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아이리버의 실패요인과 최신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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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이리버 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7. 실패요인분석
8. 최신전략분석
9. 향후 전략
본문내용
아이리버(i-river)는 2008년 현재 대한민국 내 MP3 플레이어 시장 점유율 약 15~20%를 차지하는 대한민국의 모바일 IT 기기 제조회사 레인콤의 브랜드명이며, 자회사이기도 하다. 개발 자체는 레인콤에서 맡고 있고, 아이리버는 판매·고객 지원만을 하고 있어, 브랜드로서의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레인콤의 아이리버는 디지털 컨버전스를 표방하는 글로벌 모바일 IT 기기 전문 기업으로서, MP3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전자사전, 내비게이션 등 모바일 IT 기기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랑 받는 글로벌 브랜드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레인콤은 설립 이래, 독창적인 발상과 트렌드를 선도하는 디자인의 제품으로 디지털 문화를 선도해 오고 있다.
레인콤은 전 세계에 걸쳐 i-river America, i-river Europe, i-river Japan, i-river Hongkong에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생산은 중국 공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작지만 강한 기업`의 전형을 보여주는 이 회사는 2008년 현재 233명의 레인콤 사원이 있다.
2007년 이명우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한 새 경영진은 ‘아이리버 2.0’를 표방하며, 예측 가능 경영, 지속 성장이 가능한 경영, 참여를 통한 창조 경영의 3가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립했다. 한 발 앞서가는 아이리버만의 빼어난 디자인 역량 강화와 기술적 우위 확보, 그리고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신규 시장 개척에 아낌없는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999년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iMP-100이 2000년에 완성되어 대한민국에서 출시되었으며, iMP 시리즈는 당시 소닉 블루(Sonic Blue)-현재는 리오(Rio)사로부터 OEM 발주를 받아 리오볼트(RioVolt)라는 이름으로 해외에 출시되기 시작했다. 2001년 12월에는 세계 초박형 MP3 시디플레이어 iMP-350을 개발했으며 그 뒤부터는 슬림엑스(SlimX)라는 브랜드로 자체 판매하였다. 2002년 6월 세계 최초로 데이터플레이 디스크를 재생하는 뮤직 플레이어 iDP-100을 개발·출시하고, 9월에는 첫 번째 플래시 메모리 MP3 플레이어 iFP-100 시리즈를 출시하여 미국의 베스트 바이에 공급한 데 이어, 12월에는 홍콩 현지법인 아이리버 홍콩을 설립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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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uyi-riv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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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mk.co.kr
공병호의 변화경영 - 공병호, 북이십일, 2007
휴대용 MP3 Player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분석 - 건국대 산업대학원, 2006
2010 대한민국 트렌드 - LG경제연구원, 형선호 역, 한국경제신문사, 2005
MP3 Player 시장 및 제품 분석 - (주)알앤디비즈, 2005
국내외 MP3 Player 시장규모 - (주)알앤디비즈, 2005
MP3플레이어의 최강자, 아이리버 - 김태훈, emars, 2004
강자와 싸워 이기는 란체스터 경영전략 - 이영직, 청년정신, 2004
하이테크 마케팅 - 김상훈, 박영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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