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기업사명의 의의와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그림, 사명 및 목표의 설정>


Ⅱ. 기업사명의 설정
1. 기업사명 설정의 특성
(1) 내부 이해관계자들의 생각과 열망이 반영
(2) 기업 외부의 생각을 반영

2. 기업사명의 구성요소
(1) 전략적 성공요인의 핵심 제시
(2) 장기적이고 불변성의 성질
(3) 조직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몰입 유도


Ⅲ. 목표의 설정
1. 사업영역의 정의
(1) 단일사업 기업
(2) 다각화 기업
<그림, 사업영역의 정의를 위하여 고래해야 할 요인들>

2. 주요 경영목표의 설정

3. 경영이념
본문내용
1. 기업사명 설정의 특성

바람직한 사명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

(1) 내부 이해관계자들의 생각과 열망이 반영

첫째,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사명 설정 과정에는 최고경영자 뿐만 아니라 임원진, 종업원 등 내부 이해관계자들의 생각과 열망이 반영되고 통합되어야 한다. 즉 최고경영자는 사명에 대한 전체 틀을 제공하고 임원진과 종업원들이 이에 동의하고 구체적 내용들을 보충함으로써 합의된 사명을 도출하여야 한다.

(2) 기업 외부의 생각을 반영

둘째, 고객, 정부, 경쟁자, 지역사회 등 기업의 외부의 생각을 반영함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형태의 사명을 설정할 수 있다. 기업 외부로부터의 지식과 생각은 의외로 내부에서 생각할 수 없는 직관과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2. 기업사명의 구성요소

(1) 전략적 성공요인의 핵심 제시

앞에서 예를 든 캐논의 ‘타도! 제록스’는 제록스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복사기 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하여는 반드시 제 1인자인 제록스를 능가하여야 한다는 목표를 분명히 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전기의 ‘Computing and Communications’는 컴퓨터기술과 통신기술의 결합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분야에서 1인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러한 사명은 급변하는 정보기술 산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핵심요인을 잘 반영하고 있다.

(2) 장기적이고 불변성의 성질

전략적 사명이란 10년, 20년 동안 장기적으로 실현되는 것이다. 따라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주 변하는 경우 그 실천에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이 사명은 중단기적 의사결정과 투자행위자들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것이 자주 바뀌어서는 일관성 있는 장기적 투자가 불가능하다.

참고문헌
1. 이장우, 경영전략론, 법문사, 1997
2. 장세진, 글로벌 시대의 경영전략(제2판), 박영사, 2001
3. 장수용, 경영학의 이해, 전략기업컨설팅, 2002
4.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제3판), 서울경제경영, 2002
5. 손욱, 초일류목표설정의길, 삼성경제연구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 레포트
  • 론 부상CRM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자 업계 전반에 CRM 회의론이 대두,고객의 46%가 기업의 CRM 활동을 불편하게 생각할 정도로고객들의 반응이 부정적이고 CRM에 대한 학계와 언론의 관심도 저하,고객들은 ‘똑같은 판촉정보를 되풀이 해서 수신하였다.’, ‘CRM이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등의 불만 토로,*뚜렷한 전략없는 CRM 도입의 문제점들이 점차 표면화 되기 시작,외국기업들의 경영프로세스에 기초한 CRM 시스템을 국내기업이 자사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공통]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공통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기업사명의 개념과 의의1) 개념2) 의의2. 기업사명의 특성1) 명확한 가치2) 사업영역 명시3) 조직구성원 동기유발4) 비전 제공 3. 기업사명의 구성요소1) 사업의 정의2) 기업의 목적3) 기업철학4. 목표의 수립1) 목표의 개념과 의의2) 목표의 유형3) 목표의 계층Ⅲ. 결언Ⅰ. 서언경영이란 인간에 관한 것이다.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B형]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B형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기업사명의 개념과 의의1) 개념2) 의의2. 기업사명의 특성1) 명확한 가치2) 사업영역 명시3) 조직구성원 동기유발4) 비전 제공 3. 기업사명의 구성요소1) 사업의 정의2) 기업의 목적3) 기업철학4. 목표의 수립1) 목표의 개념과 의의2) 목표의 유형3) 목표의 계층Ⅲ. 결언Ⅰ. 서언경영이란 인간에 관한 것이다.

  •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
  • 경영전략의 추진과정전략목표의 설정과정 : 전략목표(strategic goal)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사명을 분명히 해야 한다. 분명한 사명을 가지고 사업에 임할 때 그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기업사명의 명확화기업사명(mission)이란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을 통해 궁극적으로 어떤 가치를 창출해 낼 것인가 하는 기업존립의 근거를 의미한다. 이는 경영전략의 구도를 설정하는 장(㙊)인 전략사업영역의 설정과 전략수립의 전 과

  • [경영전략] Azitro.com(아지트로) 의 경영전략 이론 대입 및 실제 경영전략 수립 과정
  • 전략의 이해 2.1 전략의 다양한 정의① 전략은 조직에서 일련의 주요 의사결정이나 행동에서 나타나는 어떤 유형이다.② 전략은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와 목적을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선택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다.③ 전략은 환경의 제약하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이 사용하는 주요 수단으로서 환경과 자원동원의 상호작용 유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맥크리먼은 전략경영론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서 결과(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