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정신지체][지적장애아][지적장애][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와 놀이,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의 정의

Ⅲ. 정신지체의 특성
1. 일반적인 특성
2. 개체 동기적 특성
3. 언어적 특성
4. 신체 및 건강상 특성
5. 사회 및 행동적 특성
6. 지능 수준은?
7. 정신지체아이의 정서적 특성

Ⅳ. 정신지체의 원인

Ⅴ. 정신지체아와 놀이

Ⅵ.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Ⅶ.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Ⅷ.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Ⅸ.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1. 감각 및 동작훈련단계(1-3세)
2. 무릎 학교 단계(4-5세)
3. 자발적 학습단계(5-7세)의 전통놀이

Ⅹ.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1. 공작놀이 활동 프로그램의 설정원리
2. 정신지체아의 미술활동
1) 공작활동의 특징
2) 미술지도의 원리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은해외 2인은 놀이에 대하여 부모나 교사들 중에는 비생산적인 시간의 낭비만을 가져오는 활동으로 여길지도 모른다. 그러나 학생은 생활에서 놀이를 완전히 박탈해 버리면 전인적 발달에 필수적인 학습의 결과를 박탈하는 결과가 된다. 놀이는 학생의 감각-운동기능의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성과 도덕성발달, 심리 치료적 효과 등 많은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이 밝혀졌다. 교육부는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놀이는 생활의 전부라고 할 만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놀이에는 항상 즐거움이 내포되어 있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이 전제되어 놀이가 성립된다. 그리고 놀이는 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즉 학생들은 놀이를 통해서 여러 가지를 배우게 된다. 학생들이 놀이를 하는 동안 다른 학생들의 행동을 모방하고 되풀이하며, 탐구하고 실험해 보면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그리고 인지적으로 발달해가면서 다음과 같은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첫째, 놀이를 통해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을 터득하며 운동 능력을 발달시킨다.
둘째, 놀이를 즐기는 속에서 긴장이나 갈등을 해소함은 물론 즐거움을 표출하는 정서를 발달시킨다.
셋째, 놀이를 통해 또래들과 어울리면서 협동, 규칙, 질서, 양보 등 집단 활동에 필요한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넷째, 즐거운 놀이를 통해 기존의 규칙이나 방법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선택하고 새로운 것을 나타내 보는 활동을 하며 상상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Ⅱ. 정신지체의 정의

미국정신지체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ntion)는 연차 이사회(AAMR Board of Directors)에서 정의 특별위원회(Ad Hoc)가 4년여에 걸쳐 구안한 새로운 정신지체 정의를 승인하였다. 그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정신지체는 나타난 기능이 실제로 제한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여기서 실제로 제한되었다는 것은 지적 기능이 평균보다 훨씬 이하
참고문헌
◇ 김경미(1997). 인형극 놀이를 통한 유아사회교육. 서울 : 학지사
◇ 김성인(1998). 소집단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영역 현장연구보고서
◇ 박필남 (1995). 단체놀이가 교육가능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현장연구논문)
◇ 여광응(1997). 정신지체아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특수교육
◇ 이금진 외 2인 공저(1997). 창조적 놀이활동. 학지사
◇ 장은경(1995). 정신장애인의 고용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 정삼옥(1996).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공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최영하(1995). 정신지체아 놀이 지도,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지체로 분류하는데 도움을 준다. 대체로 장애아동들은 언어적인 표현의 대안적 형태로 비언어적인 그림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때가 있다. Rubin은 발달적 접근법, 인지적 접근법, 그리고 정신역동적 접근법을 배경으로 장애아동을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

  • [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 미술치료의 정의, 목적, 발달, 단계, 기법, 사례와 미술치료사의 자질 및 견해
  • 놀이법35) 나의 어머니(아버지), 나의 딸(아들) 그리기36) 만다라 그리기37) 핑거페인팅(Finger Painting)3. 장애아동별 미술치료1) 시각장애아동의 미술치료2) 청각장애아 미술치료3) 정신지체아의 미술치료4) 뇌성마비아동이나 다른 신체장애아동의 미술치료5) 행동장애아동의 미술치료6)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4. 개인 미술치료와 집단 미술 치료Ⅷ. 미술치료 사례1. 대상2. 대상아동의 특성3. 치료도구4. 치료기간5. 치료 프로그램 및 절차

  •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 특성,필요성,유용성,원리,사례,내실화방안 분석
  •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특성과 필요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유용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원리,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사례와 내실화 방안 분석Ⅰ. 개요Ⅱ. 미술치료의 정의Ⅲ. 미술치료의 목적1. 반응능력의 개선2. 자기이해의 증진3. 현실적응의 확대4. 자기성취감 증진Ⅳ.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특성Ⅴ.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필요성Ⅵ. 정신지

  • [발달장애심리] 정신지체아동
  • 치료방법은 생소하고 특수한 방법이 아니라, 일상에서 얼마든지 접할 수 있는 주제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자 했다. 그리고 우리 스스로 가지고 있던 정신지체아동에 대해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시각을 변화시켜보고자 했다.Ⅰ.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1. 정신지체의 정의범세계적으로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 American Association of Mental Retardation, 1992)에서 정의하고 있는 정신지체의 개념이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다. 여기에는 지적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 정신은 능동적으로 나타난다. 이 기간에 모방, 운동, 손끝으로 다루는 조작적 놀이와 행동 등이 나타나며, 그러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정신을 개발시킨다.둘째, 의식적 단계는 3~6세의 시기이다. 인간, 환경뿐만 아니라 교구와의 계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확실한 인상을 얻는 데 중점을 둔다. 이 단계에서는 초기에 이끌어졌던 능력이 통합되어지며, 기술의 연마가 모든 영역에서 일어난다. 유아는 의식적이면서도 계획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