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재고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1. 서비스 대 제조업 재고
준비/주문 비용
제품의 수량
제한된 저장 공간
판매상실 대 미납주문
제품 대체
수요 변동
정보의 정확성
2. 재고 과학의 필요성
3. 제품 대체와 수요 변동
4. 다수 제품과 저장공간 제약 : 정성적 논의
5. 재고의 품절, 감소 및 부정확성을 줄일 수 있는 실무적 방법
6. 요약
결론
사례 - 스프리스
- 본문내용
-
<학습목표>
①서비스 재고의 이슈가 제조업 재고 이슈와 어떻게 다른가를 알아본다.
②개념적으로 어떻게 서비스 능력의 제약과 대체효과가 전통적인 재고 의사결정을 변화시키는지를 이해한다.
③간단한 재고 문제에 대한 수치 해답을 구한다.
서비스 정의의 핵심은 무형성이다. 그러나 매일 전형적인 고객들이 찾아오는 많은 서비스 기업에 있어서, 서비스에 이용되는 보조재화는 재고를 가질 수 있으며, 재고의 수량과 유형은 치명적인 전략적 의사결정이 된다.
예) 제품 판매에 있어서 일단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야 고객을 끌어들여 구매를 일으킬 수 있다. 이때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고객의 요구를 찾아내어 적당한 제품을 추천, 제공하는 것이 하나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서비스와 이에 이용되는 보조재화의 재고수량과 유형은 상호 필수불가결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1.서비스 대 제조업 재고
서비스 부문에서의 문제와 근본적으로 다른 제조업에서의 재고문제에 초점을 두어 본다. 이들 다른 특성에는 준비/주문 비용, 제품의 수, 제한된 저장 공간, 판매상실 대 미납주문, 제품 대체, 수요 변동 및 정보의 정확성 등이 포함된다.
▶준비/주문 비용
․제조업 - 재고 문제는 대규모의 비용이 많이 드는 준비를 필요로 한다.
ex)볼트 너트 만드는 회사는 삼각, 사각, 오각, 육각, 팔각, 1cm,2cm,3cm,....,십자, 일자, 짧은 십자 등 여러 가지제품을 만들 수 있지만 삼각제품을 생산하다가 사각제품을 생산하려고 하면은 제품의 형태를 바꾸는 작업이라 거기에 따른 준비비용도 많이 들어간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경제적주문량(EOQ:Economuc Order Quantity),유연생산시스템(FMS:Flexible Manufacturing System),경제적주문량 모형(Eoq:economic order quantity)등 많은 기법들이 있다. 재고관리 모형
․EOQ모형 : 경제적 주문량으로 주문비용과 재고유지비용을 합한 연간 총비용이 최소가 되도록 하는 주문량
․ROP모형 : 주문기간을 일정하게 하고 주문량을 변동시키는 모형
․EPQ모형 : 일정생산기간동안 점진적으로 쌓이게 되는 재고 모형
․ABC재고관리 : 연간 사용금액이라는 중요성 측정기준에 의하여 재고품목을 차별화하고 이에 따라 통제노력을 배분하는 재고관리시스템
․서비스업 - 서비스업의 재고문제 역시 어느 정도 적용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서비스 재고 환경에서는 모든 제품에 대하여 결합된 준비/주문 비용이 상당히 클 수 있으나 어느 한 제품의 추가 주문 비용은 아주 적을 수 있다.
▶제품의 수량
SKU(Stock Keeping Unit)이란 최소유지상품단위를 의미한다.
즉, 유통매장에서 해당 상품을 관리하는 최소단위를 정해놓은 것이다. 일반 제조 기업에서는 부족하지 않은 판매를 위해 재고를 충분히 확보해야 하는 것이 중요함이라면, 서비스 기업에서는 최소유지상품단위(SKU)를 결정하는데 최소한의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조기업의 경우 몇백 몇천개의 제품을 판다.
슈퍼마켓 - 평균 4만 SKUs , 자동차 부품점 - 6만 SKUs, 서점 - 20만 SKUs ,
백화점 - 40만 SKUs 정도가 있지만 이 4가지의 경우 제조업체는 주단위로 발주, 주에 3번 발주 된다.
▶제한된 저장 공간
규모가 아무리 큰 유통업체라고 하더라도 팔려고 하는 모든 물건을 다 넣기에는 부족하다.
그러므로 중요 의사결정은 제품들 간에 제한된 공간을 어떻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