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도입, 목적, 정책과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현황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전망, 정책과제, 시사점 분석(위성DMB, 지상파DMB, DMB)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DMB 도입 목적과 매체정책상의 의미
1. 방송 수신자의 선택성 확대
2. IT 산업계 기술발전과 산업 경쟁력 강화
3. 통신사업자간 경쟁 우위 확보 전략
4. 통신사업자의 방송사업 진입
5. 사전 정책목표와 규제정책의 부재
6. 한국 통신 방송의 융합은 미디어 역학상 신규 방송서비스 시장에 국한
7. 지상파 DMB 도입과 미디어 역학
8. 이종 매체 겸영에 대한 저항적 태도

Ⅲ. DMB 도입 정책
1. 지상파 DMB 도입 방안
2. 위성 DMB 도입 방안
3. DMB 도입 방안에 관한 정책 형성의 배경과 특징

Ⅳ. 위성 DMB의 특성과 시장구조
1. 기술적 특성
2. 매체적 특성
3. 수용자
4. 사업자 현황
5. 서비스 구성
6. 마케팅 관련 쟁점
7. 기술표준 문제
8. 연동형 서비스

Ⅴ. 위성 DMB와 지상파 DMB의 현황과 주요 현안
1. 위성 DMB
2. 지상파 DMB
3. 주요현안

Ⅵ. DMB 서비스의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전망

Ⅶ. 불투명한 전망과 정책과제
1. 콘텐츠 공급 분야
2. 플랫폼 관련 분야
3. 매체간 균형 발전
4. 네트워크 문제
5. 사회적 규제의 영향

Ⅷ. 한국사회와 DMB의 시사점
1. 새로운 이동적 사사화
1) TV와 이동적 사사화
2) DMB와 새로운 이동적 사사화
2. 인간의 확장과 재구성
1) 인간 능력의 도구적 확장으로서의 DMB
2) 자아의 확장과 재구성으로서의 DMB
3. 실존 커뮤니케이션의 기회와 위기
1) 기회의 측면
2) 위기의 측면

Ⅸ. 결론적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송과 통신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융합되는 과정에서 한국 방송을 지배해왔던 공익 이념은 점차 논리적 힘을 잃어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방송 미디어 현실에 기존의 공익 이념이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방송 프로그램 편성 및 제작 과정에서 공익 이념이 제대로 구현되지도 못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이다. 따라서, 시장 경쟁을 통한 시청자 선택권 확장을 중심으로 공익 이념은 새롭게 대체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보다 힘을 얻고 있다. 결국, 방송 영역에서 주요 규제 근거로 작용하던 기존의 공익 이념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반면 통신 영역에서의 보편적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시장경쟁 이념이 부각되고 있는 셈이다. 비록, 과거 케이블/위성 방송 도입이 그 이전의 방송 환경을 시장 경쟁 구조로의 부분적 전환을 가져오기는 했지만, 콘텐츠의 부재로 인해 지상파 방송사의 창구 역할에 머물렀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막대한 자본력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통신 산업의 개입은 광고시장의 향후 판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현재 케이블/위성 방송을 포함하여 지상파 방송사의 독점적 영향력 하에 형성되어 왔던 방송 산업 영역에 큰 위협이 될 수밖에 없다. 과거 케이블/위성 방송의 도입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본격적인 시장경쟁 구조로 급속하게 재편될 것이라는 점에서 DMB 시장 형성을 필두로 본격화되고 있는 통신과 방송의 융합 논의는 케이블/위성 방송의 도입 과정에서 논의되어져 왔던 생산 및 유통, 그리고 소비 과정에 대한 기존 논의의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는 셈이다.

Ⅱ. DMB 도입 목적과 매체정책상의 의미

1. 방송 수신자의 선택성 확대

DMB 서비스는 위성 또는 지상파를 이용 이동 중 수신을 주목적으로 하고, 다채널을 이용하여 텔레비전 방송, 라디오 방송 및 데이터 방송을 복합적으로 송신하는 방송이다. 가입자들이 옥외에서 또는 이동 중에도 개인 휴대용 또는 차량 수신기를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방송을 다채널로 시청하거나 청취할 수 있다. 즉 위성 DMB 서비스와 지상파 DMB 서비스는 수신자 입장에서 보면 이동 형 방송, 개인 휴대용 방송, 음성 데이터 영상 등 복합 서비
참고문헌
강태영&노기영&윤석민&최양수, 위성 DMB 시장구조 분석 및 활성화 방안, 한국언론학회 주최 <위성 DMB> 국제 심포지엄 발표문[2004]
강상현, 정보통신혁명과 한국 사회, 한나래[1998]
김도연. 위성DMB 산업정책과 법제. 한국언론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2003]
김국진, DMB 정책과 사업자 구도, 사단법인 한국방송학회 주최 학술세미나[2003]
김만신, DMB 도입과 기술현황, 방송연구[2003]
박승관&김대호&김은미, 한국사회에서의 DMB 도입과 그 의의[2003]
방송위원회, DMB데이터방송 및 DMC 등 디지털방송에 관한 종합계획[2003]
주정민, DMB실시와 정책적 쟁점, 방송연구[2003]
최성진, 위성 DAB 동향 및 정책 방향,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분과[2001]
최양수 외. 디지털 방송론, 서울: 한울[2002]
한국언론학회, 위성 DMB 연구, 한국언론학회 연구보고서[2003]
SKT보고서, 위성 DAB 서비스 자료집, SKT[2003]
KBS DMB 추진단, DMB 사업추진개요[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LG DMB폰의 마케팅전략방안
  • LG DMB폰의 마케팅 전략 방안목 록1. DMB란?2. 마케팅 환경 분석3. 자사 분석 4. 경쟁사 분석 5. 소비자 분석6. SWOT 분석7. 마케팅 목표8. S T P9. 마케팅 전략 제안DMB란?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 휴대용 고화질/고음질 TV > 실시간 방송이므로 수신료만(!) 받음

  • [DMB,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정의, 현황, 도입효과와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활성화정책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정책 논리 비판
  • 멀티미디어방송) 정책 논리 비판Ⅰ. 서론Ⅱ. DMB의 정의 Ⅲ. 디지털시대 미디어 발달과 DMB1. 퍼스날 미디어 발달2. 제반 디지털 매체의 경합과 한계3. 이동멀티미디어방송 중요 특성Ⅳ. DMB시장의 현황1. 시장의 특성2. DMB시장의 동향1) 국내시장의 동향2) 국외 시장 동향 Ⅴ. DMB서비스 도입에 따른 산업 및 경제적 효과Ⅵ. DMB서비스 활성화 정책1. 개요2. 소유규제3. 채널구성4. DMB사업자간 관계설정 방안 1) 지상파 DMB사업자와의 관계 2) 위성방송

  • [경영학] [e비즈니스]DMB의 정의와 국내외 DMB서비스 동향 분석(A+리포트)
  • - 목 차 -Ⅰ. DMB와 등장 배경1. DMB란?2. DMB 등장 배경Ⅱ. 지상파 DMB와 위성 DMB1. 지상파 DMB2. 위성 DMBⅢ. DMB의 기술적 특성1. 압축기술2. 전송기술3. 지상파와 위성 DMB간의 비교 분석Ⅳ. DMB 서비스의 국내외 제공현황1. 콘텐츠 분석2. 국내 DMB 시장3. 외국 DMB 시장Ⅴ. DMB의 향후 전망Ⅰ. DMB와 등장 배경1. DMB란?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이다.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맑은 소리와 끊기지 않는 동영상을 즐길 수

  • [뉴미디어] 지상파 DMB 발전 방안
  • 의 기능 (2) 지상파 DMB의 시장 현황( 위성 DMB / 지상파 DMB의 비교 ) 1. DMB 데이터 방송 서비스 시장 조기 활성화 여부2. 국내 독자적인 DMB 데이터 방송 표준 확립3. 경쟁적 차별화 요인으로 부각4. 유사 경쟁사와의 서비스 경쟁 비교 (3) 지상파 DMB의 사업자와 사용자 1. 지상파DMB의 사업자 정의2. 지상파DMB의 사업자 확정3. 예상 사용자4. ETRI의 소비자 설문조사5. 사업성 분석 방법6. 지상파DMB 도입에 다른 사업성 불투명 7. 조기 정착을 위한 해결 과제

  • [마케팅조사론] DMB의 사업모델 조사와 문제점, 향후전망
  • 의 50㎒와 지구전송용인 12㎓대역의 25㎒, 2.6㎓대역의 25㎒ 주파수를 이용, 상용 DMB위성서비스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DMB시장이 본궤도에 들어서면서 방송영상산업 등 관련업계는 물론 일상생활 전반에도 적잖은 변화가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DMB는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영상 프로그램과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유비쿼터스를 실현하는 최초의 방송이 될 전망이다.1.2 Project ObjectiveDMB현황 분석→향후 발전모델 모색→BusinessModelRedesign→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