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GM대우 모티베이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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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ꊱ 성과관리프로세스(PMP)
ꊲ 목표관리 (MBO)
ꊳ MBO를 중심으로 한 GM대우의 모티베이션방법
① MBO의 1단계 목표 설정
② MBO의 2단계 승진 및 보상수단
③ MBO의 3단계 적절한 훈련, 필요정보 제공 및 중간단계 검토.
Ⅱ. Developmental Feedback
Ⅲ. Reinforcing Feedback
④ MBO의 4단계 평가 및 차기를 위한 피드백
1) 업무성과
2) 행동양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들의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기 마련이다. 재무 분야는 기업이 어떻게 자본 및 자산을 운영하고 있는 지를 말해준다. 마케팅은 어떻게 하면 기업의 상품을 주어진 정보 아래 최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회계는 재무와 연결되는 것으로서 기업의 자본 및 자산을 구분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경영 과학은 기획안을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다. 즉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는 방대한 지식과 학문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기업은 위의 분야들에 대해 나름대로의 체계를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빼 놓을 수 없는 분야는 조직 행동이라는 분야이다.
기업을 운영하는데 있어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겠지만 그 중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은 지나치게 중요함을 강조하더라도 부족하지가 않다. 아무리 컴퓨터가 발달 하고 그래서 점차 판단의 근거를 확실히 할 수 있는 도구나 기법이 발전한다고 하더라고 기업의 운영은 기계가 아닌 인간이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재무 분야나 회계 분야, 혹은 전략 경영 분야 등에서 나온 결과물이 훌륭하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개인 혼자 소유할 수는 없는 것이며 기업 조직원들에게 있어도 필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그것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것이다. 의사소통이 잘 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업무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조직행동의 필요성을 잘 말해 준다고 볼 수 있다.
조직행동은 경영학에 심리학의 영역을 끌어온 것이다. 어떻게 조직이 움직이는 것인가, 조직을 이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해답을 제시하기 위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 행동 내에서도 여러 가지 연구 분야들이 있다. 리더십이나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조직문화 등을 들 수 있는데 개인의 차원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동기 부여이다. 주로 모티베이션이라고 하며 개인의 동기를 어떻게 자극시키는 가에 대한 것을 뜻하며 이는 기업의 업무 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어떻게 동기부여를 시켜야 조직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으로 이는 개인수준의 조직행동에 있어 핵심적인 내용이다. 그러기 때문에 각각의 기업들은 직원들의 동기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나름대로의 동기 부여 방법을 개발하여 업무의 완결성을 높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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