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특정교육사상가가의 문헌선택해 교육중심적교육관을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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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 > 교육과(교육학)교육문제연구론4D형


특정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문헌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교육관
1) 인의 실천
2) 정명사상과 일이관지의 논리
3) 예와 악과 시의 교육

2. 공자의 교육사상
1)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인성교육은 필수적이다.
2) 천부적인 성선설을 기초로 한 인간주체사상
3) 공자의 교육사상은 실천성을 강조한 사상이다.

3. 공자의 교육관 비판적 논의
1)「논어」에 기록된 공자의 교육관은 홍익인간의 교육이념과 닮았다.
2) 성인 군자, 최고의 인격체로 모든 인간을 완성하려는 데 그 주된 목적이다.
3) 인을 인간의 바탕으로 올바른 삶의 방식을 추구하였다.
4) 남성위주, 혈연, 인맥을 중시하여 많은 문제가 발생하였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기의 기록에 의하면 공자는 주영왕)21년 즉 노나라 양공 21년(BC551)에 아버지 숙양흘, 어머니 안징재 사이에 창평군 추읍에서 태어났다. 나면서부터 머리의 중앙이 들어가고 나온 데가 있어 언덕같이 생겼다고 해서 이름을 구라 했고 니산에 기도를 드려 낳았다고 하여 니자와 항렬을 표시하는 중을 붙여 자를 중니라고 했다. 중국의 위대한 철학자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은 역시 공자일 것이다.
19세기 중반에서 20세기 중반에 이르는 중국 사회에서 새로운 사상과 학문을 도입한 중국학자들은 중학(中學)과 서학(西學)의 조화를 추구해 나간다. 그러나 이들은 결과적으로 다시 공자(孔子, B.C 551~479) 사상에 귀착되고 만다. 즉 그들은 서구의 민주주의적 평등 개념을 접하여 이를 다시 공자의 사상에서 찾으려는 노력을 하였다. 그 결과 그들은 《논어(論語)》에서 ‘교(敎)’와 ‘회(誨)’를 동일 개념으로 해석하여 공자가 평등한 교육을 실천하였거나 실천에 노력한 교육자였다고 이해한다. 그러나 당시 정치적으로 과거 주대의 신분적 계층 질서에 따른 사회구조의 정착을 주장한 공자가 과연 그와 같은 평등교육의 실천에 노력한 교육자였는지는 의문이다. 즉 평등과 중요하게 관련되는 사회의 구조적 특성이 전통 사회의 그것과 오늘날의 그것과의 차이가 크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다. 때문에 《논어》의 ‘교(敎)’와 ‘회(誨)’가 동일 개념이 아니며 또한 공자의 교육사상을 현대적 평등론으로 해석할 수 없다는 주장도 있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종운, 공자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에 관한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김성영 , 공자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전주대 교육대학원 2001.
선우미정, 공자의 예사상에 관한 연구 :논어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유학대학원 2001.
안종수, 공자의 학설, 이론과 실천. 2003.
이기동 저, 영원한 인류의 스승 공자,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9.
전재성, 공자와 묵자의 철학사상 비교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2001.
정종, 공자의 교육사상, 집문당, 2000.
최남백, 공자의 논어, 교학사. 2005.
하상규, 공자 교육 사상의 개념적 이해 : 교육 평등론적 해석에 대한 논의, 문음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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