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비교 분석 -스탈린 & 칼리 피오리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들어가기 전
칼리 피오리나 (Carly Fiorina)
1. 칼리 피오리나의 어릴 적 환경 및 일대기
2. 당시 미국 컴퓨터 산업 동향과 HP 실적과 상황
3. CEO로서의 칼리피오리나
4. 조직관점에서의 리더십
Ⅰ.고 구주주도, 고 배려스타일
Ⅱ. 카리스마적 리더십
Ⅲ 휴먼경영리더십
Ⅳ 전략적 리더십의 유형
스탈린(Stalin)
1. 당시 러시아 상황과 세계정황
2. 스탈린의 일대기
3. 스탈린 집권기
4. 스탈린의 리더십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기 전
우리는 근래에 ‘리더십’이란 말을 많이 이야기하고 있다. 리더십에 관하여 서적이 많이 출간되고 유명 정치인이나 기업인들이 강연회를 여는 등 리더십이란 결코 우리에게 낯선 개념이 결코 아니다. 또한 여러 연구를 통해 산출된 리더십의 개념과 유형 리더십을 키우는 훈련방법 등을 신문이나 텔레비전 등 각종 매체를 통해 많이 접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누구나 하나의 조그만 그룹이나 팀에서 어렵지 않게 리더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이란 단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없으며 절대적인 정의 자체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리더십’이 절대적 정의가 내려질 수 없는 것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요구되는 리더십의 상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불과 몇 십 년 전의 박정희 대통령의 사례를 생각해 보아도 그렇다. 이를테면 현시대와 같이 대화와 국민들의 생각과 의견이 개별화되고 또한 중요시되는 사회에서는 박정희 대통령 특유의 독단적인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용납되기 어려웠을 것이다. 전 휴렛 패커드의 CEO ‘칼리 피오리나’, 러시아를 집권했던 ‘스탈린’, 사실 얼핏 보아도 비교의 대상이 되지 못한다. 우선 성별이 다르고 동시대의 사람도 아니거니와 비슷한 업에서 일하는 사람들 또한 전혀 아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굳이 두 인물을 택하였을까? 짧게 이야기하자면 ‘비교를 위한 리더십’이 아닌 ‘리더십을 위한 비교’를 하고 싶었다. 리더십의 개념은 적어도 상대적인 것이기에 여러 가지 방면에서 비추어 보면 그 개념은 달라진다. 따라서 20세기 초반 세계 전장 시대와 고작 몇 년 전의 서로 다른 시대의 이야기를 통해서 리더십을 이야기 하고 싶었고 정치적으로 그리고 기업적으로 다른 문화와 상황 속에서의 리더십을 비교하고 싶었다.
사실 두 명 중에 누구는 리더십에 관하여 성공적인 인물이고 실패한 인물이라고 단정 짓기도 어렵다. 칼리 피오리나는 2005년에 HP의 좋지 않은 실적으로 쫓겨나다시피 CEO자리에서 물러났지만 지금에서야 다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스탈린 또한 잔혹하고 악인이지만 집권 당시에 동상이 세워지고 국민들이 충성을 맹세할 만큼 리더십에 있어서는 나쁜 평가만을 할 수 없다. 그만큼 리더십이 변질이 되고 시대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것이다. 그럼 두 인물의 간략할 소개와 함께 본론부터는 리더십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조지 앤더스 저서 '세계최고의 여성 칼리 피오리나' 참조 (원제 : Perfect Enough)
칼리 피오리나 저서 '칼리 피오리나, 힘든 선택들‘ 참조
로버트 서비스 저서 ‘스탈린 강철 권력’ 참조
브렌다하우겐 저서‘ 권력의 늪에 빠진 실패한 혁명가 스탈린’ 참조
두산세계백과사전, 연합신문 참조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jonathan88/50199236, http://blog.naver.com/marine646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