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 학교교육의 문제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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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우리나라의 교육문제와 학교문제의 교육중심적 교육관

1. 교육문제
(1) 고정관념적인 인식
(2) 교육 목적의 방황
(3) 교육에 대한 불신풍조

2. 학교의 문제
(1) 후원적 인식 문제
(2) 학교의 필요성 감소


Ⅱ.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를 구체적 예를 통한 비교

1. 교육의 문제 (입시교육 문제)
(1) 입시교육으로 인한 학생들의 신체적 건강 악화
(2) 입시교육으로 인한 학생들의 정신적 건강 악화
(3) 입시교육으로 인한 학생들의 일탈 행동
(4) 현행 입시제도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

2. 학교의 문제 (학교 폭력)
(1) 학생, 교사, 학부모 간에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의 차이
(2) 학교 폭력의 유형
(3) 초·중·고등학생들의 피해 경험
본문내용
Ⅰ. 우리나라의 교육문제와 학교문제의 교육중심적 교육관

1. 교육문제

(1) 고정관념적인 인식

‘공부해야 출세한다.’

언제부터 ‘출세’하는 것이 ‘성공한 인생’을 사는 것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좋은 대학 나와서 좋은 회사 들어가서 안정적으로 월급 받으면서 그렇게 사는 것이 성공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자기들이 당했던 것처럼 똑같이 아이들에게 ‘공부’하라고 말을 합니다. ‘공부’ 잘해서 서울대 가면 성공할 수 있다는 거죠.

이는 과거가 남긴 잔상입니다. 조선시대 때부터 쭉 있어왔던 전통이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못산다. 가난하다. 상놈이다. 그러나 공부만 잘하면 공부만 잘해서 ‘장원급제’ 한방이면 인생 바꿀 수 있다는 인식이 계속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인식은 대한민국의 과도기를 거치면서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가면 인생 성공할 수 있다’라는 형태로 변형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거의 진리에 가깝습니다.

다행인 것은 그러한 인식이 ‘이해찬 세대’ 때부터 마침내 흐트러지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때부터 ‘공부’가 전부가 아닌 즉, ‘적성’이나 ‘소질’에 맞는 ‘일’에 대한 공부를 언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공부’라는 것이 ‘학교공부’만의 의미에서 좀 더 넓은 여러 가지 것들에 대하여 익히는 것이라는 의미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이것은 작지만 큰 진보였습니다. 단,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방식은 예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 때문에 큰 변화를 이끌어내진 못했다고 봅니다.

사회는 신지식인 이라는 것을 배출하기 시작했고, ‘공부’를 못했어도 노력으로 근성으로 ‘성공’을 이뤄낸 여러 사람들을 비춰주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의 실권을 잡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명문대’ 출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도 ‘대학’이 ‘성공’과 연결이 되는 행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1. 문무경(2002).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 서울: 창지사.
2.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서울: 학지사.
3.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4. 정범모(1968).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5. 황정규 편(2000). 한국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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