기업문화5. 외부환경 - 거시적환경1) 경제적 환경2) 정치적 환경3) 사회문화적 환경4) 기술적 환경5) 법률적 환경6) 인구통계적 환경6. 외부환경 - Poter1) 기존 기업간의 경쟁2) 신규진입자의 위협3) 구매자의 협상력4) 공급자의 협상력5) 대체재의 위협7. SWOT1) SWOT 분석2) SWOT 분석에 따

  • [독서감상문] 경영학 콘서트를 읽고
  • 경영학 콘서트’였다. 처음에서부터 쭉 설명했던 것처럼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이론이 반영된 현실 세계를 보여줌으로써 ‘더 이상 이론은 이론으로만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이론을 현실에 반영해 보는 것만큼 실무 경험을 쌓는데 좋은 방법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책의 뒷부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현대 경영학의 핵심은 과학적 문제에 대한 접근과 분석이라고 한다. 즉, 배우는 것을 통해 자신이 훈

  • [독후감상문] 경영학 콘서트를 읽고
  • 경영학 과학을 만나다’7장은 경영과학 이라는 부분에 대해서 말한다. 위의 내용들을 보면 알수 있듯이, 이책은 경영이라는 부분에서 불확실성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수학적, 과학적으로 분석하려 노력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선형계획법(어떤 현상을 직선으로 보고 수학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법)과 같은 수학적 기법이 경영에 도입되고, 경영을 이제 이책에서 주장하듣 감이 아닌 상당 수준의 확실성을가진 사회과학이 되는 것이다. 8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