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 브랜드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시장현황
- 3C 분석
- SWOT 분석

2. 분석 결과 및 문제제기


Ⅱ 본론

1. STP 분석
-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2. 세부전략(4P's)
-promotion
-product
-place
-price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86년은 한국 라면역사의 한 획을 그은 해로 꼽힌다. 10월에 출시된 신라면 때문이다.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매운맛'을 키워드로 삼아 농심이 1년 이상의 연구개발 끝에 내놓은 이 야심작은 기존 제품의 2배 가까운 가격과 원형 모양으로 처음부터 화제를 낳았다.
그로부터 30여년. 신라면은 (주) 농심을 대표하는 상품으로 효자상품으로, 100여 종의 제품이 난립한 레드 오션 시장에서 '나홀로 25%대'의 점유율을 자랑하며 연간 9억 개 이상 팔리고 있다. 그렇다면 신라면이 지금의 위치를 더욱더 확고히 유지하고, 나아가 시장 확대를 통한 점유율을 증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해야 할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 별도첨부 그림 1-1: 라면 브랜드 별 시장 점유율 ]

[ 별도첨부 표 1-2: 최근 5년간 라면 10대 제품 변화 ]

2. 분석 결과 및 문제제기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라면 시장 자체가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라면의 원조’를 강조하는 삼양라면과 최근 라면업계 2위로 올라온 오뚜기 라면, 왕뚜껑 브랜드를 주력으로 하는 야쿠르트 외에도 풀무원의 가세와 대형할인마트의 PB제품으로 인해 경쟁이 더욱 더 심화되고 있다. 또한 각 회사별로 주력 브랜드 이외에도 웰빙 트렌드에 맞추기 위해 저칼로리, 기능성을 갖춘 고급화된 고가 라면들을 차별화시키면서 출시 하고 있다. 신라면의 타제품군 경쟁자로 작용할 수 있는 삼각김밥, 냉동면 등의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 최근 발생한 농심 생쥐 새우깡 파문, 원자재 값 상승에 따른 라면 가격이 상승도 ‘신라면’에 하나의 위협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신라면은 ‘역시 신라면’이라는 방향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작년부터 하고 있는 TV광고에서는 “신라면보다 맛있네!” “그거 신라면이야”라는 광고로 경쟁상대가 없다는 자신감과 함께 1위 브랜드의 이미지를 확실히 하는 모습을 의도했지만, 1년이라는 결코 짧지 않은 시간동안 방영된 광고에 비해 소비자들의 반응이나 매출에 미친 영향력이 미미하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었다.

누구나 출출할 때 즐기는 1등 라면의 브랜드 특성상, 특정 기준에 근거한 세분화보다는 라면을 즐기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마케팅 전략을 주로 삼고. 이와 동시에 다양한 소비 계층에 각각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했다. 모호한 광고 컨셉부터 대대적인 수정하도록 하고 대중적, 그리고 차별적인 마케팅을 통해 폭넓은 소비계층을 효율적으로 공략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반창고 하면 ‘대일밴드’가 떠오르는 것처럼, 라면하면 ‘신라면’이 떠오를 수 있도록 라면 브랜드 업계 1위의 대표성을 강조하고 라면이건강에 좋지 않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기로 하였다Ⅱ. 본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용역입찰제안서(관공서 제출용 사업계획서)
  • 및 계약확보를 통한 지원시설의 조기활성화 추진4. 제안의 특징 및 장점가. 제안의 특징1) 제안의 목적① 입주수요의 지속적인 증가로 입주공간 확보와 산업기술단지내 R&D시설 입주완료에 따른 편의시설을 설치하기 위하여 조성된 산업기술문화 Compelx의 조성목적에 걸맞은 지원시설의 구축하기 위함② 정확한 시장환경 분석을 통하여 최유효 임대방안을 강구하고, 적정한 임대가격 결정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 용역시행시 단시일내 본 용역사업을

  • [마케팅사례분석] 파리바게뜨 마케팅분석
  • 마케팅전략에 중점을 두어 파리바게뜨의 마케팅 전략을 경쟁업체와 비교 ․ 분석하고,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파리바게뜨의 현 위치를 재고해 보겠다. 본론 제 2장 파리바게뜨 분석1) 연혁 및 브랜드 이미지1.1 연혁 및 현황회사명주식회사 파리크라상상호명파리크라상, 파리바게뜨 대표이사조상호설립일1986년 10월 17일주요제품제과, 제빵, 케익 및 기타 (총 생산제품수 350여종회사조직본사 (경기도 성남시 소재) 대구공장 (대구광역시 달

  • [관광마케팅] JW 메리어트호텔 마케팅전략
  • 전략수립 단계는 마케팅 전략수립 단계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우선 기업의 사명(mission)을 설정하고 외부환경분석, 내부환경분석(SWOT분석)을 한 후 STP전략을 짜고 마지막으로 마케팅 믹스전략을 세운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무형의 가치재를 판매하는 서비스업의 특성상 가장 중요한 종업원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다. 이를 내부마케팅이라고 하는데 종업원을 1차적 고객 혹은 내부고객으로 간주하여 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① 기업의 사명 및

  • 글로벌기업,글로벌경영,마케팅전략사례,아모레퍼시픽,태평양,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브랜드(4) 기술 연구 3. 아모레 퍼시픽 기업문화(1) CEO의 경영 철학(2) 환경을 중시하는 기업문화(3) 고객을 중시하는 기업문화(4)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4. 아모레 퍼시픽 기업분석(1) Five Forces Model(2) SWOT 분석(3) SWOT 분석을 통한 전략수립(4) 아모레 퍼시픽의 기업원동력 분석(5) 아모레 퍼시픽의 제품개발전략Ⅱ. 국가별 진출 사례1. 해외 화장품 시장의 환경 분석2. 프랑스(1) 시장 환경 분석(2) 프랑스 진출의 결정계기 및 과정(3) 마케팅 전략 및

  • 삼양라면 FGI 분석 및 전략제안
  • 신라면 추천 무난하니까응답자들은 삼양라면의 라면의 원조라 불리우는 전통에서 안정성을 느낀다고 했지만 다소 올드한 이미지를 느끼고 있었다. 삼양라면의 올드한 이미지는 그들에게 삼양라면은 개성이 없다로 인식되어, 젊은 층에겐 크게 어필하지 못하게 하고 있었다. 또한 삼양라면은 맛에 있어 두드러지는 특징이 없기 때문에 튀지 않는 브랜드란 이미지가 크게 자리하고 있었다. 튀지 않는다는 특성은 그들에게 무난함으로 받아들여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