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의이해] 노인교육관련 문헌(책이나 논문)을 2가지 이상 읽고 요약한 후,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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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노인교육관련 문헌 요약

Ⅰ. 노인교육관련 문헌 요약
1. 우리나라의 노인교육현황
2. 노인교육의 문제점
3. 노인교육의 개선방향
(1) 대학과 학생, 노인기관과의 연계
(2) 노인교육전문가 및 지도자 양성
(3) 교육제도의 개혁
(4) 노인교육프로그램 개발의 다양화와 전문화
(5) 퇴직 전 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노인교육의 중요문제

Ⅰ. 서론

Ⅱ. 노인교육의 필요성
1. 노인문제의 배경
2. 노인교육의 필요성

Ⅲ. 노인교육시설의 운영문제
1. 운영자의 배경분석
2. 운영자의 자질 분석
3. 운영비 문제

Ⅳ. 앞으로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노인교육관련 문헌 요약

1. 우리나라의 노인교육현황

우리나라의 노인은 매년 증가하여 점점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다른 선진국보다 매우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되어가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령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노인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주지하는 바다. 여기에 대응하기 위한 일환으로 노인교육을 들 수 있는데 노인교육기관의 분포 상황을 보면 노인학교의 양적 증대 현상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실시되고 있는 노인교육은 기관을 중심으로 노인교육 전담기관, 학구단위 노인교실, 대학에서의 노인교육, 사회단체시설에서의 노인교육으로 분류할 수 있다. 노인교육 전담기관에서의 노인교육은 ‘서울평생교육원’이 개설한 국내 최초의 노인학교에서 출발하였다. 이후에 덕명의숙, 인왕노인학교, 정릉대학 등이 운영 되었고 이외에도 종교단체, 민간자원단체, 국공립기관 등들이 노인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왔다.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기관은 주로 도시에 집중되어있으며 대부분 노인교육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보기보다는 노인복지 서비스의 일부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으며 체계적인 행정체제와 지원체제가 아직은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노인교육의 대부분은 교양교육이나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겸하여 실시하고 있지만 교육기관에 따라 상당한 격차를 보여주고 있다. 교육시설 공간의 부족, 재원의 부족, 노인교육 분야의 전문가의 부족 등 각 교육기관의 운영주체의 성격에 따라 노인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노인들이 가장 원하는 강의를 하기가 어려운 이유로는 학교 운영자가 학생들이 배우기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노인들의 가장 관심사인 노후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강의할 만한 강사가 부족하고 설사 강사는 있다 하더라도 그러한 강사를 초빙하는 데 소요되는 강사료를 지불할 재정 능력 등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면서 노인교육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는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노인학교를 운영하는 책임자 또는 정책 결정자들이 노인교육의 기본이념과 목정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고 또한 교육에 대한 사명의식이 약한 것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1. 박재간 (2000), 고령화사회와 노인교육의 실천방안, 한국노인문제연구소.
2. 박재간 (1981), 노인학교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노인문제연구소.
3. 이승익 (1993), 노인학교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흥성사.
4. 김성균 (1990). 한국노인교육의 실태와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명지대 석사학위논문.
5. 김영모 (1991). 한국노인복지정책연구.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6. 김재인, 허현란 (1998).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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