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과 통합방법론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 > 가정학과, 교육과 아동복지 4A형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과 통합방법론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복지란?
2.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
1) 정책적 접근을 통한 아동복지실천
(1) 자유방임주의와 복지정책
(2) 자유민주주의와 복지정책
2) 개별적 아동복지실천
3) 집단적 아동복지실천
(1) 집단사회사업 (2) 집단치료
(3) 집단치료의 대상자들
4) 가족치료
(1) 의의 (2) 가족치료의 원리
(3) 가족치료의 원리
5) 사례관리
(1) 의의 (2) 목표
(3) 사례관리의 실천방법
6) 개별지도
7) 집단지도
ⓛ 기본원칙 ② 주요기술 ③ 과정
8) 지역사회조직
① 기본원칙 ② 주요기술 ③ 과정
3. 통합방법론의 특성
1) 통합적 방법의 이론적 배경
(1) 일반체계론
(2) 체계론과 사회복지실천
(3) 생태체계론
ⓛ 생태체계의 주요개념
② 생태체계론의 주요개념
③ 생태체계의 특징
(4) 생활모델(스트레스 대처모델)
(5) 위기개입모델
ⓛ 위기란?
② 위기이론의 가정
③ 위기개입의 목표 및 과정
(6) 문제해결모델
ⓛ 문제란 무엇인가?
② 문제해결과정
2) 통합론적 실천방법
① 통합방법론의 기본원칙
② 통합방법론의 주요기술
③ 통합방법론의 과정
3)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중 통합방법론
4) 통합방법론의 기본원칙
5) 통합방법론의 주요기술
6) 통합방법론은 어떤 과정을 거쳐 실천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20세기는 아동이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서 인식되며, E. Key가 말한 ‘아동의 세기’라고 할 만큼 아동에 대한 관심은 매우 고조되었고 많은 서비스와 프로그램들이 제공되고 있으나 여전히 아동은 소외집단으로서 도움을 바라고 있는 것이다. 비록 1991년 유엔이 정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의 당사국과 OECD의 회원국이 되었다고 할지라도 그에 걸맞는 사회적 분위기는 아직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동복지란 아동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기 위한 국가와 사회 그리고 민간단체의 다양한 노력들 즉, 법과 정책 그리고 행정뿐 아니라 전문가에 의한 구체적인 서비스를 총칭하는 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방 후 사회적 혼란기에 가장 먼저 시작된 근대적 의미의 복지가 아동복지 즉, 시설보호중심의 아동복지였다고 한다면 이후 50여년간의 아동복지의 역사속에서 나타난 아동복지에 관한 관점은 구체적으로 정책을 통해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아동복지의 이념은 사회전체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 사회이념체계와 아동에 대해서 그 사회가 가지는 이념을 이해하는 것으로 나누어 설명할 필요가 있다. 아동은 이러한 사회의 이념에 적응할 수 있도록 양육되고 있다. 권리명시→1989년 11월 제44차 국제연합총회에서 채택되어 1990년 9월 비준국에 의해 발효된 것이 국제연합,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UN,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이다.
- 참고문헌
-
김상균. (1987). "민간주도형 사회복지". ≪사회복지연구≫. 제15권, pp. 89-104.
박경숙. (1996). "사회복지전문요원과 복지관, 보건소의 서비스 연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한국사회복지학≫. 제30호,
박미령. (1992). "도시저소득층 가족의 부모·자녀문제"(한국가족학연구회 편, 도시저소득층의 가족문제, 서울: 하우),
류미희, “한국빈민, 공단지역의 아동 청소년 복지사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3. p15.
성민선. (1995). "21세기 복지사회를 위한 파트너십: 한국의 경험"(21세기 복지사회를 위한 파트너쉽, '95 추계 한국사회복지학회 국제 심포지움 및 학술대회 자료집),
자료평가
- 서론은 그나마 쓸만하나 본론, 결론은 문제가 있음. 본론에는 관련없는 내용이 있으며, 결론으로 사용할 수 없는 내용을 결론에 쓰고 있음.
- bo0w***
(2008.11.08 21:03: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