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 테마파크 식음료 서비스의 질이 이용객의 행태에 미치는 영향 -롯데월드, 에버랜드, 서울랜드 이용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 문제 제기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기존 연구의 고찰
2. 테마파크
3. 식음료 서비스

Ⅲ. 연구 설계 및 연구방법
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2. 연구 가설
3. 연구 모형
4. 연구 방법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Ⅰ. 연구 문제 제기 및 목적
21세기 최근 현대사회는 개개인의 전반적인 경제력과 소득수준의 향상, 여가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선호도의 증대, 정보산업과 기술의 발달, 제도적으로 주5일 근무제 확대실시와 고속철도(KTX) 개통 등과 같은 국내 관광환경 변화에 따라 관광에 대한수요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문화관광부, 2005). 또한 삶의 가치와 목적이 여가, 문화, 관광 등 체험 및 감성소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패러다임으로 전환됨에 따라 개별의 관광행태도 피상적인 경관감상 위주의 다소 소극적이고 정적인 관광활동으로부터 자연 지역에서 스포츠 활동이나 모험활동 등 동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즐거움과 행복을 얻고자 하는 성향으로 변하고 있다(한국관광공사, 2004)
한편 현대사회에서 사람들 즉, 소비자들은 시간에 대해 더욱 민감해지고, 서비스 속도는 점점 중요한 서비스 속성이 되고 있다(Katz 외, 1991). 소득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사람은 시간을 더욱 중요시하고 있으며, 한정된 시간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이용하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 볼 때 우리 인간에게 관광이란 즐거움을 주고 휴식의 공간을 만들어 주며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생활패턴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그리고 최근 대다수 국민들에게 그 편익을 제공해 주고 있는 이벤트적인 테마파크가 속속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현상이다. 테마파크는 소비자들의 늘어나는 여가의 증대와 문화적 욕구의 고급화, 다양화 등과 관련하여 그 중요성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또한 그에 따른 테마파크의 양적 증대와 함께 질적인 수준의 차원에서의 문제와 콘텐츠, 프로그램의 다양성, 안전성 등 다양한 과제를 가져오고 있다(김병원, 2008). 테마파크는 관광산업에 있어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것은 물론 이를 이용하는 관광객에 있어서는 무한한 관광적 가치를 지닌 최고의 대상물이 되고 있다(김병원, 2007). 이처럼 테마파크도 관광산업에 있어서 일종의 주요한 관광 상품이기 때문에 방문객들이 요구하는 속성과 패턴들이 일부 취급되지 않는다면 그 상품은 구매에 있어서 선택되지를 못한다. 그러므로 테마파크도 관광의 연구 중에서 테마파크의 선택에 직접 영향을 주는 속성들의 종류를 파악한 뒤 그것들을 실제로 파악 해야만 이용자들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들일 수 있는 것이다.
Milman(1988)은 테마파크란 일상적인 곳과는 다른 공간과 시간의 분위기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자원론] 테마파크에 대하여...
  • 테마파크의 특성 2) 테마파크의 일반적특성 3) 테마파크의 사업적특성 4. 테마파크의 구성요소 5. 테마파크의 분류 1) 공간적분류 2) 형태별분류 3) 주제별분류 6. 국내․외 테마파크 현황 1) 우리나라의 테마파크 현황2) 주제공원 개발사례 7. 우리나라 테마파크의 문제점과 극복방안 8. 테마파크에 대한 향후 전망 및 개발방향 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민속촌, 서울랜드, 롯데월드, 에버랜드 등의 개장으로 우리나라

  • [운영관리] 국내 테마 파크의 운영 경쟁력과 비교분석
  • 테마파크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테마를 가지고 이를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작적 장치를 작동 시켜서 고객들에게 일상에서 탈피한 사간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2. 테마파크 현황 분석현 세계의 이상적인 테마파크 시장을 살펴보면 미국과 일본이 주류를 이루며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디즈니랜드의 영향력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테마파크 시장에서 가장 강력하게 작동되고 있다. 디즈니랜드나 월트디즈니 월드(WDW)같

  •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목 차Ⅰ. 들어가면서 Ⅱ. 테마파크의 이론적 고찰 1. 정의 2. 발전사 3. 배경 및 효과 1) 사업의 배경 2) 성장배경 3) 효과 4. 분류 1) 공간별 분류 2) 주제별 분류 3) 목적과 기능별 분류4) 개념별 주제와 내용별 분류5. 특성1) 본질적 특성 2) 사업적 특성 3) 환경적 특성Ⅲ. 테마파크 운영사례1. 국내 테마파크 사례 1) 서구식 테마파크 사례 가) 에버랜드 나) 롯데월드다) 서울랜드 2) 한국형 테마파크 사례 가) 안동하회마을나) 용인민속촌2. 국

  • [경영전략론] 삼성에버랜드의 경영전략 -리조트산업을 중심으로
  • 에버랜드, 테마형 동물원 애니멀 원더월드 오픈 2004. 10. NSCL(Nippon Shokubai)社 와 SCR사업(탈질환경사업) 기술협약 2004. 08. 에버랜드, 서비스 품질 지수(KS-SQI) 테마파크 부문 5년 연속 1위 선정 2003. 12. 창립 40주년 기념 신(新)비전 선포 생활에너지를 창출하는 서비스 선도기업 2003. 12. 에버랜드, 제5회 대한민국 디자인브랜드 대상 브랜드부문 대통령상 수상 2003. 06. 한국 소비자의 신뢰기업 대상 (1000대 기업 중 5위, 한국경제신문, 한국마케팅연구원) 20

  • 에버랜드 vs 롯데월드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에버랜드,롯데월드 마케팅전략과 서비스전략 비교분석과 미래전략 제안 레포트
  • 롯데월드 vs 에버랜드서비스마케팅전략 비교분석INDEXⅠ. 서론1. 기업소개 (1) 롯데월드 기업소개(2) 롯데월드 기업미션과 비전(3) 에버랜드 기업소개2. 기업선정배경Ⅱ. 본론1. 테마파크란(1) 테마파크 개념(2) 테마파크 산업현황분석2. 롯데월드,에버랜드 SWOT 비교분석3. STP전략 비교분석(1) 롯데월드 STP 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2) 에버랜드 STP 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4. 마케팅전략 비교분석(1) 롯데월드 마케팅전략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