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의사결정] [경영과의사결정]국민은행 기업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경영과의사결정]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국민은행 기업 개요

2. 목적 사업

3. 국민은행 연혁

4. 업계의 현황

5. 국민은행 영업실적

6. 국민은행 직원의 현황

7. 국민은행 경영비전 및 핵심가지

8. 국민은행 주가 정보

9. 국민은행 취급 업무 및 상품ㆍ서비스

10. 국민은행 경영전략

11. 국민은행 재무정보
본문내용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은행은 예금의 수취, 유가증권, 기타 채무증서의 발행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여, 자금수요자에게 자금을 공급 하는 금융중개기능 등을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일반기업과 달리 수익성 뿐만 아니라 공공성도 강조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은행의 업무는 크게 고유업무, 부수업무 및 겸영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유업무는 자금의 중개라는 금융기관의 본질적인 기능에 따른 업무로서 수신업무, 여신업무, 환업무 등이 있으며, 부수업무는 고유업무를 영위함에 있어서 당연히 부수되어 필요하다고 법률로 인정되는 업무로 사회 및 경제상황에 맞게 변화/발전하고 있는 은행의 업무를 말합니다. 투신상품 및 방카슈랑스 판매가 은행의 부수업무에 포함된 것도 최근의 금융 추세를 반영한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겸영업무는 은행법에 의한 업무가 아닌 업무로서 신탁업무와 신용카드 업무가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06년 국내 은행산업은 은행간 경쟁심화로 마진율이 하락하였으나, 자산건전성 개선 및 대출자산의 증가, 방카슈랑스와 투자신탁상품 판매 확대 등으로 이익이 늘어났습니다. 2007년 주택담보대출 수요가 둔화된 가운데, 은행들은 향상된 리스크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소호를 포함한 기업대출 부문에서 영업을 적극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비이자이익은 지속적인 제휴상품 판매 증대 노력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은행들은 해외시장 진출 확대 및 새로운 수익모델 발굴 등을 통해 성장을 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3) 경쟁요소
IMF 금융위기 이후 금융산업은 개방화, 겸업화, 국제화의 빠른 진전으로 금융 기관간 업무장벽이 허물어지고 은행간 합병과 금융지주회사의 출범, 외국계자본의 국내은행 인수 등으로 인해 경쟁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자본시장통합법 제정으로 은행들의 경쟁 범위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은행들은 경영효율화에 주력하면서 고객중심경영, 선진 리스크관리 시스템 구축, 겸업역량 강화 등을 중요한 경쟁요소로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고객만족도 제고 및 선진 CRM시스템 구축을 통한 고객별 맞춤형 상품/서비스 제공 등 고객중심경영을 통한 대고객 신뢰도 제고는 지속 성장/발전을 위한 핵심요소가 되었습니다. 또한, 대손충당금 적립부담을 최소화하고 적정 수준에서 통제할 수 있는 리스크관리 역량 및시스템 정교화가 필요하며, 은행권의 새로운 수익원인 수익증권, 방카슈랑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제휴상품의 제공, 판매, 관리가 가능한 겸업역량 구축을 통해 겸업화 추세에 적극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은행은 일반 주식회사와는 달리 금융중개기능 및 통화신용정책 등을 수행하기 때문에 은행의 건전성 유지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법령 등의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쫗아^^
  • rhtm***
    (2008.10.09 11:51:41)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국내와 중국시장 분석, 그리고 다른 기업의 중국진출 성공, 실패 사례 등을 통해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을 전망해 보도록 하겠다. 2. 이마트 소개 및 발전사 신세계백화점이 운영하는 E마트는 한국 최초의 할인점으로서 93년 창동점 1호를 시작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하여 11년째 접어드는 올해 작년기준 전국 매장수 (03년-53개) 48개, 매출액 5조 5000억원 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했다.

  • [해외투자론] 남미 시장의 주역 브라질
  • 기업이 취득해서 외국에 거주하는 사람에게 귀속하는 이익을 동일 기업 또는 국내의 다른 경제부문에 재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외국의 투자자가 이익을 송금하는 대신 재투자를 결정한 경우에는 그 재투자액을 최초의 투자와 함께 외국자본으로 등록할 수 있다.5)자본의 본국 상환중앙은행에 등록된 외국자본은 언제라도 사전 허가를 필요로 하지 않고 본국으로 회수할 수 있다. 등록을 필한 금액을 초과하는 송금은 외국 투자자의 자본이익으로 간주

  • [사회복지]고용보험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기업들의 고용유지지원금의 활용이 낮아 졌음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먼저 고용안정사업은 고용보험의 적용범위확대에 따라 크게 증가하였으며, 고용보험의 도입당시인 1995년에는 70인 이상 사업장만을 적용대상으로 하여 적용대상 기업은 매우 적었음을 < 표 3-1 >를 통하여 알 수 있다.< 표 3-1 > 고용안정사업 지원 추이(단위 : 개소, 명, %)19951996199719981999건수인원건수인원건수인원건수인원건수인원전 체1,199120,1125,735111,4188,86

  • [마케팅]세스코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 결정에는 여러가지 변수가 포함되므로 서비스 기업의 상품개념은 제조업의 것보다 폭넓은 것이다. 주로 브랜드명, 품질, 보증,패키지, 능력, 반품과 더불어 보조수단으로 접객요원, 눈에보이는 유형적 수단, 물질적환경등이 고려대상이다. ② 가격고객에게 제공하는 편익을 금액으로 표시 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서비스의 질은 평가가 곤란하므로 고객은 그 판단의 실마리로서 가격-품질관계를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 가격요소로는 표준가격, 디스카

  • [A+레포트]글로벌 물류 리더기업 성장을 위한 사례분석 및 발전전략
  • 기업의 동반성장의 계기가 될 수 있다. 글로벌 물류기업의 비즈니스 진행방식도 모든 것을 자신들이 다 수행하지는 못하고 각국 현지기업과의 협업 및 국내기업과의 연대나 제휴를 통해 처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글로벌 기업들에 의존적인 비즈니스에서의 가격결정이나 의사결정시에 화주들에게 비교기준을 제시할 뿐 아니라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국내 영업기반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글로벌 물류기업의 출현은 또한 원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