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특허, 비즈니스모델특허]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정의, 등장배경과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동향, 현황 및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법경제학적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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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정의

Ⅲ.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등장 배경

Ⅳ.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동향
1. 미국의 인터넷 비즈니스 특허의 예
2. 한국의 인터넷 비즈니스 특허의 예

Ⅴ. 국내외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현황
1. 국외 BM특허 현황
1) 미국
2) 일본
2. 국내 BM특허 현황
1) BM특허 전개과정
2) BM특허 요건 및 심사기준

Ⅵ.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득과 실
1. 특허와 독점
2. 특허제도의 비용과 편익

Ⅶ.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에 대한 법경제학적 평가
1. 기존 문헌에서의 쟁점: 찬성론과 반대론
1) 반대론
2) 찬성론
2. 영업방법 특허에 대한 법경제학적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즈니스 모델 특허에 대해서는 국내외의 등록사례 및 소송사례에 대해서 항상 관심을 갖고, 최신의 정보를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스스로 나아갈 방향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업종에 따라서는 비즈니스 모델 특허와 무관한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향후 어떤 비즈니스를 하더라도,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서 사업을 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컴퓨터 및 그 주변기술의 발달은 믿어지지 않을 만큼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특허의 경향(추세)도 바뀌어 가는 것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시대의 흐름을 통찰하고 최첨단 기술을 확보하여 특허를 취득해 가는 것은 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기업에 있어서의 비즈니스 모델 관련 특허에 대한 접근(approach)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것을 생각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관련 특허를 취득하여 특허 발명을 독점적으로 실시하거나 타사와의 라이센스 계약 등을 하기 위해서 특허출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경쟁사가 비즈니스 모델 특허에 대해서 어떤 대책도 강구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이 절호의 찬스라고 말할 수 있다. 한편으로, 이미 비즈니스 모델 관련 특허출원을 조직적으로 하고 있는 기업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므로 상당히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아니면 비즈니스 모델 특허로 돈버는 것을 기대하기는 곤란할 것이다. 경쟁사가 비즈니스 모델 특허를 취득함으로써 자사의 시장진입이 저지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방위적․보험적인 의미에서 특허출원을 하는 소극적 활용방안이 있다. 비즈니스 모델 관련 특허를 출원하는 것에 의해서 자사의 노하우가 공중에 개시되어 버리는 것이 두렵다면 특허출원할 필요가 없다. 다만, 경쟁사에 의해서 같은 비즈니스 방법이 특허등록 된다면, 자사도 실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말로 노하우로서 비밀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충분히 검토한다. 권리침해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는 조기에 실시를 중지한다. 대체수단이 있는 경우는 자기의 실시형태를 변경한다. 또, 자사의 실시 행위가 경쟁사의 특허 발명의 기술적 범위에 속하는지 여부에 대해서 변리사 등 전문가의 감정을 의뢰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강준모,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특허의 문제점, 「정보통신정책」 제12권 4호(통권250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
김성원. 5가지 비즈니스 모델. 2000.
김병일, 전자거래 관련 특허법의 개선방안, 한국법제연구원, 2001.
안중호.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홍문사, 2000.
허정훈, Business Model과 특허전략, 2000. 6. 12. 세미나 자료.
홍승표, 정현수, 이동일, B2C 및 B2B 전자상거래 현황과 비즈니스 유형, 주간기술동향, 제 1001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1. 6.
EC union. 소비자?기업간 EC에 있어서의 비즈니스모델 해설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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