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국내 사교육시장 현황 및 향후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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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교육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국내 사교육시장 현황
1. 국내 사교육시장의 성장추이
2. 세부시장 분석
(1) 학습지시장
(2) 오프라인 학원시장
(3) 온라인교육시장

II. 사교육 시장의 변화
1. 대형화 및 기업화
2. 자율과 시장경쟁원리 도입
(1) 중등교육시장의 변화
(2) 초등교육시장의 변화
(3) 영어교육시장의 확대
3. 통합과 계열화

III. 국내 사교육시장 전망
1. 교육산업의 성장세 지속
2. 학원의 대형화 및 기업화
본문내용
I. 국내 사교육시장 현황

1. 국내 사교육시장의 성장추이

통계청이 2007년 실시한 ‘사교육비 실태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 사교육비 10조 2천억원(51%), 중학생 5조 6천억원(28%), 고등학교 4조 2천억원(21%)으로, 국내 사교육시장 규모는 20조 4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이는 지난 2003년 한국교육개발원의 조사 결과인 13조 6천억원 대비 무려 47%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그러나 방과후 학교, 어학연수, 취학이전 영유아 및 성인교육 시장 역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을 감안할 때 2007년 국내 사교육시장 규모는 대교교육연구소가 발표한 것과 비슷한 23조 4,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판단된다.
2007년 기준 전체 학생의 사교육 참여율은 77% 수준이다. 이중 초등학생의 참여율은 88.8%인 반면 중학생은 74.6%, 고등학생은 55.0%의 참여율을 기록하는 등 고학년으로 갈수록 참여율이 감소하고 있으며 국내 사교육 시장의 경우 입시교육 편중도가 높아 전문계 고교생의 사교육 참여비중은 33%로 매우 낮은 편이다.
사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초등학생 22만 7천원, 중학생 23만 4천원, 일반계 고등학생 24만원으로 전체적으로 학생 1인당 매월 20만원 이상의 사교육비가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부모의 학력과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사교육비 지출 및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적으로도 서울등 대도시지역의 사교육비 지출은 읍면 지역의 2.3배에 달하는 등 편차가 심하게 나타났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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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28 22: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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