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사례.. 경영학 원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사례】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성공사례-

★만능밥솥 ‘쿠쿠’★
- 자체 브랜드의 개발
자체 브랜드 개발팀은 곧 신제품 개발에 돌입.
1997년 성광전자의 밥솥에 ‘쿠쿠’라는 이름이 붙여짐.

- 쿠쿠의 일본시장 공략
2000년 처음으로 일본의전기밥솥의 전문업체의 문을 두드림.
일본에선 한국의 쌀품종과 밥 먹는 식문화가 달라 단순한 취사기의 기능만을 가진 밥솥이 아닌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 조리기 밥솥으로 제품 방향을 전환.
2000년 9월 본격정으로 일본수출용 제품이 기획.
100여 가지가 넘는 요리를 반복하여 만들고 일본 소비자를 겨냥한 디자인은 물론이고 20가지 요리기능 추가 등, 일본인의 밥맛기호에 맞는 취사와 압력기능, 그리고 요리 종류에 따른 시간과 압력기능까지 기존의 밥솥과는 전혀 다른 밥솥을 완성. → 만능밥솥 쿠쿠는 일본시장 진출에 성공.

현재 한달에 출고되는 밥솥만 20만여 대, 국내제품은 물론 전세계 24개 국에 수출되는 제품까지 한달에 203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고 있음.

★끝없는 도전의 ‘로만손’★

1998년, 2평 정도의 작업실에서 종업원 두 사람과 자본금 5,000만원으로 출발하였고, 현재 임직원 120여 명과 전국 영업점 45개, 연간 매출 500억원, 수출액 3,000만 달러의 국내 최고 시계 보석 전문기업을 이루었다.
시계의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스위스와 일본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현재 로만손의 기술력은 시계 선진국들과 거의 대등한 수준으로, 세계 4대 신흥 강대국으로 급성장하여 러시아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로만손의 브랜드 전략
① 자기 브랜드 창조에 대한 경영주의 확고한 신념
② 1개국 1바이어 원칙으로 독점판매권 부여
③ 합리적인 가격정책으로 기업의 신뢰감 조성
④ 틈새시장 공략
⑤ 수출처 다각화
⑥ 세계 각 지역의 전담 디자이너 육성
⑦ 전 부품을 한 디자이너가 디자인하는 토털 디자인 정책 시행【
참고문헌
- 기업사례 경영학(편저자 : 김 명 호) 도서출판 두남
- 네이버 백과사전
- http://blog.naver.com/10in10/100001675101
- http://blog.naver.com/coco0625/60014176418
- 그 외 각종 자료 지식인검색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1C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창업 혹은 알고있는 창업사례 등을 생각해 보고 사업기회의 발견 및 기회평가를 설명해보고 간략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시오0k
  • 기업들은 종종 신제품 개발을 획일적 프로세스로 간주한다. 그러나 신제품 개발은 합리성이라는 관점에서 다음 두 단계로 나눠볼 수 있다. 바로 ∆신제품의 향후 전망을 평가하고 실패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하는 ‘초기 사실 추구 단계(truth-seeking early stage)’와 ∆개발이 확정된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둔 ‘후기 성공 추구 단계(success-seeking late stage)’가 바로 그것이다. 이런 접근법이 매우 유용할 것으로 인식한 미국 제약회사 일라

  • [고객만족경영]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 `과시욕`이 기업의 고객만족경영에 미치는 영향
  • 기업은 소비자의 특징과 그에 따른 소비성향을 분석하고 이를 경영전략에 도입하게 된다. 특히 한국인의 과시욕과 그에 따른 과시적 소비성향은 사회적으로 비난을 받기도 하면서, 동시에 기업이 한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이용해야 할 특성으로 다루어진다. 과시적 소비는 경제학, 경영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에서 분석되고 적용된다.1) 과시적 소비란?자기의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한 소비. 자기가 특정한 사회계급, 특히 상류계

  • [경영학원론] 손주은(주)메가스터디 대표 분석
  • 실패들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길을 과감하게 개척해 나가는 추진력과 기업가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그의 추진력과 창의력 있는 정신을 엔진으로 장착해 더욱 발전해 나가는 메가스터디를 기대한다.참 고 문 헌Grewal/Levy,2nd edition, McGrawhill 니콜로 마키아벨리 , 강정인, 김경희 역, 까치신유근, , 다산출판사메가스터디 심사 보류 왜? 디지털타임스, 2003. 12. 12문화일보, 증시 상장 사교육

  • [전자상거래]온라인서점 경영분석, 문제점과 해결방안
  • 경영학적 접근소비자 행동론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동종의 제품에 대해서 다양한 가격으로 시장에 제공되고 있다면, 가장 낮은 가격의 제품을 구매한다는 이론을 볼수 있다. 기업의 경쟁업체와의 경쟁전략을 살펴보면, 상대적 고가격 전략과 대등가격전략 그리고 상대적 저가격 전략이 존재하다.상대적 저가 전략이 적합한 상황은 일반적으로 첫째, 시장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을 때. 둘째, 원가우의를 확보하고 있어 경쟁기업이 우리 가격 만큼 낮

  • [경영] M&A에 대하여-인수합병
  • 기업의 합병이란 2개사 이상의 기업이 결합되어 법률적,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에는 2개사 이상의 기존기업이 동시에 해산, 소멸되어 새로운 기업이 설립되는 신설합병과 기존 기업중 한 기업이 존속하여 타기업을 흡수하는 흡수합병의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의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M&A의 경제 경영학적 의미는 자유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