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 G마켓(G-Market) 마케팅전략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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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온라인쇼핑몰에서 옥션을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한 G마켓의 마케팅 전략 및 성공요인을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G-Market의 등장 배경
2. 국내 사이버쇼핑몰 시장의 현황과 전망

Ⅱ. 본 론
1. G-Market의 회사 개요
2. G-Market의 현재 위치와 상황
3. G-Market의 성공 전략
4. G-Market의 사업 분석

III. 결론
1. G-Market의 향후 전망
2. 향후 기대되는 유망업체
본문내용
1. G-Market의 등장 배경

G마켓은 옥션이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시장에 여러 도전자들이 도전하였다가 좌초하였던 상황들을 보고도 1999년 인터파크 사내의 벤처기업 구스닥이라는 이름으로 2000년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출범당시 자본금 4억 원에 불과했던 G마켓은 최근 미국 캐피털 회사인 오크 인베스트먼트 파트너스에서 약 80억 원을 투자받아 자본금이 36억원으로 증가하였다. 여러 가지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옥션의 위치를 노렸으나 본격적으로 사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03말부터였다. 그 이후 현재의 G마켓이라는 사명으로 변경한 후, 본격적으로 e-marketplace로 전향하여 아이디어 서비스와 비즈니스 블로그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우리들의 목표는 2등이 아니다! 옥션을 누르고 업계 1위를 차지하는 것이다.” 라고 밝히고 옥션을 맹추격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기존에 B2C에서 C2C방식을 취함으로써 2003년에 640억원에서 2004년 2224억원으로 거래총액 성장률 360%로 업계 최고를 기록 하였으며 현재까지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옥션에 이어 거래액 1조원 돌파라는 신기록을 수립하였고 현재 브랜드 파워에서도 G마켓은 한국소비자포럼이 네티즌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6년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G마켓은 옥션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다.
창업 당시 타 업계 전자상거래 방식은 대다수가 일 방향 커뮤니케이션, 즉 구매자는 판매자가 제공하는 가격만을 보고 구매하거나 경매를 통한 구매 방식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G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동시에 참여해 가격을 결정하는 주식거래 방식을 응용한 사용자 참여형 방식인 EC플랫폼을 개발했다. 이 플랫폼으로 소비자는 더욱 저렴한 가격에 판매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능동적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이는 2003년 시장 전반이 침체기를 겪는 상황에서 빛을 발하게 됐다. 오프라인에서 침체를 겪던 영세 판매자들은 소규모 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했고 이때 판매자들에게 각광을 받은 사이트가 바로 G마켓이었다. G마켓은 입점 시 등록 수수료가 없고, 판매자 입점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고판매 의미가 강한 기존 전자상거래에서는 구매자나 판매자가 오래 기다려야 하며 물건을 팔았을 때 얼마를 벌 수 있을지 가늠하기 어렵고 정산, 등록, 거래 과정이 복잡했지만 G마켓은 이를 단순화하여 판매자들에게 맞는 적합한 오픈 마켓 모델을 제시했다.

2. 국내 사이버쇼핑몰 시장의 현황과 전망

현재 우리나라는 높은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의 규모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규모는 2004년 8조 2000억원, 2005년 10조 4000억원, 2006년 2/4분기 전자상거래 총 규모는 95조 9,65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6.7%, 전년동분기 대비 7.3% 증가하는 가운데 2006년 2/4분기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은 3조 2,328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서 852억원(2.7%), 전년 동분기에 비해서는 7,579억원(30.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올 연말이면 E-marketplace가 인터넷 쇼핑몰을 제치고 온라인 거래시장 1위로 등극, 2008년에는 44%(8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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