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여러 상담이론(정신분석학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 합리적, 정서적 상담이론(REBT), 게슈탈트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실존주의 상담이론, 현실치료 상담이론)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가지 상담이론(정신분석학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 합리적, 정서적 상담이론(REBT), 게슈탈트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실존주의 상담이론, 현실치료 상담이론)들의 특징을 표로 깔끔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신분석학 상담이론
①인간관 ② 정신병리의 원인 ③ 목적 ④ 기법 ⑤ 학자 ⑥ 장점 ⑦ 단점

2. 행동주의 상담이론
①인간관 ② 정신병리의 원인 ③ 목적 ④ 기법 ⑤ 학자 ⑥ 장점 ⑦ 단점

3. 합리적, 정서적 상담이론(REBT)
①인간관 ② 정신병리의 원인 ③ 목적 ④ 기법 ⑤ 학자 ⑥ 장점 ⑦ 단점

4. 게슈탈트 상담이론
①인간관 ② 정신병리의 원인 ③ 목적 ④ 기법 ⑤ 학자 ⑥ 장점 ⑦ 단점

5. 인간중심 상담이론
①인간관 ② 정신병리의 원인 ③ 목적 ④ 기법 ⑤ 학자 ⑥ 장점 ⑦ 단점

6. 실존주의 상담이론
①인간관 ② 정신병리의 원인 ③ 목적 ④ 기법 ⑤ 학자 ⑥ 장점 ⑦ 단점

7. 현실치료 상담이론
①인간관 ② 정신병리의 원인 ③ 목적 ④ 기법 ⑤ 학자 ⑥ 장점 ⑦ 단점
본문내용
◆ 정신분석학

■ 인간관 - 결정론적이며 환원적(還元的)이다. Freud는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적 동기와 생물학적 욕구 및 충동, 그리고 생후 약 5년 간의 생활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 정신병리의 원인 - 인간의 초기 경험에서 만들어진 ‘무의식적인 동기’개인의 적응을 방해하는 요소로는 무의식 속에서 동기로 작용하고 있는 억압된 충동이다. 억압되어 있는 충동이란 주로 과거에 자아가 적절하게 중재할 수 없었던 id의 감정들이라 할 수 있다.
■ 목적 -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여 심리적 증상과 관련된 정신적 갈등을 해소하는 데 있다. 즉, 강화된 자아의 힘으로 증상과 관련된 정신적인 원인을 해결함으로써 심리적 문제를 해소하는 것이다. 어린 시절의 경험들이 무의식적 수준으로 억압되어 있고 그것이 여러 가지 행동을 제어하며 그러한 무의식적 동기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담의 목표는 결국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기 행동의 무의식적 동기를 각성하여 의식수준에서 행동할 수 있는 성격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것은 곧 지적으로 각성시킴으로써 내담자의 기본적인 성격을 재구조화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내담자가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고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잘 적응하는 개인으로 변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형태(2004), ‘상담이론 알아보기’, 한남대학교 출판부
강봉규(1999),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김남순(2001), ‘상담 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요약본
  • 이론의 적용1) 상담과정의 4단계① 좋은 상담관계 형성 ② 평가 및 분석 ③ 해석 ④ 재정향융의 분석심리학1. 프로이트와 융의 견해차이(성격심리학. 노안영․ 강영신공저. 2009. p114-p115.)2.정신의 구조 (분석심리학. 이부영. 2003.p58-61.)1) 의식: 내가 아는 세계2) 무의식(미지의 정신세계= 미의식) ▷ 내가 가지고 있으면서 내가 아직 모르는 정신세계▷ 자아에 속하지 않으며 자아와 아직 연관되지 않고 있는 모든 심리적 경향, 내용들을 통틀어 말함.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 [성격이론]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이론
  • 이론가들을 선택하여 제시하였다. 심층심리이론가로는 프로이트와 융을, 자아심리학자로서는 에릭슨과 아들러를 선택하였다. 인지이론가로는 피아제와 엘리스를, 행동주의이론가로는 스키너와 반두라를, 마지막으로 인본주의 이론가로는 로저스와 매슬로우를 소개하였다.I. 심층심리학 : 정신분석이론과 분석심리이론심층심리학은 무의식의 영역을 탐구하는 심리학이다. 무의식이라는 용어는 프로이드 이전에도 있었다고 하지만 그것을 인간행동

  • 청소년 집단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의 과정
  • 청소년 집단 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1. 정신 분석적 집단 상담프로이드의 심리적 결정론과 무의식이라는 개념에 기초. 다양성은 전이의 분석을 촉진.1)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개념① 초기 갈등의 탐색: 미해결된 무의식적 갈등에 초점을 맞춤② 성격구조의 재구성: 자아의 강도인간의 성격이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를 적절히 통합시키지 못할 때 부적응 행동이 형성③ 부적응 행동과 치료무의식적인 원망과 주위의 부

  • 청소년 집단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 청소년 집단 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1. 정신 분석적 집단 상담프로이드의 심리적 결정론과 무의식이라는 개념에 기초. 다양성은 전이의 분석을 촉진.1)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개념① 초기 갈등의 탐색: 미해결된 무의식적 갈등에 초점을 맞춤② 성격구조의 재구성: 자아의 강도인간의 성격이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를 적절히 통합시키지 못할 때 부적응 행동이 형성③ 부적응 행동과 치료무의식적인 원망과 주위의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