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이론] 무차별곡선과 소비자의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경제학 및 경제학원론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요약정리한 내용으로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과 한계대체율 그리고 무차별 곡선의 특성에 대해 잘 설명한 자료임.
- 목차
-
1. 소비이론의 개요
2. 생산이론과의 대칭성
3.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law of diminishing marginal utility)
(1) 한계효용(marginal utility)과 총효용
(2) 효용의 계량화 가능성
4. 무차별곡선 : 소비자의 선호
(1) 무차별곡선의 특징
(2) 예산선(budget constraint; budget line; 가격선)
(3) 최적화: 소비자의 선택
(4) 소득효과 + 대체효과 = 가격효과
[그림 1]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
[그림 2] 무차별곡선상의 한계대체율
[그림 3] 무차별곡선의 특징
[그림 4] 완전대체제인 경우의 무차별 곡선
[그림 5] 완전보완재인 경우의 무차별 곡선
[그림 6] 예 산 선
[그림 7] 최적화: 소비자의 선택
[그림 8] 소득효과 + 대체효과 = 가격효과
[그림 9] 대체효과 - 균형점의 이동
[그림 10] 소득효과 + 대체효과 = 가격효과
[참 고 1]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限界效用遞減의 法則)
[참 고 2] 특수한 경우의 무차별곡선
- 본문내용
-
무차별곡선 상의 모든 점들은 동일한 효용을 주는 상품묶음인데, 이 때 피자 1개를 더 소비하기 위해 콜라 몇 개를 덜 소비해야 하는가의 비율을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MRS)이라 한다. 한계대체율이란 '무차별곡선'의 기울기값이다.
x를 1단위 더 소비하기 위해 y를 몇 단위 줄여야 하는지 그 비율을 MRS라 한다. 수학적으로는 -(dy/dx )이다. 한 쪽을 늘리려면 다른 한 쪽은 줄여야 하기 때문에 두 개의 부호가 다르므로 양수인 '비율'을 만들기 위해 앞에 마이너스를 붙였다.
위의 그래프를 살펴 보면 왼편에서는 MRS가 5/2이다. MRS가 5/2라는 것은 피자 2개를 더 소비하려면 콜라 5개를 덜 소비해야 동일한 효용을 준다는 의미이다. 오른쪽의 MRS는 2/5이다.
- 참고문헌
-
홍박사의 행정고시 경제학, 홍승기 저, 법문사, 2003. 12. 29.
ECONOMICS 경제학 맛보기, 박진석 저, 비앤엠북스, 2005. 08. 31.
이론과 정책 국제무역론(제3판), 남종현 저, 경문사, 2006. 02. 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