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재고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비스 대 제조업 재고
준비/주문 비용
제품의 수량
제한된 저장 공간
판매상실 대 미납주문
제품 대체
수요 변동
정보의 정확성
2. 재고 과학의 필요성
3. 제품 대체와 수요 변동
4. 다수 제품과 저장공간 제약 : 정성적 논의
5. 재고의 품절, 감소 및 부정확성을 줄일 수 있는 실무적 방법
6. 요약

결론

사례 - 스프리스

본문내용
<학습목표>
①서비스 재고의 이슈가 제조업 재고 이슈와 어떻게 다른가를 알아본다.
②개념적으로 어떻게 서비스 능력의 제약과 대체효과가 전통적인 재고 의사결정을 변화시키는지를 이해한다.
③간단한 재고 문제에 대한 수치 해답을 구한다.

서비스 정의의 핵심은 무형성이다. 그러나 매일 전형적인 고객들이 찾아오는 많은 서비스 기업에 있어서, 서비스에 이용되는 보조재화는 재고를 가질 수 있으며, 재고의 수량과 유형은 치명적인 전략적 의사결정이 된다.
예) 제품 판매에 있어서 일단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야 고객을 끌어들여 구매를 일으킬 수 있다. 이때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고객의 요구를 찾아내어 적당한 제품을 추천, 제공하는 것이 하나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서비스와 이에 이용되는 보조재화의 재고수량과 유형은 상호 필수불가결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1.서비스 대 제조업 재고
서비스 부문에서의 문제와 근본적으로 다른 제조업에서의 재고문제에 초점을 두어 본다. 이들 다른 특성에는 준비/주문 비용, 제품의 수, 제한된 저장 공간, 판매상실 대 미납주문, 제품 대체, 수요 변동 및 정보의 정확성 등이 포함된다.

▶준비/주문 비용
․제조업 - 재고 문제는 대규모의 비용이 많이 드는 준비를 필요로 한다.
ex)볼트 너트 만드는 회사는 삼각, 사각, 오각, 육각, 팔각, 1cm,2cm,3cm,....,십자, 일자, 짧은 십자 등 여러 가지제품을 만들 수 있지만 삼각제품을 생산하다가 사각제품을 생산하려고 하면은 제품의 형태를 바꾸는 작업이라 거기에 따른 준비비용도 많이 들어간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경제적주문량(EOQ:Economuc Order Quantity),유연생산시스템(FMS:Flexible Manufacturing System),경제적주문량 모형(Eoq:economic order quantity)등 많은 기법들이 있다. 재고관리 모형
․EOQ모형 : 경제적 주문량으로 주문비용과 재고유지비용을 합한 연간 총비용이 최소가 되도록 하는 주문량
․ROP모형 : 주문기간을 일정하게 하고 주문량을 변동시키는 모형
․EPQ모형 : 일정생산기간동안 점진적으로 쌓이게 되는 재고 모형
․ABC재고관리 : 연간 사용금액이라는 중요성 측정기준에 의하여 재고품목을 차별화하고 이에 따라 통제노력을 배분하는 재고관리시스템

․서비스업 - 서비스업의 재고문제 역시 어느 정도 적용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서비스 재고 환경에서는 모든 제품에 대하여 결합된 준비/주문 비용이 상당히 클 수 있으나 어느 한 제품의 추가 주문 비용은 아주 적을 수 있다.


▶제품의 수량
SKU(Stock Keeping Unit)이란 최소유지상품단위를 의미한다.
즉, 유통매장에서 해당 상품을 관리하는 최소단위를 정해놓은 것이다. 일반 제조 기업에서는 부족하지 않은 판매를 위해 재고를 충분히 확보해야 하는 것이 중요함이라면, 서비스 기업에서는 최소유지상품단위(SKU)를 결정하는데 최소한의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조기업의 경우 몇백 몇천개의 제품을 판다.
슈퍼마켓 - 평균 4만 SKUs , 자동차 부품점 - 6만 SKUs, 서점 - 20만 SKUs ,
백화점 - 40만 SKUs 정도가 있지만 이 4가지의 경우 제조업체는 주단위로 발주, 주에 3번 발주 된다.

▶제한된 저장 공간
규모가 아무리 큰 유통업체라고 하더라도 팔려고 하는 모든 물건을 다 넣기에는 부족하다.
그러므로 중요 의사결정은 제품들 간에 제한된 공간을 어떻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경영] 100엔 스시집의 사례
  • 재고관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사례 조사를 통해서 새로운 사람들을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서로의 의견과 토론을 통해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조원 분들의 열정적 참여 모습에 즐겁게 팀 프로젝트를 수행한 것 같습니다. “서비스 경영론”이 과목을 수강하면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쉽

  • SCM 도입 성공사례과 효과분석 및 SCM 개념,프로세스,등장배경분석과 SCM 향후접근방향 제시
  • 공간이 없어지게 되고 프로세스가 축소된다. 또 단계가 단순화되기 때문에 누수가 예방되고 업무처리가 빨라져 효율이 대폭적으로 개선된다. 마지막 단계는 이러한 프로세스 중심의 체계를 더욱 단순화하고 프로세스들을 큰 단위의 프로세스로 통합, 좀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는 체계가 갖추어질 수 있다. 이를 통해 SCM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된다.9. 참고자료물류경영론, 송계의 저실천 SCM 경영 혁명, 이노우에 하루키 저

  • 외식사업경영론(1,2장 요약정리)
  • 관리방식도입, POS시스템에 의한 관리2. 20세기와 21세기 외식산업 환경1) 20세기 외식산업 환경제 2차 세계대전 후 출산 붐에 의해 태어난 이 베이비붐 세대들이 20세기 외식산업을 발전, 유지시켜 왔으며 이들에 의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도 이루어졌다. 단순히 품질, 서비스, 청결이라는 기본적인 관리로도 고성장을 해 왔었으며 특히 패스트푸드와 패밀리 레스토랑을 그 대표적인 예로 들 수가 있겠다.2) 21세기의 새로운 외식산업의 환경➀ WTO체제하

  • [외식산업론] kfc(KFC) 조사
  • 더욱더 마케팅을 하고 신제품 개발에 힘을 써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김동훈․안광호․유창조 저, 학현사, 2001 「PR 전략론」 윤희중․신호창 편저, 책과길, 2000 「PR 캠페인」 박기순 외 13명 저, 한울 아카데미, 2001 「사이버 시대 홍보 벗기기」, 이종혁 저, WON 도서출판원, 1999 「현대 광고의 이해」, 조병량 외, 나남출판사, 1998 「Adcom」광고잡지,2000~2001 「KAA저널」광고 사보, 2000~2001 www.kfckorea.co.kr

  • [국제경영론] 진입시장의 선택
  • 재고관리, 애프터서비스 단계까지 각각의 부분에서 비용이 얼마나 들고 소비자에게 얼마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를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본원적 활동은 제품또는 용역의 물리적 생산, 소비자에 대한 생산제품의 인도 및 마케팅, 판매후의 애프터 서비스 활동을 말하고, 보조적 활동은 본원적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도록 투입물과 하부구조를 제공해 주는 활동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기업의 하부구조(일반관리, 회계, 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