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의사결정] [경영과의사결정]하이브리드카 전망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경영과의사결정]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하이브리드카는 기존 자동차의 내연 엔진과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및 전기모터를 동시에 장착하여, 상황에 따라 모터와 내연엔진을 번갈아 사용하거나 동시에 사용하는 방식의 차세대 자동차를 말합니다. 고유가의 지속과 환경문제의 대두로 자동차 선진국에서는 하이브리드카 연구개발 및 상용화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하이브리드카의 개발현황 및 성장가능성과 향후과제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미국 하이브리드카 시장의 급성장과 그 원인
(1) 고유가로 인한 하이브리드카의 판매량 급증
(2) 자동차메이커들의 하이브리드 모델 확대
2. 기술적 배경 및 각국의 친환경차 개발 지원정책
(1) 하이브리드카의 개발배경
(2) 정부의 친환경차 지원정책
3.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 해외 기술개발 현황
(2) 국내 개발현황 및 관련 부품업체 현황
4. 국산 하이브리드카 산업의 성장가능성 점검
(1) 채산성 문제로 인해 양산은 시기상조
(2) 가격대비 연비효과는 아직 디젤차가 우수함
(3) 선두업체 대비 기술 및 품질경쟁력 열세
(4) 특허분쟁의 가능성은 잠재적 위험요인
(5) 부품업체는 수출로 활로모색 가능
5. 향후 과제
(1) 공동연구 및 기술제휴 활성화
(2) 정부의 구체적인 지원방안이 시급
- 본문내용
-
1. 미국 하이브리드카 시장의 급성장과 그 원인
(1) 고유가로 인한 하이브리드카의 판매량 급증
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하이브리드카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미국시장은 그동안 값싼 유가로 인하여 유럽이나 아시아 국가와 달리 연비보다는 배기량이 크고 힘 좋은 차가 많이 팔렸지만, 최근 유가가 3년새 2배 가까이 오르고 친환경차에 관심이 몰리면서 하이브리드카가 매년 80%이상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USA 투데이나 켈리 블루북(중고차시세가이드)에 따르면 도요타 프리우스의 경우 주문적체가 2개월이상 길어지면서 대기기간 없이 차를 구입하려는 고객들 가운데 일부가 신차보다 더 높은 가격을 주고 중고차를 구입하려는 경우도 있다
미국시장 출시 초기인 2000년도에 9,000여대에 불과했던 하이브리드자동차 판매량은 연평균 80%이상 증가하여 2005년 205,000대가 팔리면서 미국시장점유율 1.2%를 차지했다. 미국 에너지부 교통기술국 자료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카의 시장점유율은 2010년 14.5%, 2015년 30%, 2020년 50%를 넘을 전망이다. 즉 하이브리드카가 단순히 틈새시장이 아닌 주력시장으로 급부상한다는 것이다.
(2) 자동차메이커들의 하이브리드 모델 확대
따라서 미국에 수출하는 자동차업체들은 하이브리드 모델의 생산 및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하이브리드카 생산업체인 도요타는 1997년 최초의 하이브리드카인 프리우스를 양산한 이후 2005년 말까지 30만대 이상을 판매하였으며, 2006년 4월 현재 6개 모델의 하이브리드카를 생산하고 있다. 도요타는 향후 고급브랜드인 렉서스 전 모델에 하이브리드 엔진을 적용할 예정이다.
또 다른 선두업체인 혼다는 2006년 4월 현재 3개 모델의 하이브리드카를 생산중이며, 향후 하이브리드 SUV 모델을 추가할 예정이다. 현재 2개 모델의 하이브리드카를 생산중인 포드는 2010년까지 전체 판매모델의 절반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며, 연간 생산목표 25만대를 계획하고 있다. 그 외에 VW는 미국시장에 투아렉과 아우디 Q7 하이브리드를 2008년에 판매할 계획이며, 포르쉐는 SUV 카이엔 하이브리드를 VW와 공동 개발하여 2010년에 판매할 계획이다.
GM은 그동안 하이브리드카는 연료전지차와 가솔린차의 중간 단계에 불과하다고 폄하했지만, 하이브리드카의 판매량이 급격히 늘자 2003년 1월 하이브리드 시장에 본격진입을 발표하고, 2004년부터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중략>
자료평가
- 내용과 분량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 jhb3***
(2009.12.13 11:28:17)
- 좋은 자료네요~~감사합니다.
- rhtm***
(2008.10.09 11:50: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