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식음료상품] 호텔식음료상품의 개념, 분류, 특성과 호텔식음료상품의 중요성, 중요요소 및 호텔식음료상품의 기여도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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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호텔식음료상품의 개념 및 분류
1. 식당상품
2. 주장상품
3. 연회상품

Ⅲ. 호텔식음료상품의 특성
1. 최고급 레스토랑으로서의 인식
2. 체계적인 조직력
3. 숙박시설과의 연계
4. 부대시설의 일부

Ⅳ. 호텔식음료상품의 중요성과 중요요소
1. 호텔식음료상품의 중요성
2. 식음료의 중요요소
1) Good Environment
2) Good Friendly Service
3) Good Food & Beverage
4) Good Value
5) Good Management Control

Ⅴ. 호텔식음료상품의 기여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호텔 식음료 부문은 1970년대 초반까지 투숙객의 편의제공을 위한 부분으로 운영되었으나 1970년대 후반부터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새로운 수익창출의 부분으로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고 꾸준한 발전을 하였다. 서울 소재 6개 특급 호텔 매출액을 조사한 결과 객실 수입은 전년대비 9% 성장한 2천백억9천3백만원 이었고 식음료 부문은 12.7% 성장한 2천2백80억천2백만원으로 식음료의 비중이 더 높음을 알 수 있다. 특급호텔의 식음료 부문은 IMF 이후 한때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였으나 회복기로 접어들어 호텔업계의 매출이 늘어나는 추세였으나 대규모 금융사건과 정책의 혼선으로 인한 경제악화로 일시적인 수축기로 접어든 느낌이며 호텔업계에는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최근 이러한 경제상황과 치열한 경쟁체제하에 놓여있는 호텔산업은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 목표로 생각하게 되었다. 즉 스칸디나비아 항공사의 경우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지 않으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 고객이 될 수 있으며 이것은 곧 경쟁호텔에 고객을 빼앗기게 되어 영업이익의 악화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 반대의 경우로, 만족한 고객은 단골 고객이 될 뿐만 아니라 주위사람에게 해당 호텔을 추천하여 새로운 고객을 창출함으로써 기업의 장기적인 이익 확보가 가능할 수 있다.

Ⅱ. 호텔식음료상품의 개념 및 분류

식음료 상품은 요리와 식료라는 제품을 생산하지만 이들이 곧 상품은 아니며, 식당의 이미지, 종사원의 적절한 서비스, 분위기 등의 속성의 연쇄가 시스템 적으로 또는 유기적으로 통
참고문헌
김재민․신현주(1995), 현대호텔경영론, 대왕사
김헌희(1995), 외식 서비스업 신경영, 한국마아케팅연구원
박현지(1993), 관광호텔 식음료 자재관리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박사논문
박현지(1993), 관광호텔 식음료 자재관리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손일락(1993), 미래의 식당경영, 형설출판사
오승일(1981), 식음료관리론, 명보출판사
이정자, 호텔 식음료 원가관리,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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