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론] [품질관리론]TQM(Total Quality Management 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와 배경 및 TQM사례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품질관리론]수업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품질관리의 목적과 중요성
1. 품질관리의 목적
2. 품질관리의 기본사고
3. 품질관리의 중요성

Ⅲ. TQM의 정의 및 특성과 이론적 토대
1. TQM의 정의 및 특성
2. TQM의 이론적 토대
1) Deming의 이론
2) Juran의 이론
3) Crosby의 이론

Ⅳ. TQM의 발전 배경

Ⅴ.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

Ⅵ. TQM의 구성요소

Ⅶ. 품질경영시스템
1. 품질경영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배경
2.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과 제품 요구사항의 구별
3. 품질경영시스템 접근방법
4. 프로세스
5.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수립의 목적과 이점
6. 품질경영시스템에서 최고경영자의 역할
7. 문서화
8. 품질경영시스템의 평가
9. 지속적 개선
10. 통계적 기법의 역할
11. 품질경영시스템과 기타 경영시스템의 초점
12. 품질경영시스템과 우량 조직모델과의 관계

Ⅷ. TQM과 전통적 조직 관리의 차이

Ⅸ. TQM의 적용
1. 조직의 구조, 기능, 지도력
2. 조직의 분위기
3. 지식과 기법
4. 품질써클의 구조와 기능

Ⅹ. TQM의 적용사례

Ⅺ.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사회에서도 언제 부터인가 TQM의 원칙을 반영한 경영기법들이 목격되고 있다. 고객만족,&고객감동 등의 표현들이 등장한 것을 보면 고객중심의 가치가 기업운영에 반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품질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대단히 높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한국표준협회에 따르면 기업체 가운데 품질분임조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 업체의 수가 전국적으로 8천여개 이른다고 밝힌 바 있다(한국경제신문, 97/11/5). 또한 공공부문에서 서울시내의 자치단체 가운데 구정행정에 품질경영을 적용하는 사례도 보고되기도 하였다(한국경제신문, 97/7/9). 품질에 대한 관심을 공공행정에 반영한 초창기 사례로는 1994년도에 충청북도에서 품질관리운동을 도정에 반영한 사례가 될 것이다(이종식, 1998). 당시 담당공무원들은 민간기업의 품질관리업무를 배우고 160여개의 분임조 활동을 벌여 적잖은 성과를 거두어 온 것으로 보고되었다. 더하여서, 서울시 강서구의 경우는 서비스분야의 공인된 품질인증제도인 ISO9002의 품질인증을 신청하는 사례도 있었다(이종식, 1998). 구정행정 가운데 복지서비스를 중심으로 행정의 합리화, 효율성 제고, 신뢰성 제고를 통해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공공분야의 노력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사례들이 TQM의 원칙과 가치를 충분히 반영하였다고 보기에는 논란의 소지가 있으나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한 사례로 보기에는 무리가 없는 것이다. 품질에 대한 관심이 국내 공공분야에서도 점증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비영리부문에서는 의료시장 개방을 앞두고 국내 병원들이 1995년도에 본격적인 품질보장(Quality Assurance)운동을 벌인 사례를 대표적으로 지적할 수 있다(최재성b, 1997). 보건복지부의 의료서비스 평가제 도입에 대비하여 국내 유수의 대형병원들이 서비스 교육 및 품질향상운동을 대대적으로 추진한 것이다.
미국의 경우 TQM의 적용은 공공과 민간을 망라하여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그 효과도 실증적으로 입증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Bowman, 1994; Hunt, 1993; 최재성a, 1997). 미국 연방정부 산하기관 중 68%가 TQM을 적용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경영전문지인 포춘(Fourtune)지에 실린 1,000개의 기업 중 80%가 품질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Hunt, 1993; In 최재성b, 1997). 사회복지기관들에서도 TQM이 적용되는 것으로 보고되는데, 특히, 정신의료시설, 아동 및 가족복지시설 등의 TQM 적용경험에 대한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Smergut, 1998). 더하여서, 펜실베니아주에서 1994˜95년도에 노인요양원을 대상으로 TQM 적용결정요인을 밝히기 위해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한 내용 감사합니다~
  • min8***
    (2011.05.06 13:42: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대박이네욤
  • tjgo***
    (2008.10.28 22:05:28)
회원 추천자료
  • [A+] 사회복지조직의 전통적이론과 현대적이론 레포트
  • 론가) 체계모형나) 체계이론의 5가지 하위체계다) 체계이론의 의의3. 사회복지조직의 현대적 이론1) 상황이론가) 상황이론 나) 상황이론의 전제조건 다) 상황이론의 의의2) 목표관리가) 목표관리의 특징 나) 목표관리의 성격다) 목표관리의 기본 단계라) 목표관리의 장단점 분석마) 성공적인 목표관리의 조건3) 애드호크러시(ADHOCRACY) 이론 가) 애드호크러시 조직의 장점 나) 애드호크러시 조직의 단점 4) 전사적 품질관리(TQM – Total Quality Managem

  • [생산관리] 품질경영TQM(Total Quality Manageemnt)
  • TQM(Total Quality Manageemnt)O 과 목 명 : O 학 번 : O 성 명 : - 목 차 -1. TQM의 개념O TQM에 관한 정의들O 발전배경O 기본원리O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O 공공부문에서의 TQMO 경향 및 추세2. 품질경영의 발전과정O 검사위주의 품질시대O 통계적 품질관리 시대O 품질보증시대O 품질경영시대3. 품질의 정의 O 제품품질의 결정요소O 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소4. 품질관련 인증 및 포상제도가. 품질관련 인증제도O 국제표준의 중요성O ISO(국제표준화기구)O IEC(국

  • TQM(Total Quality Management)
  •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또는 적당한 자재를 적량을 적절한 가격에 적시에 구입하여 이를 필요한 부서에 조달하는 것을 말한다. 원료비 절감의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자재관리(meterial management)를 합리화함으로써 기업이익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목차1.TQM 정의 및 도입배경2.발전과정3.원리 및 요소4.TQM PROCESS5.사례분석6. JIT,6시그마와의 관계1.TQM 정의 및 도입배경TQM의 정의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단순히 생산부나 품

  • [품질][서비스품질][통계품질][품질보증]품질과 서비스품질, 품질과 통계품질, 품질과 품질보증, 품질과 품질관리, 품질과 총체적품질관리(TQM), 품질과 품질경영, 품질과 품질경영관련상, 품질과 품질인증 분석
  • 품질과 서비스품질, 품질과 통계품질, 품질과 품질보증, 품질과 품질관리, 품질과 총체적품질관리(TQM), 품질과 품질경영, 품질과 품질경영관련상, 품질과 품질인증 분석Ⅰ. 서론Ⅱ. 품질과 서비스품질Ⅲ. 품질과 통계품질Ⅳ. 품질과 품질보증1. 품질보증의 의미2. 품질보증의 일반적 정의3. 품질보증의 목적1) 내부 품질보증2) 외부 품질보증4. 품질보증의 발전과정1) 테일러 시스템과 품질관리 2) 통계적 품질관리3) 신뢰성 및 유지보수4) 동기유

  • [품질 경영]오늘날 기업에서 품질을 경영으로 보는이유?
  • 및 통제업무가 손쉽게 되는 것이며, 작업의 숙련이 신속하게 되며, 부품의 호환성이 증가해서 재고가 감소하고, 양산이 신속하게 되며, 원가절감, 품질향상이 기대된다. 따라서 재료, 부품, 제품, 기계설비, 생산 공정만이 아니라 작업방법, 사무처리수속, 배치, 조직, 기능, 관리방법, 평가방법, 용어, 기호, 장표 등 경영의 모든 분야에 대해서 표준화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표준화는 각 기업 내에서도 효과가 있지만, 업계 혹은 각각의 국가에서도 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