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참이슬 소주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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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Summary
배경 intro
목적 survey object
구성 constitute
이론배경
진행 process
계획 program
분석 Analysis
결론 conclusion
본문내용
배 경
▷와인의 대중화와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현소주시장의 소주의
저도화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과거
매출 1위를
차지한 ‘참이슬‘이 19.5도의
‘처음처럼’에게 자리를 빼앗김.
이와 함께 
지역별 소주시장 점유율의 변화가 나타남.
.
▷그에 따른
19.5도의
‘참이슬 후레쉬’가
출시됨.
다시 참이슬
후레쉬가
소주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함.  


연구구성 1.환경분석
1) 인구통계적환경
90년 대 들어서면서 술 소비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20대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여성 음주율이  54.7%에서 80.7%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2) 사회/문화적 환경
 2000년대 이후 한국에서 웰빙 문화가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웰빙 문화는 세계적 추세로, 한국에서는 웰빙 문화가 특정식품이나 요가관련 상품 등에 국한되는 미국이나 일본 등의 국가와 달리 식품, 가전, 섬유, 건설 등의 광범위하고 다양한 시장에서 열풍을 몰고 왔다. ‘처음처럼’은 알칼리환원수를 원료로 했다는 점을 강조하여 웰빙 트랜드에 합류하였다고 할 수 있다.
3) 경제적 환경
경기가 나빠지면 소주 소비는 늘어나는 대신에 맥주나 양주 소비는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소주의 소비량도 감소하고 있었다. 2005년 2006년 1-10월 소주 판매는 전년도에 비해 0.46% 증가하는 데 머물러 소주 시장이 정체 상태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4) 정치적 / 법적 환경
소주와 같은 고도주가 대중주로 국민들의 건강을 해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가 소주 값을 인상시키기 위해 세제 개편을 추진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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