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지속가능경영의 등장배경
2.지속가능경영의 정의
3.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3-1> 경제적 측면
3-2> 사회적측면
3-2-가> 환경적측면
3-2-나> 윤리적측면
4.지속가능경영 실패 사례
5.기업의 나아갈 방향
5-1> 경제적 측면
5-1-가> 기업지배구조의 변화-이사회의 독립성 추구, 감사위원회 발족
5-1-나> 투자자 정보 - 투자자 인식 조사 및 스톱 옵션 제도의 개선
5-1-다> 위기 및 위험 관리 - CRO와 위험 관리 체제
5-2> “기업도 사회적 동물이다.”
5-2-가-a>“패러다임을 변화하라”
<환경경영체제 구축 필요성 & 방안>
<환경사업 기회의 선점과 환경친화제품개발>
5-2-나-b>윤리적 책임
5-2-나> 종업원needs
5-2-나>건전한 기업문화 구축
종합> “이해관계자와의 복수관계”
6.지속가능경영의 성공사례
본문내용
3.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3-1> 경제적 측면
- 기업이 계속하여 성장하는데 있어 전통적 기업운영이 기업의 몰락을 가져옴.
새로운방식이 필요. 즉, 금융기관들의 사회책임투자 증가, 이해관계자들의 지속가능경영 정보요구 증대로 지속가능 경영정보의 외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제작 및 검증이 주요과제로 대두되고 있음.

3-2> 사회적측면
기업은 다양한 형태의 사회환원을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의견과 기업의 존재이유는 수익창출로, 무리한 기부행위나 사회환원의 요구는 기업의 경쟁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상반된 의견이 논란의 핵심이었다.
기업의 최대 목적은 결국 주주이익의 극대화라는 글로벌 스탠더드 중심의 사고가 자리 잡고 있었다. 그러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이라는 화두가 최근 부각되면서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중 특정 이해관계자만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기업의 수익창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이해관계자의 이익이 상호 조화를 이루며 증가하도록 관리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3-2-가> 환경적측면
<제도적>
지구환경문제가 대두되고 각 국의 환경파괴가 심각한 수준에 이름에 따라 환경규제와 기준이 강화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2차 교토의정서에서 오존 가스 배출량규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제도적>
지구환경 문제가 인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식되면서, 기업의 환경친화성을 감시하는 소비자 운동이 확산됨에 따라 환경영향이 적은 제품을 선호하고 환경파괴적인 기업제품을 기피하는 적극적인 성향의 그린소비자계층이 대두되었다. 민간환경단체들의 환경감시활동도 과거에 비해 현저히 조직화되고 광역화되고 있다. 따라서 환경을 생각하지 않는 기업에 대해 조직적으로 제품불매운동을 벌이거나 소비자 교육을 통해 간접적인 압력을 행사한다.

3-2-나> 윤리적측면
많은 기업들이 윤리경영을 훌륭히 수행하는 기업이 기업의 가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SG 경영과 다양한 평가지표(CSR, CSV, SDGs)와의 관계
  • 경영과 평가지표의 다양성(1) 국제기준 소개(GRI, SASB, TCFD, CDP, UNGC principle 등)(2) 평가기관들의 평가 방법과 모델의 차이(3) 평가 주기와 결과의 상이성4. ESG 평가의 활용과 이해(1) 기업의 ESG 성과 개선을 위한 조치 방안(2) 평가 결과를 활용한 기업의 지속가능성 경영 전략(3) ESG 평가의 투자 결정에 미치는 영향5. 결론- 참고문헌서론ESG 경영과 평가지표의 다양성에 관한 이 레포트에서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와 유사한 개념인 CSR, CSV, SDGs에 대해

  • 2022년 1학기 경영학원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기업의 유형)
  • 2021년 2학기 경영학특강 기말시험 과제물(사회가치경영, 공유가치창출경영, ESG경영)
  • 지속가능 경영 레포트
  • 지속가능 경영현대기업의 경영지속가능 경영정의: 경제성장과 환경보전, 그리고 사회발전간의 조화로운 균형을 추구하는 21세기의 새로운 경영방식입니다.특징: 지속가능 경영은 서로 연결되지 않았던 녹색 경영, 윤리 경영, 지혜 경영을 통합적으로 다룰 뿐만 아니라 고객과 일반시민의 참여 속에서 절차적 정당성을 얻어 수립되고 진행되는 새로운 경영사조입니다.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진정한 신뢰와 존중이 뒷받침되어야 기업이 질적인 성장을

  • 지속가능 경영 레포트
  • 현대기업경영의 이해 지속 가능한 경영 개요지속 가능경영녹색 경영윤리 경영지혜 경영지속 가능 경영?지속 가능 경영의 정의Click to add Title건전한 환경성기업의생존성사회적 책임성정책의 투명성녹 색 경 영녹색 경영저 탄소 녹색 성장환경 오염최소화자원 에너지이용효율성 제고사회적 윤리적책임제고3대 핵심 정책녹색경영의 배경♣교토 의정서 발표♣ 선진 38개국 ->평균 5.2%의 온실가스 줄이기♣ 세계 1위의 온실가스 배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