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CJ제일제당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지역개발 -브라질 피라시카바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문제의 제기 : 연구질문
2. 연구방법 및 범위
3. CJ제일제당의 사업개요
II. 본론 <CJ의 브라질 피라시카바市 생산 네트워크 사례 중심> 1. 이론적 논의 : GPN 이론
2. 가치(Value)
3. 권력(Power)
4. 착근성(Embeddedness)
III.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한계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1.문제의 제기 : 연구질문
전세계적으로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이하 FDI)를 통한 글로벌 경영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업들 역시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Global Product Network 이하 GPN) 형성을 통해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실제로 세계의 초국적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액 규모는 1970년 140억 달러에서 2005년에는 7,787억달러로 급증했으며, 투자잔액규모도 1980년까지 5712억 달러에서 2005년에는 10조 6천억 규모로 약 20배 증가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정부의 적극적 개방정책과 세계시장 진출 노력에 힘입어 연간 해외직접투자액이 1996년 연간 44억달러에서 2006년에는 무려 100억 달러를 초과하는 수준까지 이르렀다.
예전에는 단지 상품 시장을 넓히기 위한 해외직접투자가 주를 이루었다고 한다면 최근에는 전세계에 퍼져 있는 다양한 자원들 (예로 노동력, 기술, 산업인프라, 천연자원)을 확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경영성과를 극대화 하려는 차원에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CJ제일제당도 원료산지를 확보하고 유통과 물류 비용을 절약하고 수출입의 편리성을 확보하기 위해 세계 각국으로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현재 국제 원자재 가격의 급등으로 인해 세계 경제가 위기를 겪고 있다. 우리나라는 천연자원 및 원자재에 대한 해외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이러한 위기상황에서 적절한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다른 어느 국가보다도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그룹은 이와같은 국제적 배경을 기반으로 CJ제일제당 글로벌 전략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 질문들은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1) 왜 중남미 시장을 개척하였는가?
(2) CJ의 브라질에서의 글로벌 생산네트워크는 어떻게 형성이 되어있는가?
(3) CJ가 브라질 지역개발에 어떤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구하는 과정에 있어 브라질 상파울로에 위치한 삐라시까바(Piracicaba)시에 건설된 CJ의 라이신 공장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려고 한다. 내수기업에서 글로벌 기업으로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는 CJ가 중남미의 대표적 국가인 브라질에서 어떻게 전략적으로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지, 그리고 구축된 네트워크의 구조적 기능을 통하여 진출 지역에서 효율적인 자원배분과 활용을 수행하여 초국적기업(Trans National Corporation 이하 TNC)의 면모를 확보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나아가서 수업시간에 학습한 GPN모델과의 비교
- 참고문헌
-
1)『우리나라 기업의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형성 단계 및 경영성과 분석』, 이재우, 2007.
2) 수출입 은행 통계 자료 (http://www.koreaexim.go.kr)
3)『네트워크 전략』, 두양사, 이중우, 2005.
4)『글로벌 경영』, 박영사, 장세진 2003/
5) 브라질 사업전략 (CJ제일제당 홈페이지: http://www.cj.co.kr)
6) 원료공급지에 생산투자를 하는 CJ의 투자전략 모형 (http://blog.naver.com/lsc7379 )
7)『BRICs의 기회와 위협』, 삼성경제연구소,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식회사
- 미래형 최고경영자(CEO)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