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서] 환타 광고기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환타는?
1. 제품소개
2. 시장분석
1)외부 환경 분석
2)내부 환경 분석

Ⅱ 광고 목표의 설정
1. 광고 목적
2. 자사 분석(경쟁사와의 비교 SWOT)
3. STP 전략
4. TARGETTING
5. 포지셔닝
6. 광고컨셉

Ⅲ 환타의 광고 전략
1. 광고 전략
1)광고 메시지의 내용
2)광고 메시지의 구조

2. 매체 전략

-매체 스케줄

본문내용

1. 제품소개
코카-콜라사의 세계적인 브랜드 중의 하나인 환타는, 전 세계 향탄산 음료 시장에서 1위를 점하고 있다. 환타는 1998년 '언제 어디서나, 함께 나누는 즐거움'이란 광고 슬로건 아래. 청소년들이 언제 어디서나 국적, 인종, 성별에 관계없이 친구들과 함께 나누는 재미와 모험을 보여주는 광고 시리즈를 제작하였다. 광고 이외에도 국내에서 한국코카-콜라(주)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환타펀캠프, 환타펀스쿨 등 재미있는 행사를 실시, 청소년들에게 '친구 와 함께하는 즐거움' 이라는 환타의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환타가 한국에 처음 소개된 것은 1968년으로 맨 처음 오렌지 향으로 시작하였으며, 1974년도에 포도맛 환타를 선보였다. 그 후 2000년 2월에 파인애플 맛 이 탄생하였고, 2001년 여름에는 후르츠펀치와 딸기향 환타가 한정판으로 출시되었다. 2004년에는 새로운 맛 환타 오랑고가 탄생하였다. 오랑고는 오렌지와 망고라는 사실에 착안하여 그 발음에서 각각 글자를 따와 새롭게 지은 이름이다.
2005년 오렌지맛, 포도맛, 파인애플맛, 아이스베리 맛 등 4가지 맛을 출시했으나 현재는 아이스베리 맛을 뺀 3가지 맛으로 전향하였다.

★ 제품소개 -


2. 시장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환타는 세계적인 기업인 코카콜라사의 하위 브랜드 중 하나다. 콜라, 사이다와 함께 대표적 탄산음료의 한 종류이기도 하다. 전국 300개 대형 슈퍼마켓을 대상으로 한 탄산음료 시장 점유율에서 탄산음료 시장은 전체 음료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규모는 1조2000억 원 정도이고, 점유율은 코카콜라가31.7%,칠성사이다가 21.8%환타가 11.5%써니텐이 7.6% 펩시가 5.6%이다. 자료에서 보듯 환타는 콜라 사이다에 이은 대표적 탄산음료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콜라, 사이다와는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탄산음료 시장은 점점 건강위주의 선택을 하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따라 2년 탄산음료 시장은 내수량 기준으로 2000년에 비해 약 11.5% 감소했다. 한편 과즙 음료 시장에서는 2003년 첫 출시된 델몬트 망고주스가 열대과일음료 열풍을 촉발하며 출시 10개월 만에 1억캔 이상의 판매량을 올리며 지난 한 해 동안 1,100억원의 시장 을 형성해 음료 시장의 판도를 뒤바꿔 놓았다.
전체 시장에서의 탄산음료 시장의 점유율
탄산음료 시장에서의 환타의 점유율
2) 내부 환경 분석
강 점
약 점
- 플레버시장 안에서 뿐 아니라 음료수시장 안에서의 광고 투자율, 프로모션 투자율이 다른 브랜드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강하다.
- 한 브랜드에 대해서 꾸준한 관리와 투자를 계속하고 있고.(long cycle 전략) 이로 인해 충성도를 지닌 고객 확보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하여, 플레버시장No.1을 지키고 있다.(95년 이후40%를 상위한 수준 유지)
- 장기적인 브랜드 정책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
- 플레버 탄산음료시장 전체가 감소하는 영향으로 전체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다. 현재 사회적으로 웰빙 열풍이 불고 있어 전체적으로 탄산 및 플레버 음료의 판매량이 줄고 있는 태세이다.




Ⅱ 광고 목표의 설정

1. 광고의 목적
- 기본적으로 3가지 종류가 있다.
제품에 대한 기본적 수요(1차적 수요)를 증대시키기 위한 목적 – 정보제공을 위한 광고
자사제품을 구입하도록 설득하여 선택적 수요를 증대시키려는 목적 – 설득적 광고
자사제품을 기억 속에서 잊지 않고 기억시키려는 목적 – 상기광고, 강화광고
- 일반적으로 환타의 광고는 강화광고라고 볼 수 있다.
- 환타를 통한 즐거운 에피소드는 실제 상황에서 연상될만한 여지가 있는 에피소드를 만들어서 소비자들이 환타를 마실 때에 광고 내용을 떠올릴 수 있을만한 소재로 만들어 환타의 fun한 이미지를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이미지를 기억 속에서 잊지 않게끔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자사 분석 (SWOT분석)
참고문헌
환타 공식 홈페이지www.fanta.co.kr
코카콜라 공식 홈페이지 www.cocacola.co.kr
스포츠한국 sports-hankooki.com
식품음료신문 www.thinkfood.co.kr
이미지 활용 www.google.com, www.naver.com, www.daum.net
해태유업 공식 홈페이지 www.htb.co.kr
처음처럼 광고 http://blog.naver.com/herry72
펀 마케팅 blog.naver.com/new21sales
환타 타운 미니홈피 http://town.cyworld.com/fanta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그런데 디테일한 자료가 조금 부족한 것 같습니다
  • whdmsru***
    (2009.08.24 00:42:21)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성공사례]Pizza Hut의 마케팅 전략 분석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시
  • 광고 캠페인 전략 기획서 – 2002, 한양대>가격이 저렴함과 동시에 여러 형태의 고객의 니즈를 충족세트메뉴음료 : 탄산음료, 커피, 주스, 우유다양한 스파게티와 리조또 중 선택피 자리치골드 II리치&리치골드치즈 크러스트팬피자씬피자엑스트리마, 텍사카나, 수퍼슈프림, 불갈비, 페퍼로니, 파인애플, 야채, 불고기, 바베큐 치킨, 치즈 피자중 선택 (씬피자는 포테이토와 페퍼로니 피자 선택가능)2001 2002매출액6000 6600매출액3차원 세로 막대형 2

  • [마케팅] 마케팅-17차
  • 광고판 촉진역할을 했다. 이때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선택한 이유는 젊은 여성층은 대부분 또래 친구들과 사소한 것까지 이야기 하는 특성이 강해서 제품이 만족스러우면 친구에게 추천을 하기도 한다. 소수의 고객을 만족시키면 입소문이 퍼져 다수의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 TV와 인터넷에서는 국내 최고의 S라인 대표주자 연예인 중 한 사람인 전지현이 홍보 대사 역할을 했다. TV에서 광고시간을 20~30대 여성들이 즐겨보는 장

  • [광고기획, 광고기획서] 광고기획의 흐름, 특성, 정통적 틀과 광고기획서 작성시 고려사항 및 광고기획서 작성시 유의사항 분석
  • 광고기획의 흐름, 특성, 정통적 틀과 광고기획서 작성시 고려사항 및 광고기획서 작성시 유의사항 분석Ⅰ. 광고기획의 흐름Ⅱ. 광고기획의 특성1. 논리성2. 설득성3. 실행성4. 자유성5. 최근의 TrendsⅢ. 광고기획의 정통적 틀Ⅳ. 광고기획서 작성시 고려사항1. 사전확인2. 작성요령3. 내용4. 형식Ⅴ. 광고기획서 작성시 유의사항 1. 배경 2. 타겟 3. 목표 4. 매체 5. 컨셉 6. 표현 7. 기타 참고문헌Ⅰ. 광고기획의 흐름광고주 광고담당/마케팅/개발

  • 광고기획서 작성하기, 광고기획서작성, 상품하나를 선정하여 광고기획서 작성하기,광고기획
  • 상품하나를 선정하여 광고기획서 작성하기광고주/Client 상품명/Brand AE 제일제당 컨디션 1>시장분석■제품의 주요 특성(물리적, 감성적 특성) Key Characteristics of the Brand- 컨디션 자체의 특성: 숙취 해소음료- 업계 점유율 1위로 소비자의 인지도가 높다.- 음용 후의 느낌: 상쾌하다, 머리가 맑다, 깔끔/신선/상큼, 개운/시원.- 컨디션의 이미지: 세련, 활동적, 대중적/친근, 젊다, 남성적.- 독립적인 포지셔닝이 있다.

  • [광고론] 2009년도 SK브로드밴드 광고기획서
  • 광고론 2009년도 하반기 SK브로드밴드 광고기획서브로드밴드를 아시나요?브랜드명은 인지but어떤 상품인지는 알지 못한다하나로 텔레콤을 거쳐 SK브로드밴드로 거듭난 지금은 브랜드 인지도가 많이 저조해 진 것 같아요. 저부터도 SK브로드밴드보다 하나로라고 말하는 게 더 익숙해져있고, 또 바뀐지가 한참된 지금도 SK브로드밴드를 모르는 사람들도 많아요.09.4.12 인터뷰 IPTV? SK브로드밴드???브로드밴드의 이해 부족상품에 대한 관심부족기존 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