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서] 환타 광고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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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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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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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환타는?
1. 제품소개
2. 시장분석
1)외부 환경 분석
2)내부 환경 분석
Ⅱ 광고 목표의 설정
1. 광고 목적
2. 자사 분석(경쟁사와의 비교 SWOT)
3. STP 전략
4. TARGETTING
5. 포지셔닝
6. 광고컨셉
Ⅲ 환타의 광고 전략
1. 광고 전략
1)광고 메시지의 내용
2)광고 메시지의 구조
2. 매체 전략
-매체 스케줄
- 본문내용
-
1. 제품소개
코카-콜라사의 세계적인 브랜드 중의 하나인 환타는, 전 세계 향탄산 음료 시장에서 1위를 점하고 있다. 환타는 1998년 '언제 어디서나, 함께 나누는 즐거움'이란 광고 슬로건 아래. 청소년들이 언제 어디서나 국적, 인종, 성별에 관계없이 친구들과 함께 나누는 재미와 모험을 보여주는 광고 시리즈를 제작하였다. 광고 이외에도 국내에서 한국코카-콜라(주)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환타펀캠프, 환타펀스쿨 등 재미있는 행사를 실시, 청소년들에게 '친구 와 함께하는 즐거움' 이라는 환타의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환타가 한국에 처음 소개된 것은 1968년으로 맨 처음 오렌지 향으로 시작하였으며, 1974년도에 포도맛 환타를 선보였다. 그 후 2000년 2월에 파인애플 맛 이 탄생하였고, 2001년 여름에는 후르츠펀치와 딸기향 환타가 한정판으로 출시되었다. 2004년에는 새로운 맛 환타 오랑고가 탄생하였다. 오랑고는 오렌지와 망고라는 사실에 착안하여 그 발음에서 각각 글자를 따와 새롭게 지은 이름이다.
2005년 오렌지맛, 포도맛, 파인애플맛, 아이스베리 맛 등 4가지 맛을 출시했으나 현재는 아이스베리 맛을 뺀 3가지 맛으로 전향하였다.
★ 제품소개 -
2. 시장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환타는 세계적인 기업인 코카콜라사의 하위 브랜드 중 하나다. 콜라, 사이다와 함께 대표적 탄산음료의 한 종류이기도 하다. 전국 300개 대형 슈퍼마켓을 대상으로 한 탄산음료 시장 점유율에서 탄산음료 시장은 전체 음료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규모는 1조2000억 원 정도이고, 점유율은 코카콜라가31.7%,칠성사이다가 21.8%환타가 11.5%써니텐이 7.6% 펩시가 5.6%이다. 자료에서 보듯 환타는 콜라 사이다에 이은 대표적 탄산음료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콜라, 사이다와는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탄산음료 시장은 점점 건강위주의 선택을 하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따라 2년 탄산음료 시장은 내수량 기준으로 2000년에 비해 약 11.5% 감소했다. 한편 과즙 음료 시장에서는 2003년 첫 출시된 델몬트 망고주스가 열대과일음료 열풍을 촉발하며 출시 10개월 만에 1억캔 이상의 판매량을 올리며 지난 한 해 동안 1,100억원의 시장 을 형성해 음료 시장의 판도를 뒤바꿔 놓았다.
전체 시장에서의 탄산음료 시장의 점유율
탄산음료 시장에서의 환타의 점유율
2) 내부 환경 분석
강 점
약 점
- 플레버시장 안에서 뿐 아니라 음료수시장 안에서의 광고 투자율, 프로모션 투자율이 다른 브랜드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강하다.
- 한 브랜드에 대해서 꾸준한 관리와 투자를 계속하고 있고.(long cycle 전략) 이로 인해 충성도를 지닌 고객 확보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하여, 플레버시장No.1을 지키고 있다.(95년 이후40%를 상위한 수준 유지)
- 장기적인 브랜드 정책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
- 플레버 탄산음료시장 전체가 감소하는 영향으로 전체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다. 현재 사회적으로 웰빙 열풍이 불고 있어 전체적으로 탄산 및 플레버 음료의 판매량이 줄고 있는 태세이다.
Ⅱ 광고 목표의 설정
1. 광고의 목적
- 기본적으로 3가지 종류가 있다.
제품에 대한 기본적 수요(1차적 수요)를 증대시키기 위한 목적 – 정보제공을 위한 광고
자사제품을 구입하도록 설득하여 선택적 수요를 증대시키려는 목적 – 설득적 광고
자사제품을 기억 속에서 잊지 않고 기억시키려는 목적 – 상기광고, 강화광고
- 일반적으로 환타의 광고는 강화광고라고 볼 수 있다.
- 환타를 통한 즐거운 에피소드는 실제 상황에서 연상될만한 여지가 있는 에피소드를 만들어서 소비자들이 환타를 마실 때에 광고 내용을 떠올릴 수 있을만한 소재로 만들어 환타의 fun한 이미지를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이미지를 기억 속에서 잊지 않게끔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자사 분석 (SWOT분석)
- 참고문헌
-
환타 공식 홈페이지www.fanta.co.kr
코카콜라 공식 홈페이지 www.cocacola.co.kr
스포츠한국 sports-hankooki.com
식품음료신문 www.thinkfood.co.kr
이미지 활용 www.google.com, www.naver.com, www.daum.net
해태유업 공식 홈페이지 www.htb.co.kr
처음처럼 광고 http://blog.naver.com/herry72
펀 마케팅 blog.naver.com/new21sales
환타 타운 미니홈피 http://town.cyworld.com/fanta
자료평가
- 괜찮네요 그런데 디테일한 자료가 조금 부족한 것 같습니다
- whdmsru***
(2009.08.24 00:4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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