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커피브랜드 스타벅스(Starbucks) 의 전략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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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동기

2. 세계적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 (starbucks)’의 소개
1) 스타벅스의 출발
2) 브랜드네이밍
3) 심벌(symbol)
4) 스타벅스의 현재

3. 스타벅스의 전략적 경영
1) 감성 마케팅
2) 매체 광고 대신 문화적 프로모션에 참여
3) 사회적 책임, 환경 보호 문제 중시
4) 조직원의 충성도 향상
5) 한 블록 건너 또 보이는 스타벅스 간판
6) 스타벅스만의 개성전략

4. 위기의 스타벅스
1) 경쟁사와의 팽창된 커피시장 경쟁
2) 우유 등 원자재값이 급등
3) 경기침체를 통한 커피수요 폭락 가능성제기
4) 반미 감정으로부터 생기는 미국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5) 세계적인 스타벅스, 나 홀로 한국

5. 위기 극복 방안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홍보(promotion)
4) 장소(place)

6. 스타벅스의 당면과제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동기
어느새 스타벅스는 단순히 마시는 음료, 커피만이 아닌 우리 문화 트랜드 속에 깊숙이 자리잡았다. 어디서든지 싶게 찾아 볼 수 있는 스타벅스 매장은 편안하게 지인들을 만날 수 있는 친교 모임의 장소로 자리 잡았으며 각종 영화나 드라마 속에 노출되어 커피를 고관여, 감성적 제품으로 탈바꿈 시켜 인스턴트 커피로 대변되던 한국시장을 테이크 아웃 커피 시장으로 뒤바꿈 시켰다.
바쁜 생활 속에 누구나 하루에 한잔씩은 들고 다니는 커피. 커피는 단지 음료의 기능뿐 아니라 여러 가지를 내포한 상징물이라 할 수 있다. 소위 ‘된장녀’라는 말이 나오게 할 만큼 스타벅스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세련, 고급스러움’의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커피의 맛과 이미지를 동시에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스타벅스 커피 한잔은 더할 나위 없는 기호식품이다.
일상생활 깊숙이 들어와버린 스타벅스의 커피가 최근 들어, 성장 통을 겪고 있다고 한다. 불과 얼마 전 까지 만해도 스타벅스 커피잔만을 들고 다녔던 소위 스타벅스 매니아 조차 이제는 스타벅스 뿐 아니라 여러 경쟁사의 커피를 즐겨 찾기 시작하고 있다. 경쟁사들은 늘어나고 있는데, 스타벅스는 예전 같지 않은 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른 경쟁사들과 별반 다를 바가 없는 그저 그런 커피를 비싼 돈을 주고 기계로 인한 일률적인 분위기 속에서 연말이나 공휴일과 같은 때에는 30분 줄을 서야 마실 수 있으니, 커피가 주는 낭만과 편안함은 포기하란 셈이다.
미국의 브랜드 연구기관인 브랜드 채널 닷컴(brandchannel.com)에서 조사한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 4위를 차지한 스타벅스의 아성은 이제 흔들리고 있다. 사례 연구를 통해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를 재검토를 해보고 새로운 경영전략을 강구해야 필요성이 절실하다.

2. 스타벅스에 대한 소개
1) 스타벅스의 출발
최초의 스타벅스 점은 동업자 제리 볼드윈(Jerry Baldwin)과 고든 보커(Gordon Bowker), 지브 시글(Zev Siegel)이 1971년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개점하였다. 이 때는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소매점이었으며, 1987년에 하워드 슐츠가 인수하고 커피 전문점으로서 새롭게 탄생시켰다.
하워드 슐츠는 미국 내에도 이태리 식의 고급 커피문화가 도입된다면 반드시 성공하리라는 확신을 가졌고, 미국 내 커피 소비량이 감소함에 따른 시장 악화 상황에도 불구하고 에스프레소 전문바(bar)를 열었다. 그의 예상대로 소비자들에게 성공적인 반응을 얻어내었고 이에 힘입어 매장을 증설해 현재 오늘날에 세계적인 전문적인 고급 커피 브랜드 위치에 올랐다.

참고문헌
http://www.istarbucks.co.kr/ 스타벅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ko.wikipedia.org 위키백과에서 스타 벅스로 검색
 www.kobaco.co.kr
 www.forx.org 스타벅스 성공 사례로 검색
 2007년 미국 소비자전문지 ‘Consumer Reports’ ‘
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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