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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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서론에서는 도덕성 발달 이론 및 도덕성 발달의 지도원리와 활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도덕성의 본질과 특징에 대해서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도덕성의 발달요인 및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비교정리 및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논의를 작성하였고, 결론에서는 위의 내용을 종합 정리하여 유아기에 필요한 도덕성에 대해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예시하여 내용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써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도덕성 발달 이론 및 도덕성 발달의 지도원리와 활동



Ⅱ 도덕성의 본질과 특징에 관한 논의

1. 덕목의 내면화로서의 도덕성
2. 죄책감 형성으로서의 도덕성
3. 인지적 판단능력으로서의 도덕성



Ⅲ 도덕성의 발달요인 및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비교정리

1. 도덕성 발달이론의 형성배경
 (1) 사회학습이론적 입장
 (2) 정신분석학적 입장
 (3) 인지발달론적 입장
 (4) 듀이(Dewey)가 정의한 도덕성
2.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내용과 특징
 (1) 제 1단계 : 도덕적 사실주의(2-7세)
 (2) 제 2단계: 도덕적 동등성(7-11세)
 (3) 제 3단계: 도덕적 자율성(11-15세)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1) 도덕성발달이론
  1) 인습이전수준의 도덕성(preconventional morality)
   ⓛ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 욕구충족으로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 인습 수준의 도덕성(conventional morality)
   ① 3단계: 대인 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3)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post-conventional morality)
   ① 5단계: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② 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2) 콜버그(Kohlberg) 이론의 특징
 (3) 콜버그(Kohlberg) 이론의 제한점
 (4)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 비교
4.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 비교
5. 튀리엘(Turiel)의 영역구분모형
 (1) 도덕, 사회인습 및 개인영역의 구분
 (2) 영역간의 개념적 조화
 (3) 사회인습적 개념의 발달
6. 제자인 레스트(James Rest)의 도덕 판단 척도(DIT)
7. G.H.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Ⅳ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논의

1. 통합된 도덕성의 지도원리
2. 발달단계별 지도원리
 (1) 유아기
 (2) 아동기
3. 유아기 도덕성 발달의 지도원리
 (1) 도덕 교육에 대한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견해
 (2) 도덕 교육에 대한 인지 이론가들의 견해
 (3) 도덕 교육에 대한 정신분석 이론가들의 입장
 (4) 도덕적인 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



Ⅴ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사례연구)



Ⅵ 맺 음 말
본문내용
Ⅰ 도덕성 발달 이론 및 도덕성 발달의 지도원리와 활동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기 위하여, 도덕성의 본질과 도덕성의 발달요인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도덕성 교육은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오늘날 도덕성 또는 양심이라는 용어는 "우리의 사회적 행동을 결정해 주는 그리고 우리 속에 내면화된 한 묶음의 규칙을 지칭해 주는 말"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급격한 사회적 변천은 기성의 가치나 전통 그리고 기존체제의 혼돈을 가져 왔다. 결과적으로 신구세대와의 가치관 차이로 인하여 도덕성에도 갈등을 초래했으며, 우리 성인들은 자녀교육에 좌표를 잃고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시점에서 새로운 가치관의 정립이 필요하며, 이의 해결을 위해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도덕성지도의 문제는 그 중요성을 더하게 되었다. 종래 도덕성의 발달에 관한 여러 심리학적 연구의 주된 주체는 '아동이 주어진 사회와 문화의 규범에 따라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도덕적 개념을 발달시켜 가느냐' 하는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흔히 접하게 되는 논의 중에는 도덕성에 관한 것이 있다. 인간이 갖추어야 할 도덕성의 성격이나, 혹은 이 도덕성을 내면화시키기 위한 도덕교육에 관한 논의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논의들은 일상적인 것에서부터 학술적인 것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이루어져왔으며, 여러 연구자들이 인간 도덕발달의 성격과 과정을 밝히기 위해 노력해왔다.
아동의 도덕성에 관한 초기의 연구는 아동훈육, 즉 법과 질서를 잘 지키는 시민으로 양육키 위한 지도방법과 그것이 아동의 개인적?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주로 집중되었다. 그러던 것이 점차 도덕성의 일반적인 발달경향 및 도덕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연령 등 도덕성의 발달경향을 밝히려는 방향으로 그 관심이 바뀌었다. 지난 20~30년 동안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는 유아기에 일어나는 도덕성의 변화과정에 관한 이론과 연구에 의해 더욱 활발히 촉진되어왔다. 이 이론들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영향력이 큰 것으로 Piaget와 Kohlberg의 연구를 들 수 있다.
Piaget와 Kohlberg에 의하면, 도덕성의 모든 특성들은 한꺼번에 발달하는 것이 아니다. 도덕성은 그에 상응하는 지적발달과 함께 여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그들은 행동의 결과보다 도덕적 결정에 이르는 추론과정의 양상에 주목하는 연구를 펼쳤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 개인이 어떻게 도덕적으로 성숙해가며 어떤 단계를 거치게 되는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Ⅱ 도덕성의 본질과 특징에 관한 논의

덕성은 학문의 영역이나 문화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왔다. 정신분석학에서는 도덕성을 양심이나 죄책감으로 해석하는가 하면 사회학에서는 사회인습의 내면화로 보기도 한다. 전통적으로 동양에서는 인습 준수 등의 행동적 특성을 중시하는데 비해 서양에서는 비판적 판단력을 중시하는 편이다. 여기서는 도덕성의 본질을 이론적 입장에 따라 대별하여 먼저 사회인습과 덕목을 내면화하는 것을 도덕성으로 간주함으로써 도덕적 행동의 습득을 중시하는 전통적 입장과 두 번째로는 도덕성의 내면에 작용하는 무의식적 동기로서의 죄책감의 형성을 중시하는 정신분석학적 입장, 그리고 세 번째로는 도덕행위를 가능케 하는 판단능력에 초점을 맞추는 인지발달론적 입장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덕목의 내면화로서의 도덕성

도덕덕성의 본질은 개인의 기호에 맞게 변경시킬 수 없고, 어느면에서는 개인의 자유를 속박하는 행위양식이며, 개인의 욕구를 초월하여 있는 것이다. 법의 다양성이나 애매성, 부적절성 등이 인정되지 않으며, 도덕성이란 상황에 따라 판단되어 사용되는 구성적인 것이 아니라 이미 주어져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덕목의 내면화를 통해 끊임 없이 순간마다 나타나는 충동이나 성향들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안정된 도덕적 습관들을 형성하는 것을 중시한다. 이러한 관점은 전통적 교육에서 주요한 지위를 차지해 왔을 뿐 아니라 오늘날 현대 학교교육의 많은 장면에서 나타나고 있는 교육원리라 하겠다.

2. 죄책감 형성으로서의 도덕성

개인이 사회적 덕목을 기계적으로 내면화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러한 덕목을 학습하는 과정에 수반되는 감정의 변화를 더 중시하는 입장이 있다. 인간을 성욕구와 공격욕구의 두 가지 본능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로 본 Freud는 이들 욕구가 사회문화와 갈등을 일으키며 이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서 죄책감과 양심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정신분석학에서는 학습이론과 마찬가지로 부모를 통해 사회적 덕목이 아동의 초자아 즉 양심에 내면화 된다고 보지만 덕목의 형성 자체보다는 내면화 과정에 작용하는 감정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해 점에서 특징이 있다. 예컨대, 보다 도덕적인 사람일수록 그의 양심은 엄격하고 괴로움을 받기 쉽다는 연구결과(Mackinon)처럼 죄책감이란 도덕적 비행의 정도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반비례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와같이 정신분석학적 관점은 도덕성의 심층적인 부분에 해당하는 무의식적인 감정의 흐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창의적 학급활동을 중심으로 한)】 / 홍순정지음, 창지사, 1989년

2. 【유아사회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윤혜경외지음, 창지사, 2003년

3.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 최석란외지음, 양서원, 2003년

4. 【초등학교 아동의 도덕성 발달수준 및 수준 과정에 관한 연구】 / 순천향대지역사회개발대학원, 김인이, 1997년

5.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 장혜순지음, 창지사, 2006년

6. 【콜버그의 도덕 발달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 / 동국대교육대학원, 김원중, 2004년

7. 【도덕개념의 발달에 관한 연구】 / 중앙교육연구소, 서봉연·이규용

8. 【유아사회교육】 / 최혜순지음, 동문사, 200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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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비교, 아동의 지도원리 및 활동
  •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성장과 발달과정에 있어서 다른 어떤 특성보다 중요한 과업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이러한 도덕성이 어린이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따라서, 본 과제물에서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살펴본 후, Piaget와 Kohlberg의 이론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의 단계를 비교해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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