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마케팅관리] cj의 CRS 및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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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표가 많이 들어있는 레포트이고
A+ 받았던 과제입니다.
CRS를 중심으로 CJ기업의 간단한 분석과
SWOT 분석을 중점으로 기술되었습니다.
- 목차
-
제1장. CJ 기업은 어떤 기업인가?
1. CJ 기업은?
2. CJ 기업의 주요 연혁
3. CJ 계열사
4. CJ 기업의 초기 성장 과정
제2장. SWOT분석
제3장. CJ의 사회공헌분야
1. 사회복지 지원 및 재난구조 지원
2. 교육복지 지원
3. 자연사랑
4. 문화복지지원
제4장. 고객만족, 고객을 위한 CJ의 중심모토
제5장. CJ그룹의 사회공헌 활동 평가
- 본문내용
-
③ Opportunity
● 해외진출의 기회와 가능성
<중남미 및 브라질 공략>
<2007 두부 본고장 중국 진출>
● 높은 입지로 인한 신제품의 성공의 높은 가능성
-CJ 쁘띠첼 과일젤리, 7년간 2억개 판매
-팻다운 2002년 9월 출시 후 폭발적 인기로 매년 천 만병 넘게 판매 : 우리나라의 다이어트 시장이 1천억원으로 추정되며 더 성장할 것.
● 기존의 핵심이었던 냉동사업의 반찬, 간식 위주에서 대용식와 디저트 등의 후식용의 제품 출시로 사업영역 확대
● 현재 외식사업의 급속한 성장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
④ Threat
● CJ와 같이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는 경쟁사
-CJ해찬들&청정원, 뚜레쥬르&파리바게트
● 고유가로 인한 CJ GLS택배의 운송비 부담 증가
● CJ투자증권의 2007년 고객만족설문 조사에서 최하위 기록.
● 패밀리 레스토랑 빕스의 ‘소독약’사건으로 인한 이미지 실추
▶ 지난 4월, 어린 손님이 물을 달라고 요청했는데, 직원의 실수로 세척액을 건내는 사건이 일어났다. 그로 인해 CJ는 공개적인 사과와 보상조치를 밟았으며, 직원들의 철저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고객들에게 잃은 신뢰를 되찾기 위해 할인행사를 하는 등의 노력을 하였다.
☞ S-O전략
▷ 빕스나 씨푸드오션과 같은 신선한 샐러드바를 중심으로 한 외식사업은 다양한 메뉴를 개발하고 홍보
▷ CJ상품권의 사용처를 늘리고, 홍보를 통해 판매량을 늘린다.
▷ 대용식과 디저트문화가 발달하는 시대에 맞춰, 신제품을 개발한다.
☞ S-T전략
▷ 같은 제품군에서의 경쟁사에 대해 맞대응과 동시에 신제품을 꾸준히 개발한다.
▷ 빕스로 인해 실추된 CJ의 이미지를 다른 다양한 CJ 제품과 활동을 통해 회복한다.
☞ W-O전략
▷ 기존 한국시장에서 경쟁사에게 밀리는 제품을 해외시장에 진출시킴
▷ 전체 매출액이 저조해지는 제품군을 찾아서 정리한 후, 새롭게 투자
▷ CJ GLS택배의 전지점 직원에게 대대적인 서비스교육 강화
☞ W-T전략
▷ 빕스의 세척액 사건과 같은 치명적인 실수로 기업의 이미지와 매출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 필요
▷ 경쟁사와 같은 메뉴를 피하고, 새로운 메뉴를 개발함으로써 소비자를 어필한다.
- 참고문헌
-
씨제이 www.cj.net
기업사회공헌연구 www.coph.co.kr
이데일리 www.edaily.co.kr
한국일보 ww.hankooki.com
파이낸셜 뉴스 www.fnnews.com
한국경제 www.hankyung.com
도너스타트 www.donorstart.org
유라시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www.euroasianphil.com
네이버뉴스 www.news.naver.com
이코노미21 www.economy21.co.kr
전국경제인연합회 www.fki.or.kr
『CJ50년사, 1953~2003』, 2003, 손경식, CJ(주)
『사랑받는 기업의 조건』, 2006, 이부키 에이코, 매경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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