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교육] 효교육의 필요성과 효교육의 실태 및 효교육의 지도 방법, 효교육의 지도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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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효교육의 필요성

Ⅲ. 효교육의 실태
1. 학교교육
2. 가정교육

Ⅳ. 효교육의 지도방법
1. 교과를 통한 지도 방법
2. 재량 활동을 통한 지도 방법
3. 특별 활동을 통한 지도 방법
4. 생활 지도를 통한 지도 방법

Ⅴ. 효교육의 지도대책
1. 학생
2. 학부모
3. 교사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효를 단어의 의미로 풀이하면 ꡐ효도 효ꡑ자로 자녀가 늙으신 부모를 잘 섬기는 덕행을 의미한다. 곧 효란 효친의 덕행 및 경로의 도리라 할 수 있다. 또한 효경에 의하면 효란 첫째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잘 닦고, 감히 훼손하지 않는 것을 효의 시작이라 하였고, 둘째는 부모를 잘 섬기는 것이며, 셋째는 나라에 충성하는 것이며, 넷째는 몸을 일으켜 정의와 인도를 행하는 것이라 하였다. 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ꡐ생명ꡑ을 부모님에게서 물려받았으며, 그 귀중한 생명을 얻은 은혜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효는 부모의 자애에 대하여 자녀로서 자연적으로 우러나오는 경애와 보은의 정신으로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존재해 왔으며 인륜의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효란 ꡐ소중한 자기의 생명이 존재하게 된 근원을 생각하고, 그 근원을 성심 성의로 공경하고 사랑하는 것ꡑ을 뜻하며 효경이란 ꡐ자녀로서 부모를 잘 섬기고 공경하며, 사회의 웃어른을 자신의 부모처럼 잘 섬기는 마음이 행동으로 드러나는 것ꡑ이라 할 수 있다.

Ⅱ. 효교육의 필요성

`동방예의지국(東方禮義之國)`이라 불리던 우리 나라는 웃어른을 공경하고 형제간에 우애가 깊으며 아랫사람을 사랑하는 아름다운 전통 속에서 효를 근본으로 삼아 왔다. 그러나 서구문화의 무분별한 유입과 산업화에 따른 사회 병리 현상이 만연되어 전통적인 인륜의 가치
참고문헌
○ 공주대학교효문화연구소(1999), 효 실천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공주: 중앙인쇄사
○ 결성공업고등학교(2001). 통합적 효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인성 함양 방안,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김정환(1997), 전인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내일을 여는 책
○ 유병렬(1996),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새교실
○ 충남윤리교과교육연구회(2000), 효 교육을 통한 바람직한 인성교육. 세미나 자료
○ 한국교육출판(1994), 인성교육지도 자료, 서울: 한국교육출판
○ 황정규, 21세기에 대비한 교육적 인간성, 교육학 연구, 제33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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