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요타 경영전략 및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ase 3
1. Analyze the competitive structure of the automobile industry in the United States. Is this an attractive industry?
2. What strategic imperatives does the evolving structure of the industry have for automobile companies?
3. Are all firms impacted equally by the competitive conditions prevailing in the industry? If not, why not?
4. Globally, what is the biggest opportunity facing the industry? What is the biggest challenge?
case 4
1. Compare and contrast Toyota’s manufacturing system with a conventional mass-production system. What are the advantages of Toyota’s system?
2. Describe the essential difference between the way supplier relations are managed at Toyota and at the typical U.S. auto manufacturer. What are the consequences of these differences?
3. How does Toyota’s approach to customer relations influence its design and production planning process? What are the implications?
4. Do you think that the cooperation that Toyota achieved with its suppliers and employees in Japan can be replicated in its overseas manufacturing operations?
5. What is the basis of Toyota’s competitive advantage? Is it imitable?
6. Will Toyota be able to sustain its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future?
7. What markets should Toyota concentrate on in the future? What challenges does it face?
본문내용
case 3
1. Analyze the competitive structure of the automobile industry in the United States. Is this an attractive industry?
현재 미국의 자동차 산업은 몇 개의 대기업들이 서로 경쟁하는 구도인 과점산업이다. 초창기에는 포드사의 독점으로 시장이 이루어 지다가 점차 GM, 크라이슬러가 시장에 진입함으로서 과점시장으로 변모하게 된다. 80년대 이전까지는 포드, GM, 크라이슬러 3사가 전체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폭스바겐과 일본의 기업들이 진출하면서 경쟁이 심화되었고, 경쟁과정에서 경쟁력을 상실한 디트로이트 3사는 시장 주도권을 서서히 잃어 갔다. 현재에는 포드, GM, 크라이슬러사가 주로 소형트럭, SUV모델 부분에서 주도권을 쥐고 있으며 개인 승용차는 일본계 회사들의 선점이 두드러 지고 있다. 미국의 자동차 시장은 과점시장으로, 진입 장벽이 비교적 높아 많은 경쟁자들이 진입하기 어렵기 때문에 차별화전략, 마케팅전략, 가격전략 등을 통하여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매력이 있다. 경쟁 시장에서는 제품의 차별성이 별로 없어서 가격으로 경쟁하기 때문에 출혈경쟁이 이루어 질 수 있고 이는 이익을 급감시키는 주요 요인이 된다. 미국 시장의 과도 경쟁에 지쳐있는 기업들에게 좋은 기회로, 중국과 아시아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새로운 대형 시작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중국과 아시아는 자동차 보급률이 높지 않고 잠재력이 매우 높이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눈여겨 봐야할 시장이다. 새로운 시장 진출 못지 않게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이 대체 연료 자동차의 개발이다. 국제 석유 가격 급등으로 인해 대체연료를 이용한 자동차 개발에 대한 요구도 많아 지고 있기 때문에 제품 개발이 이루어 진다면 시장을 석권할 수 있는 주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최근 주목되고 있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 역시 포화상태에 이른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2. What strategic imperatives does the evolving structure of the industry have for automobile companies?
제품 개발 프로세스가 점차적으로 발전하면서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 데에 필요한 시간과 자본이 상당히 줄어들게 되었다. 이 말은 곧 좀더 다양한 모델을 낮은 가격으로 생산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생산 및 연구개발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현대자동차 사례(A+레포트)★★★★★
  • 국제기업경영의 이론과 실제 12장 18-『생산 및 연구개발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현대자동차 사례』1. About HYUNDAI Motors1) 연혁 2) 주요실적 3) 5대 글로벌 전략2. 현대 자동차 선정 동기1) Why Motor Company?2) Why Hyundai Company?3) 변화하는 현대자동차의 위상 3.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소싱 현황 1) 현지생산공장2) 현지조립공장(CKD)3) 판매법인4) 현지법인5) 지역본부6) 사무소7) 연구소4.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진출분석1) 진출과정2)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 [고객 관계 관리, crm] 현대 자동차 미국 진출 사례
  • 도요타에 이어 혼다와 공동 2위를 차지하는 등 현대자동차의 품질과 기술력은 세계인들이 인정하고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수준에 올랐습니다. - 현지화 전략 최근 자동차 시장은 전쟁터라고 할 정도로 각 메이커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현지 공장을 통해 현지와 인접 국가의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다른 기업보다 빨리 적응해 나가는 것입니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연구 및

  • [일본경제] 환경 문제에 대한 일본 기업의 대응 방식
  • 경영은 사장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데 최근 후지쯔 사장은 일본 시장의 침체에 즈음하여 광고비를 줄일 것을 지시하면서도 환경관련 광고비는 줄이지 말라고 하였으며, 리코 사장은 환경경영은 곧 회사의 이익을 증대시켜 준다고 강조하고 있다. CEO의 환경에 대한 인식 수준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사장의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업무분장상 환경경영 책임자의 직급을 보면 NEC, 리코, 도요타 자동차 등은 부사장이, 마쓰시다(松下) 전기 등은 전무, SON

  • [경영정보시스템] 도요타 JIT 시스템
  • 및 정보화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도 로지스틱스의 성공 없이는 경쟁력 제고와 고객만족, 나아가 기업경영의 재무적인 경영성과로까지 이어지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IT와 연계되어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는 기업 경영의 문제점 밑 그에 따른 사례와 기업별 경영개선 전략을 통하여 실무적인 면에 대한 알고자 “도요타의 JIT 생산 방식”을 선택하게 되었다. 1970년대 후반부터 JIT (Just In Time) 생산 시스템은 생산 실무자뿐만 아니라 연구자들로부

  • [노사관계]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
  • 도요타에 이어 혼다와 공동 2위를 차지하는 등 현대자동차의 품질과 기술력은 세계인들이 인정하고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수준에 올랐다.2. 현지화 전략최근 자동차 시장은 전쟁터라고 할 정도로 각 메이커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현지 공장을 통해 현지와 인접 국가의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다른 기업보다 빨리 적응해 나가는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연구 및 생산 체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