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3M 경영전략 및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ase Questions
1. What are the roots of 3M’s culture of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What were the key tenets of this culture as they emerged over time?
2. How has the culture of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nurtured at 3M developed from the era of McKnight to that of DeSimone? How has entrepreneurship been institutionalized within the company?
3. What were the strengths of the organization and culture of 3M during the McKnight to DeSimone era? What were the potential weaknesses?
4. The expansion of 3M into international markets was highly successful. What explains this?
5. What was the drawback with 3M’s international expansion strategy?
6. By the 1990s, 3M was starting to develop some problems. What were the causes of these problems?
7. Why did 3M’s board hire an outsider, McNerney, to run 3M after DeSimone? What is McNerney trying to do at 3M? What are the pros and cons of his approach?
▶Corporate-level Strategy
▷Expand Beyond a Single Industry-White Spaces
▷Increasing Profitability Through Diversification
▷3M의 다각화(How does 3M do it?)
▶한국 3M - 고객 성공을 위한 혁신의 기업
☞참고자료
▷3M의 신임 회장 ‘조지 버클리
▷효율성과 창의성의 기로에 선 3M
자랑스러운 창의성 문화
그린벨트 훈련 방법
활기를 되찾은 직원들
본문내용
▶Case Questions
1. What are the roots of 3M’s culture of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What were the key tenets of this culture as they emerged over time?
3M을 대표할 수 있는 단어를 하나 고르라면 혁신을 고를 수 있을 것이다. 3M이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에는 지속적인 혁신에 있다. 3M의 직원들은 근무시간의 15%를 혁신적인 개발 활동에 투자를 하여야 한다는 규칙이 있을 정도로 혁신을 매우 강조하며, 이를 기업 성장의 원천으로 삼고 있다. 3M이 이렇게 혁신을 강조하는 이유는 단순히 사포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에 머물렀을 기업이 하나의 놀라운 혁신을 통해서 지금의 다각화된 거대기업이 탄생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1925년 리차드 드루라는 젊은 보조 연구원이 개발해내었던 마스킹 테이프가 당시 경영진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전해주었고 이를 계기로 하여 15%룰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 놀라운 신제품은 기존의 3M이 다루고 있던 시장과는 동떨어진 새로운 시장이었다. 당시의 경영진들은 이 신제품을 자신의 영역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무시해 버리지 않고, 망설임 없이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즉, 마스킹 테이프의 개발은 단순히 하나의 혁신적인 기술의 탄생일 뿐만 아니라 3M의 비즈니스가 다양한 방면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결정적으로 신기술개발에 중점을 기하는 기업의 문화가 확립되는 역할을 하였다. 마스킹 테이프로부터 시작된 혁신의 바람은 뒤에 스카치테이프를 만들어 내었고 그 뒤로도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현재에는 7개 분야에서 40가지 이상의 사업부가 있다. 그리하여 지금의 3M이 존재할 수 있었고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제품들을 출시하면서 감히 다른 기업들이 따라오지 못할 조직문화를 창출해 내었다. 현재 3M은 6만 가지 이상의 다양한 분야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한 기업이 다른 회사를 인수, 합병하여 다각화를 하지 않고 순수하게 자체 개발과 확장으로 이렇게 다양한 사업을 이어나갈 수 있는 것은 전례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아래를 살펴보면 3M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어떤 혁신들을 이루어 왔는지 년도 별로 정리되어 있다. 이를 보면 얼마나 많은 혁신들이 3M을 통하여 탄생하였는지 알 수 있다.

• 1920년대
3M은 1920년대 초 세계 최초의 방수용 샌드페이퍼를 개발하였습니다. 방수용 샌드페이퍼는 자동차 제조 과정에서 공중의 먼지를 줄여주는 제품으로서 공정 과정에서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공장 근로자들의 건강을 위해서도 획기적인 기여를 한 제품이었습니다.
• 1925년
3M의 두 번째 혁신제품은 마스킹 테이프입니다. 젊은 보조 연구원이었던 리차드 G. 드루가 발명한 마스킹 테이프의 출시는 3M의 사업이 다양화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을 뿐 아니라, 스카치? 브랜드 테이프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여러 해를 거치면서 기술적인 진보는 박스 포장용 스카치? 셀로판 테이프로 이어졌으며, 이 기술들은 곧 수백 가지 용도로 응용되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3M의 기업문화와 지식경영 성공사례
  • 3M 성공요소6. 성과 및 결론학습하는 조직목표 고객을 중심으로 사업단위를 독립하여 팀 단위 경영체제 도입 1995-98년 동안 주가가 연 평균 15%이상 상승학습기회 일상화3M 기술 포럼을 개최하고 기술인력의 15%는 언제나 자기선택 과제 연구  1990-98년간 투하자본 수익률 평균 16%학습성과 보상황금 도약상(Golden Step Award)을 제정해 혁신을 촉진하고 사내분사 창업촉진 제품 판매수익의 30%는 4년 이내 신제품에서 창출배움의 나눔 문화실패를

  • 윤리경영의 기업문화화를 위한 신세계의 전략
  • 경영환경경영문화경영사례윤리경영문화경영환경경영환경지원(유한킴벌리)OO환경지원(포스코)OO축구지원(포스코)OO기업의 사회지향적 마케팅 활동들의 내용이 같을지라도 이를 윤리경영이나 환경경영 등 여러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다.A. 이 여러 활동들은 서로 충돌하거나 연관이 없을 수 있음B. 각종 활동이 기업의 사업기반 및 수익과 관계가 없을 수 있음(3)CI전략을 통한 종합적 관리가 필요‘윤리경영 = 문화경영 = 환경경영’

  • [작지만 강한나라 네널란드] 작지만 강한나라 네널란드
  • 경영 의식노동 정책으로부터 한 수 배우는 영국노동 정책1. 고용 센터 : 네덜란드 사회 보장 정책의 근간을 이루는 것.2. 사회복지부에서 창안한 노동 교환 시설과 상근 근로를 접목시킨 것.3. 네덜란드 정부는 2002년 안으로 약 215개의 고용 센터 설립을 목표.4. 영국과 네덜란드는 협력그룹과 세미나 그리고 교환 프로그램을 설립하고 정보 또한 인터넷으로 교환.5. 각종 차별과 가족 친화 고용 정책에 관련된 사항도 취급.* 영국 뿐 아니라 독일과 프

  • [조직개발] 에버랜드와 3M의 학습조직 구축 사례
  • 경영Ⅲ 기업사례1.에버랜드⑴ 에버랜드의 발전과정⑵ 에버랜드의 환경분석⑶ 에버랜드 학습조직의 등장배경⑷ 에버랜드의 학습조직2. 3M의 학습조직 연구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문화⑵ 주요 성장과정⑶ 3M의 인력관리 철학과 조직 시스템⑷ 학습조직연구IV 결 론◈ 참고 문헌 Ⅰ서론오늘날과 같이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게 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 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보기술에 의한 데이터 및 정보의

  • [조직행동론] HRD학습조직 구축 및 사례
  • ▣ 목 차 ▣Ⅰ. 학습조직 구축ꊱ 학습조직과 기존 관료조직의 비교ꊲ 학습조직의 구축 전략 및 단계(1)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기본방향 (2) 학습조직의 전략적 학습과정 (3) 학습조직 구축 단계ꊳ 학습조직 구축 원칙(1) 조직구조측면(2) 조직운영측면ꊴ 학습조직 구축의 장애요인(1) 인적차원의 장애요인(2) 조직차원에서의 장애요인Ⅱ. 학습조직의 사례ꊱ 학습조직 창안사례ꊲ 한국기업의 학습조직 성공사례사례 1. 에버랜드의 학습조직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