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메세나 현황, 효과 및 성공적인 메세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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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Ⅱ 기업의 메세나 현황
2-1 국내기업의 메세나 현황
2-2 해외기업의 메세나 현황

Ⅲ 기업의 메세나 효과
3-1 긍정적 효과
3-2 부정적 효과

Ⅳ 기업의 성공적인 메세나 사례
4-1 국내기업의 성공적인 사례
4-2 해외기업의 성공적인 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기업의 규모가 비대해지고 그 분야가 다양해짐에 따라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져만 가고 있다. 이에 감성마케팅 체험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이 등장하였고, 메세나 역시 이러한 마케팅의 일환으로 등장하였다. 메세나라는 용어는 '기업의 문화 예술에 대한 지원활동'을 의미한다. 협찬이나 후원보다는 보다 넓은 의미로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보완적으로 협력한다는 것이다. 원래는 자선이라는 의미가 강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기업과 예술의 파트너십 관점에서 메세나의 본래 의미와는 다소 다르게 이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메세나는 기업의 이미지 제고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써 아주 효과적이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다. 기업의 홍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으로 다양하게 기여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 받고 있고, 현재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 그 활동 범위와 영역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1-2 연구의 목적

메세나활동은 이제 일종의 유행이 되고 있다. 공적기관이나 민간단체들이 메세나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게 된 것은 불과 2, 3년 전의 일이다.
각 메스컴에서도 메세나에 관한 기사를 활발하게 취급하고 있는데, 그에 따르면 메세나활동은 선진국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상황과 밀접하게 관련된 현상으로서, 금후 더욱 확대되어 갈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예술 활동은 더욱 활발해지리라 생각되며 일반국민들의 관심 역시 계속 높아만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카세트 테이프, 석판화, 연극과 콘서트 티켓 등, 수익이 올라가는 상품수요가 늘어 결과적으로는 문화산업의 발달을 가져다 주고 있다.
실제로도 국내기업에 메세나 활동의 역사는 짧다.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하지도 않았다. 앞으로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기 위해서는 문화적으로도 성숙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메세나 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실제 해외 기업의 메세나 활동을 비교, 벤치마킹하여 국내 기업의 효과적인 메세나 활동을 돕기 위함이다.

Ⅱ 기업의 메세나 현황

2-1 국내기업의 메세나 현황

우리나라는 1970년대부터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이 시작되었으며, 1994년 한국메세나협의회가 발족되면서 체계적으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국내 기업의 메세나(문화예술지원) 활동이 2002년에 719억 원에서 2003년에는 1517억 원, 2004년 1710억 원으로 점차 증가추세에 있으며, 1995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국메세나협의회, 『2003년 연차보고서』, 2004.

<그림 1>
참고문헌
김경욱,『SK Management』, 「미국, 유럽, 아시아의 기업메세나 특징」, 2001년 6월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기업 메세나운동의 이해』, 2005년 5월호.
한국메세나협의회, 『2003년 연차보고서』, 2004.
삼성경제연구소, 『SERI 경제 포커스』,「기업 메세나활동의 현황과 과제」, 2005년 8월호.
기무라노리꼬(문화코디네이터),『문화냐 예술이냐』,「해외사례(일본)」, 2007.
박찬(한국메세나협의회 사무처장),『문화냐 예술이냐』,「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현황」, 2007.
한배선 차장(매일경제신문 문화부),『해외의 메세나황동 사례』, 2005.
[매일경제], 2002년 4월 17일자
[매일경제], 2004년 12월 14일자
[매일경제], 2006년 1월 11일자
[문화일보], 2005년 11월 08일자
[중앙일보], 2000년 11월 27일자
[연합뉴스], 2005년 3월 30일자
[연합뉴스], 2005년 11월 03일자
[제일경제], 2004년 11월 24일자
[헤럴드경제], 2004년 05월 25일자
[헤럴드경제], 2005년 08월 17일자

참고 웹사이트

한국기업메세나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mecenat.or.kr/
한국문화예술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arko.or.kr/
맹사부마케팅마에스트로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maepscg
아사히 비루 주식회사 홈페이지 http://www.asahibeer.co.jp/csr/philanthropy/
마쯔시타 전기사업 주식회사 홈페이지
도요타 자동차 주식회사 홈페이지 http://www.toyota.co.jp/jp/community_care/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한국메세나협의회 http://www.mecenat.or.kr/
한국문화예술위원회 http://www.ark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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