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 브랜드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시장현황
- 3C 분석
- SWOT 분석
2. 분석 결과 및 문제제기
Ⅱ 본론
1. STP 분석
-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2. 세부전략(4P's)
-promotion
-product
-place
-price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986년은 한국 라면역사의 한 획을 그은 해로 꼽힌다. 10월에 출시된 신라면 때문이다.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매운맛'을 키워드로 삼아 농심이 1년 이상의 연구개발 끝에 내놓은 이 야심작은 기존 제품의 2배 가까운 가격과 원형 모양으로 처음부터 화제를 낳았다.
그로부터 30여년. 신라면은 (주) 농심을 대표하는 상품으로 효자상품으로, 100여 종의 제품이 난립한 레드 오션 시장에서 '나홀로 25%대'의 점유율을 자랑하며 연간 9억 개 이상 팔리고 있다. 그렇다면 신라면이 지금의 위치를 더욱더 확고히 유지하고, 나아가 시장 확대를 통한 점유율을 증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해야 할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 별도첨부 그림 1-1: 라면 브랜드 별 시장 점유율 ]
[ 별도첨부 표 1-2: 최근 5년간 라면 10대 제품 변화 ]
2. 분석 결과 및 문제제기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라면 시장 자체가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라면의 원조’를 강조하는 삼양라면과 최근 라면업계 2위로 올라온 오뚜기 라면, 왕뚜껑 브랜드를 주력으로 하는 야쿠르트 외에도 풀무원의 가세와 대형할인마트의 PB제품으로 인해 경쟁이 더욱 더 심화되고 있다. 또한 각 회사별로 주력 브랜드 이외에도 웰빙 트렌드에 맞추기 위해 저칼로리, 기능성을 갖춘 고급화된 고가 라면들을 차별화시키면서 출시 하고 있다. 신라면의 타제품군 경쟁자로 작용할 수 있는 삼각김밥, 냉동면 등의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 최근 발생한 농심 생쥐 새우깡 파문, 원자재 값 상승에 따른 라면 가격이 상승도 ‘신라면’에 하나의 위협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신라면은 ‘역시 신라면’이라는 방향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작년부터 하고 있는 TV광고에서는 “신라면보다 맛있네!” “그거 신라면이야”라는 광고로 경쟁상대가 없다는 자신감과 함께 1위 브랜드의 이미지를 확실히 하는 모습을 의도했지만, 1년이라는 결코 짧지 않은 시간동안 방영된 광고에 비해 소비자들의 반응이나 매출에 미친 영향력이 미미하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었다.
누구나 출출할 때 즐기는 1등 라면의 브랜드 특성상, 특정 기준에 근거한 세분화보다는 라면을 즐기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마케팅 전략을 주로 삼고. 이와 동시에 다양한 소비 계층에 각각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했다. 모호한 광고 컨셉부터 대대적인 수정하도록 하고 대중적, 그리고 차별적인 마케팅을 통해 폭넓은 소비계층을 효율적으로 공략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반창고 하면 ‘대일밴드’가 떠오르는 것처럼, 라면하면 ‘신라면’이 떠오를 수 있도록 라면 브랜드 업계 1위의 대표성을 강조하고 라면이건강에 좋지 않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기로 하였다Ⅱ. 본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 전략과 요인 분석
- 소니 SWOT분석 레포트
-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 분석 및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
- 소비자심리학_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 한국스마트카드 T-money(티머니) 마케팅
- (토론)중급재무회계_현금 기준에 따른 재무제표에 비해 발생기준에 따른 재무제표가 미래 순이익 및 현금흐름을 예측하는데 더 유용한지 토론해 보시오
- 가족생활주기 이론을 자신의 가족에 적용하여 사례개념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