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특정교육사상가가의 문헌선택 해 교육중심적 교육관을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 교육과(교육학)교육문제연구론4D형


특정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문헌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교육사상
1) 군자(君子)
2) 학문(學問)
3) 예(禮)
4) 인애(仁愛)와 덕치(德治)
5) 정명사상

2. 공자의 교육사상
1)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인성교육은 필수적이다.
2) 천부적인 성선설을 기초로 한 인간주체사상
3) 공자의 교육사상은 실천성을 강조한 사상이다.

3. 공자의 교육관 비판적 논의
1) 군자의 양성과 선정의 구현
2) 꾸준히 배우고 가르치는데 힘쓰는 교사
3) 인을 인간의 바탕으로 올바른 삶의 방식을 추구하였다.
4) 남성위주, 혈연, 인맥을 중시하여 많은 문제가 발생하였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기의 기록에 의하면 공자는 주영왕)21년 즉 노나라 양공 21년(BC551)에 아버지 숙양흘, 어머니 안징재 사이에 창평군 추읍에서 태어났다. 나면서부터 머리의 중앙이 들어가고 나온 데가 있어 언덕같이 생겼다고 해서 이름을 구라 했고 니산에 기도를 드려 낳았다고 하여 니자와 항렬을 표시하는 중을 붙여 자를 중니라고 했다. 중국의 위대한 철학자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은 역시 공자일 것이다. 공자는 춘추말기의 저명한 사상가, 정치가, 교육가이면서 유가학설의 창시자이다. 공자는 관학위주로 되어있던 춘추시대에 유가로 민간을 위주로 한 사학을 개창하면서 일생동안 삼천 여명의 제자를 거느렸고 능통한 수제자도 많이 배출해 낸 훌륭한 교육가였다. 공자는 옛날 성현이나 제왕철학 체계를 세워 놓았다. 인간다운 인간, 곧 ‘인(仁)’의 실현을 궁극의 목표로 삼는 군자의 모습은 공자의 이상적 인간상이라 할 수 있다. 논어(論語)를 살펴보면 전편이 인으로 요약되지만 ‘仁이란 무엇인가’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설명한 일은 거의 없고, 제자들과 문답을 통해서 인에 대한 표현이 다른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러한 다양한 표현들을 간추려 인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인간의 심리활동을 지 ․ 정 ․ 의 로 구분한다면 인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정적(情的) 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종운, 공자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에 관한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김성영 , 공자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전주대 교육대학원 2001.
선우미정, 공자의 예사상에 관한 연구 :논어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유학대학원 2001.
안종수, 공자의 학설, 이론과 실천. 2003.
이기동 저, 영원한 인류의 스승 공자,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9.
전재성, 공자와 묵자의 철학사상 비교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2001.
정종, 공자의 교육사상, 집문당, 2000.
최남백, 공자의 논어, 교학사. 2005.
하상규, 공자 교육 사상의 개념적 이해 : 교육 평등론적 해석에 대한 논의, 문음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2
  • 선택에 따라 그 목표와 내용, 그리고 방식이 결정된다고 봐야한다. 마리탱(J. Maritain)이 말했듯이 만약 교육의 목표가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적인 성취를 이루도록 하는 데 있다고 한다면 결국 교육은 인간철학을 상정해야 하며 ‘인간이란 무엇인가?’하는 문제에 대답해야 할 의무를 가진다. 따라서 인간이해의 문제는 교육활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문제이다. 역사속의 모든 교육사상가들이 펼친 교육이론은 그들의 인간관을 바탕으로 하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2
  • 해 나가는 인간형성과정으로서의 교육은 인간을 어떤 본질적인 특성과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존재로 파악하느냐에 따라, 그리고 그러한 특성과 잠재가능성 중에 어떤 것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발현시킬 수 있도록 가르칠 것인가 하는 가치판단과 선택에 따라 그 목표와 내용, 그리고 방식이 결정된다. 따라서 인간이해의 문제는 교육활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문제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모든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이론은 그들의 인간관

  • (인간과교육 3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 교육관5. 각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1)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2)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1)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2)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3)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교육관이란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견해나 입장, 또

  • [교육철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철학비전문적인 수준의 교육철학 : 상식적, 감정적, 자기 중심적 욕망에 기초한 교육철학 브로우디 - “논의의 감정적 수준” 이라 표현체계적인 교육철학 : 전문적 지식과 그것을 정당화하는 합리적 탐색과 체계적인 기초 위에서 전개(⇒교육사상)비전문적 수준보다 포괄적인 개념1) 이상적 체계를 통해 표현 - 플라톤, 루소2) 교육실천가의 업적에서 발견 - 예수, 페스탈로찌역사기술적 연구 : 교육사상의 연구방법여러 사상가의 교육관을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해 자유로이 선택되는 것.- 권력 : 포스트구조적 분석에서 가장 크게 주목하는 개념으로 그들에 의하면 지식은 권력에 지나지 않는다. 지식을 포함하고 있는 담론은 실재를 표상하지 않는다. 오히려 담롬이 실제를 구성할 뿐이다. 그래서 그들은 누가 지식/권력을 갖고 있는지보다는 어떻게 그리고 어떤 조건하에서 특정 담론이 실재를 형성하는지에 관심을 보인다.- 포스트구조적관점에서 본 다양한 교육과정Tyler의 논리와 Schwab의 실제성 이론, Bloom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