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 특정 교육사상가의 교육관을 다룬 문헌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의 외재적 기능과 교육의 평가
1.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
2. 교육본위론
Ⅱ. 교육관의 개념정리
1. 교육은 제도가 아니다.
2. 학교 연구와 교육 연구는 별개의 것
3. 단순한 것을 위한 기능으로 규정하는 것이 교육은 아니다.
Ⅲ. 교육관의 혁신을 위한 방안
1. 품위라는 개념을 도입
(1) 품위 자체가 지닌 내재적인 가치
(2) 품위는 속성이 실현되지도 않은 인간의 가능성까지 포괄
2. 품위의 끊임없는 변화성
(1) 품위의 종류의 다양성
(2) 수도계의 품위
Ⅳ. 교육관의 정체성 확립
1. 변형의 방향
2. 품차의 양해
3. 행위의 동기
4. 단계의 배열
- 본문내용
-
Ⅰ. 교육의 외재적 기능과 교육의 평가
교육의 내재적 가치실현의 평가와 교육여건의 평가는 학교 안에서 어떻게 교육이 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존립하느냐 하는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으로서 이미 살폈듯이 이것은 학교 안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삶의 양식 가운데 유독 교육 자체의 발전목표만을 유념한 것이다(장상호, 2003).
그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느냐 혹은 낮은 평가를 받느냐의 여부가 학교가 표방하는 제도의 명분을 인정할 수 있느냐를 판가름하는 준거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제 교사와 학생이 적든 많든 간에 일정부분 학교에서 다른 종류의 삶에서 향유할 수 없는 교육 고유의 보람을 느끼면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거나 혹은 그런 생활을 보장하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음이 밝혀졌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그것만으로 학교교육의 목표나 가치가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는가? 그렇지 못하다. 왜냐하면 교육은 내재적 가치뿐만 아니라 이루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의 수많은 외재적 가치를 지닐 가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1.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
삶의 공간에서 작용하는 인과관계는 거의 쌍방적이다. 교육은 여타의 세계에 어떤 방식으로든 영향을 받고 있지만 또한 그들에게 얼마만큼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는 바로 이 중 후자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는 이제까지 교육의 효용을 놓고 혼란스럽게 전개되어 온 평가의 관행과 상당한 부분 다른 조건들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지적해야 할 것은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라는 항목으로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 이전의 통상적인 교육관을 이탈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보통 사람들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것이 바로 교육이라고 생각하고, 그들이 학교가 수행해 줄 것을 기대하는 바에 일치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공과를 따진다. 그러나 우리는 학교 안에는 교육 이외에 많은 삶의 양상이 있음을 밝혔다.
그 모두가 결과하는 잡다한 것들에 대한 책임을 교육에 지우는 것은 큰 범주착오이다. 학교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는 정확하게 학교 안에서 이루지는 많은 것들 가운데 그 일부를 구성하는 교육에 한정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는 교육의 내재성이 전제된다. 말하자면 교육의 기능은 그 내재적 속성을 잃지 않는 데서 나온다. 이 때문에 오직 사회적 선발에만 유념하고 교육이 부재한 학교의 경우 교육의 외재적 평가란 애초부터 불가능하다.
- 참고문헌
-
1. 문무경(2002).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 서울: 창지사.
2.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서울: 학지사.
3.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4. 정범모(1968).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5. 황정규 편(2000). 한국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