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금호아시아나 경영전략 및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혁
★전략
★VISION
★GOAL
★SWOT분석
★CEO분석
★5forces
★경쟁상황
★산업 수명 주기
★해외진출현황
★경쟁우위
★경쟁우위선점을 위한 전략 : M&A전략
★금호아시아나만의 특별한 그것
★Functional-level strategies
★Business-level strategies
★M&A: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소유권을 획득하는 경영전략
★M&A 시장에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Rival 기업
★Global Espansion
★M&A 동기
★Horizontal Integration
★Vertical Integration
★ 금호 아시아나 그룹의 다각화
★ 다각화의 Weakness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
★조직구조
★조직문화
본문내용
★전략
금호아시아나는 다양한 사업부와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5대 대기업이다. 금호 아시아나의 주된 전략은 M&A를 통한 고성장 전략이다. 금호아시아나는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인수를 통해 건설, 항공, 물류, 제조 등의 기본축을 갖추게 돼 향후 안정적인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건설 부문, 운송•물류•서비스 부문, 제조•화학 부문 등 3개 부문으로 이어지는 그룹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확고히 정착시켜 안정적 경영 기틀을 확립했다. 무차별적 성장 위주의 M&A가 아니라 사전에 정해진 목표에 따라 오래전부터 철저히 계획되고 의도적인 전략을 수행한다. 한 가지 사례를 들자면 대한통운을 인수하기 전에 시장 조사 및 전략 분석을 위해 5년 전부터 준비를 해왔다고 한다. 이런 통일된 전략을 통해 물류, 운수부분을 중점적으로 인수, 합병하여 물류, 운송 부분의 규모의 경제학을 실현하여 사업역량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VISION

“기업을 통한 국가공헌 및 사회기여”

★GOAL

“업계 최고 1등의 기업가치 창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최고의 기업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자나 경쟁기업이 따라올 수 없는 탁월한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업계 최고 1등의 가치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가는 것이 기업의 목표이다.

★SWOT분석


★CEO분석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박삼구>
1967년 금호타이어에 입사한 이래 그룹 업무에 참여하며 타고난 경영능력을 발휘해 왔고,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와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직 등을 수행하면서 기업활동을 통한 국가공헌 및 고용증대를 실현하여 국가 경제발전과 산업합리화에 기여하였다. 탁월한 경영능력으로 1991년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취임 후 불과 10년만에 년간 매출 2조 5천억원 규모의 국적항공사로 성장시켰고, 항공서비스의 수준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향상시켜, 지난 2003년 세계적 항공사 동맹체인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에 가입해 세계 유수의 항공사로 도약시켰다. 1997년말 IMF이후 열악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한 결과, 2003년 6월 아시아나항공의 케이터링부문을 매각하고, 2003년 7월에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
  • good0***
    (2015.09.29 18:51:37)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비교
  • 전략 비교목 차Ⅰ. 서 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Ⅱ. 이론적인 고찰가.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2. 항공운송산업의 역할3.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경쟁력 결정요인 나. 항공운송산업의 최근동향1. 항공자유화2. 민영화3. 세계화와 지역주의4. 항공사간 제휴다. 항공운송산업 마케팅환경1. 거시적 환경2. 미시적 환경Ⅲ. 사례 연구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비교분석1. 기업 철학2. 경영 이념3. 경영 철학4. 외부마

  • [국제마케팅] 금호타이어 해외시장유통전략
  • 금호타이어 해외시장유통전략목차Ⅰ.서론1. 선정동기 및 연구방향2. 기업소개3 해외시장 진출현황4 타이어 산업분석Ⅱ.본론(1)1. 유럽시장 진출 (1) 유통전략 - 모터스포츠Marketing2. 북미지역 진출(1) 북미시장 진출이유(2) 자동차 수출의 호황(2)유통전략 - cooper社와의 전략적 제휴3. 중국시장으로의 진출(1) 중국타이어시장 환경(2) 난징 금호타이어(3) 중국시장에서의 마케팅 믹스 전략 및 경영전략Ⅲ. 본론(2) 금호타이어의 중국시장 유통전략1.

  • [경영학]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 ‘아름다운 기업’-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 목 차Ⅰ 서론 1. 경영 기법 및 기업선정 이유 - p. 12. 기업 개요 - p. 1Ⅱ 본론 1. 윤리경영 - p. 2 1) 윤리경영의 개념과 실천 시스템2) 윤리경영의 선진 사례3) 윤리경영의 등장배경 4) 윤리경영의 의의2.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 도입

  • 디자인경영 개요와 성공사례 분석(기아자동차, 트리샤, 애경, 금호아시아나)
  • 사례 분석(기아자동차, 트리샤, 애경, 금호아시아나) ◈1. 디자인 경영의 정의1960년대부터는 디자인 경영은 주로 제조 회사에서 제품을 디자인하는 프로젝트와 관련 지어 산업 디자인 실무를 관리하는 활동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1970년대부터는 제품, 포장, 시각,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기업 디자인 조직의 경영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향을 보여 왔다. 특히 1990년대 이후 디자인 경영의 가치가 기업의 경영 전략의 핵심

  • 금호아시아나와 쿠쿠홈시스 성공사례,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경영전략분석, STP전략, SWOT분석, 기업소개 및 역사와 CI, 특징소개, 경영전략분석,성공사례,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
  • Report( 쿠쿠홈시스와 금호아시아나 기업소개 및 역사와 CI, 특징소개, 경영전략분석,성공사례,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 )목 차1. 기업소개 2. 그룹현황 3. 사업부문 과 계열사 4. 금호 아시아나 CI5. 금호 아시아나로 새롭게 태어난 금호그룹6. 쿠쿠홈시스 7. 쿠쿠홈시스이 중견기업으로서의 마케팅 강점8. 쿠쿠 압력 밥솥의 마케팅 전략9. 쿠쿠홈시스의 쿠쿠압력밥솥 전략에 대한 나의 생각 금호아시아나1. 기업소개 1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