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공정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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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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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QUITY THEORY(공정성이론)
1) 유래 및 정의
2) 내용

2. 공정성 이론의 예
1) 일반적 사례
2) Jeff's 예 (Table 5.3)

3. Alternatives to Restore Equity (공정성 극복 대안)

4. 공정성 이론의 한계

5. 기업 사례 분석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EQUITY THEORY(공정성이론)
1) 유래 및 정의
공정성 이론은 심리학자인 Leon Festinger에 의해 개발된 인지부조화이론에 근거하여 Adams가 GE와 공동으로 심리학 조사를 하는 중에 발전시킨 이론이다. 이 이론은 모든 사람이 공정하게 대접받기를 원한다는 것과 각 개인은 자신이 기울인 노력에 대한 보상이 적절한가를 판단할 때 절대적인 기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비교한 상대적 기준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시작했으며 동기부여, 업적의 평가, 만족의 수준 등에서 공정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다시말하자면 종업원은 자신이 기울인 노력[투입(Inputs)]과 그 노력에 대한 결과인 보상[산출(Outcomes)]이 적절한가를 판단할 때 절대적인 기준뿐만이 아니라 동일한 직무상황 내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투입-산출의 비율과 비교하는 상대적인 기준도 중요하게 감안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두 비율의 차이에 따라 공정성과 불공정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2) 내용
교과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공정성 이론의 4가지 동기요인은 다음과 같다.

Person(중심인물) : 공정성 또는 불공정성을 느끼는 개인을 말한다.

Comparison other(비교대상) : 중심인물이 자신의 투입과 산출 비율을 비교하는 개인이나 혹은 집단을 말한다.

Inputs(투입) : 중심인물이 조직내에서 자신의 산출(보상)의 크기와 관련된다고 인식하여 투 자한 내용들을 말한다. 예를 들어 보상을 받기위해 자신이 행한 노력이나 수 행수준 혹은 개인적인 교육수준, 기술력, 나이, 경력 등 이미 지니고 있던 조 건들도 중심인물의 인식에 따라서 해당될 수도 있다.

Outcomes(산출) : 중심인물의 투입에 대한 결과로서 보상이나 수익 등을 말한다. 예를 들 면 임금, 격려금, 추가금, 자기개발의 기회 등과 같
참고문헌
▶ 강신규 외3, 조직행동론, 형설출판사, 2005.
▶ 구본장, 조직행동론: 기업조직의 인간행동, 형설출판사, 2004
▶ 김석회, 21c 조직행동 관리론, 무역경영사, 2004
▶ 매슬로, 인간의 동기와 성격, 교육과학사, 1992.
▶ 박동수, 이희영, 정성한 공저, 조직행동, 경세원, 2002.
▶ 박준성, 성과주의 보상전략과 보상체계, 월간 인사관리, 1999.
▶ 백기복, 조직행동연구, 창민사, 2006.
▶ 손태원, 조직행동과 창의성, 법문사, 2004
▶ 신구범, 조직행위론, 형설출판사, 2005
▶ 이상수, 조직행동론, 형설출판사, 2004.
▶ 임창희, 조직행동(4판), 비앤엠북스, 2008.
▶ 정수진, 김양호 저, 현대조직행동론, 삼우사, 2005
▶ http://www.3m.com/intl/kr/index1.html
▶ http://www.eduhansol.co.kr/
▶ http://www.th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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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indi***
    (2011.10.03 04: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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