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인사, 사우스웨스트] Southwest airlines의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시길..
목차
목 차

서 론

본 론

1. SouthWest Airlines 소개
1) SouthWest Airlines의 역사
2) 평판
3) 재무실적 및 운영실적

2. SouthWest Airlines의 기업전략

3. 위기를 기회로 바꾼 SouthWest Airlines의 성공전략
1) SouthWest Airlines의 유머 경영  
2) 신뢰관계의 노사문화로  위기극복
3) 직원을 사랑하고 고객 또한 뜨겁게 사랑하라

4. 허브 켈러 < SouthWest Airlines’ >

5. 사우스웨스트 효과(Southwest Effect)
1) 기업 중심 전략의 한계는 필연
2) 고객 지향적 전략으로 모순되는 가치에 도전

6. SouthWest Airlines의 인사제도

결 론
본문내용
1. SouthWest Airlines 소개
1) SouthWest Airlines의 역사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1971년 3대의 비행기로 텍사스에서 창사한 이래, 30년 동안 연속해서 흑자를 내고 있는 유일의 항공사다. 유지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보잉 737 한 기종만 사용하고, 마일리지 대신에 비행기를 탄 회수로 무료 항공권을 배분하고, 수익의 대부분을 승객운송에 의존하는 등 독특한 전략으로 성공한 항공회사다. 그리고 미국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순위에서 지난해에는 6위에서 올해는 4위로 올라선 회사이다. 머니 매거진에 의하면, 1972년에서 1992년까지 20년 동안에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렸는데, 주가 수익률은 21,000%에 달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시작 배경을 보면 재미있다. 창업자인 허브 켈러허 회장은 비행기에 대해서 특별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New York University에서 법학을 전공하고 동부지역인 뉴저지에서 변호사를 하는 유머 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아내의 고향인 텍사스의 샌안토니오를 방문한 후 텍사스에 정착하게 되었다. 그 후에 롤린 킹이라는 고객을 만나서 얘기하던 중 단거리 출퇴근용 항공사에 대한 얘기를 듣고 나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사우스웨스트 방식. 조디 호퍼 기텔. 200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홈페이지 http://www.southwest.com
NUT!. 2003. 케빈 & 재키 프라이버그. 이종인 옮김. 동아일보사
동아일보 사이트 http://www.donga.com
매일경제 사이트 http://www.mk.com
파이낸셜뉴스 사이트 http://www.fnnews.com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m
한겨레신문 사이트 http://www.hani.co.kr
LG경제연구원 사이트 http://www.lger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사우스 웨스트 SOUTHWEST Airline 분석
  • Southwest 항공의 직무 설명서 끝에는 “전체적인 사업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은 모두 포함 “이라는 글귀가 있으며,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조 직의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동료를 도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⑨ 노동조합을 적이 아닌 동반자로 만들어라 : Southwest 항공의 경영자들은 노조 대표를 직원들의 대표로 인정하고 존중했다. 또한, 노조와의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각 노조에 정확한 회사 정보를 제공하고, 상

  • 경제경영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즐거운 직장생활
  •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즐거운 직장생활 연대별 Southwest Airlines 발전사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요인은 크게 4가지 측면에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다.첫째로 시장진입전략으로 사우스웨스트항공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방법으로 시장을 확장해 나갔다. 저가전략과 함께 타깃을 고속버스와 기차이용자로 보았다. 두 번째로 외부고객 전략측면에서 볼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기존의 경영전략을 고수하며 비행기의 기종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 SouthWest Airlines사의 마케팅 전략은 곧 성공을 거두어 앞서 에서 볼 수 있듯이 73년에는 흑자경영으로 전환하였으며, 74년에는 1백만명이라는 고객점유를 달성하게 된다. 또다른 측면에서 살펴보면 고객 유치는 당시 이들이 취항했던 노선에서 저렴한 운송 요금과 친절 서비스와 재밌는 마케팅의 성공으로 인해서 기차나 버스를 이용하던 손님까지 확보하면서 이룰 수 있었던 결실이었다. 4. 사우스웨스트의 경영철학첫째, 기존의 경영전략을 최대한

  • [경영전략] 새로운 경영전략, Fun경영분석
  • 경영 사례 –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Fun 경영 기법을 가장 먼저 도입하여 성공한 기업으로는 대표적으로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을 들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의 허브 켈러허 회장은 ‘재미’있게, 기분 좋게 일할 수 있는 직장이어야 함을 취임 초기부터 강조 하였다. 직장 안팎에서의 즐거움, 자부심, 재미 등을 향유하는 가운데 일을 효율적으로 하여 능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의 이러한 경영 철학이 사우스웨스트의 Fun경영을 이끌

  • 서비스 기업의 내부 마케팅 전략의 이해 및 사례(직원만족을 통한 경쟁력 향상)
  •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허브 캘러허 전 CEO의 ‘유머경영철학’창사 이래 불명예 퇴사자가 단 한명도 없음.직원들의 추천으로 사내직원을 뽑기도 함.재미있는 분위기로 직원스스로가 일하고 싶도록 만드는 환경 제공. 인간중심경영의 성과- 타 기업체와 달리 각 부서간의 유기적인 결합이 상당히 어려운 항공업임에도 불구하고 최초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각부서간의 유기적 조합이 잘 어우러 지게 되었음.바. 유쾌한 유머경영이 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