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 특정 교육사상가의 교육관을 다룬 문헌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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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의 외재적 기능과 교육의 평가
1.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
2. 교육본위론


Ⅱ. 교육관의 개념정리
1. 교육은 제도가 아니다.
2. 학교 연구와 교육 연구는 별개의 것
3. 단순한 것을 위한 기능으로 규정하는 것이 교육은 아니다.


Ⅲ. 교육관의 혁신을 위한 방안
1. 품위라는 개념을 도입
(1) 품위 자체가 지닌 내재적인 가치
(2) 품위는 속성이 실현되지도 않은 인간의 가능성까지 포괄

2. 품위의 끊임없는 변화성
(1) 품위의 종류의 다양성
(2) 수도계의 품위


Ⅳ. 교육관의 정체성 확립
1. 변형의 방향
2. 품차의 양해
3. 행위의 동기
4. 단계의 배열

본문내용
Ⅰ. 교육의 외재적 기능과 교육의 평가

교육의 내재적 가치실현의 평가와 교육여건의 평가는 학교 안에서 어떻게 교육이 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존립하느냐 하는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으로서 이미 살폈듯이 이것은 학교 안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삶의 양식 가운데 유독 교육 자체의 발전목표만을 유념한 것이다(장상호, 2003).

그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느냐 혹은 낮은 평가를 받느냐의 여부가 학교가 표방하는 제도의 명분을 인정할 수 있느냐를 판가름하는 준거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제 교사와 학생이 적든 많든 간에 일정부분 학교에서 다른 종류의 삶에서 향유할 수 없는 교육 고유의 보람을 느끼면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거나 혹은 그런 생활을 보장하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음이 밝혀졌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그것만으로 학교교육의 목표나 가치가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는가? 그렇지 못하다. 왜냐하면 교육은 내재적 가치뿐만 아니라 이루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의 수많은 외재적 가치를 지닐 가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1.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

삶의 공간에서 작용하는 인과관계는 거의 쌍방적이다. 교육은 여타의 세계에 어떤 방식으로든 영향을 받고 있지만 또한 그들에게 얼마만큼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는 바로 이 중 후자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는 이제까지 교육의 효용을 놓고 혼란스럽게 전개되어 온 평가의 관행과 상당한 부분 다른 조건들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지적해야 할 것은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라는 항목으로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 이전의 통상적인 교육관을 이탈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보통 사람들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것이 바로 교육이라고 생각하고, 그들이 학교가 수행해 줄 것을 기대하는 바에 일치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공과를 따진다. 그러나 우리는 학교 안에는 교육 이외에 많은 삶의 양상이 있음을 밝혔다.

그 모두가 결과하는 잡다한 것들에 대한 책임을 교육에 지우는 것은 큰 범주착오이다. 학교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는 정확하게 학교 안에서 이루지는 많은 것들 가운데 그 일부를 구성하는 교육에 한정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는 교육의 내재성이 전제된다. 말하자면 교육의 기능은 그 내재적 속성을 잃지 않는 데서 나온다. 이 때문에 오직 사회적 선발에만 유념하고 교육이 부재한 학교의 경우 교육의 외재적 평가란 애초부터 불가능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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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서울: 학지사.
3.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4. 정범모(1968).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5. 황정규 편(2000). 한국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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