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 효도, 효교육] 효(효도)의 개념, 관련 이론과 효(효도)에 대한 인식 및 효교육의 지도 방법, 효(효도) 실천의지의 지도 방법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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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효의 개념

Ⅲ. 효와 관련된 이론
1. 저학년
2. 저학년 및 중학년
3. 중학년
4. 고학년

Ⅳ. 효에 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
1. 학생
2. 학부모
3. 교사

Ⅴ. 효 교육의 지도 방법
1. 교과를 통한 지도 방법
2. 재량 활동을 통한 지도 방법
3. 특별 활동을 통한 지도 방법
4. 생활 지도를 통한 지도 방법

Ⅵ. 효 실천의지의 지도 방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방예의지국(東方禮義之國)`이라 불리던 우리 나라는 웃어른을 공경하고 형제간에 우애가 깊으며 아랫사람을 사랑하는 아름다운 전통 속에서 효를 근본으로 삼아 왔다. 그러나 서구문화의 무분별한 유입과 산업화에 따른 사회 병리 현상이 만연되어 전통적인 인륜의 가치 질서가 흔들리고 갖가지 사회 범죄와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구의 도시 집중으로 가족 형태가 대가족 제도에서 핵가족 제도로 변하면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변질되었다. 따라서 자녀의 양육 및 교육에 대한 역할이 줄어들고 가족 간의 대화가 부족하면서 가족 이기주의가 팽배하여 기본 예절도 모르면서 개인 이기주의에 젖은 청소년이나 소외당한 노인 문제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이나 도덕교육은 입시를 위한 지식교육 위주가 되어 교사들이 진도 맞추기에도 급급한 실정으로 수업 방법, 시청각 교재, 전문교사 등의 문제점이 많으며 단순 시범이나 구두 설명 등의 추상적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청소년들에게 도덕성 함양과 전통 생활 예절을 가르치는 사회교육기관이 간혹 있으나 일과성(一過性)행사에 그치는 실정이며 지속적으로 교육하는 기관은 별로 없는 것이 현실이다. 더구나 사회에 만연된 물질 만능주의, 가족 이기주의, 사회 소외 현상에서 빚어진 오늘날의 각종 탈선, 범죄, 반인륜적인 행위는 인간성 상실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에게 인성교육이나 도덕교육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생활 예절인 효경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Ⅱ. 효의 개념

ꡐ효ꡑ의 始原은 어버이와 자년 간에 형성되는 원초적인 관계로부터 출발한다. 효행은 자기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어버이를 성심 성의껏 섬기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원초적인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에서 비롯된 부모의 자식 사랑은 무조건적이고 본능적임에 틀림이 없다. 효는 자신의 존재를 소중히 여기고, 자신의 존재를 가능하게 하여 준 선조께 감사드리고 보은하며, 후손에게 자신의 존재를 물려주는 질서인 것이다.
참고문헌
공주시(2001) : 효 실천운동 백서. 공주: 중앙인쇄사
공주시공주대학교 효문화연구소(1998) : 효 실천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공주공주중앙 인쇄사
경기교육청(1998) : 이제는 달라지는 인성교육이 필요합니다, 경기도: 문성사
곡성교육청(1993) : 효교육의 이론과 실제, 순천: 태광사
이원구(1993) : 인간교육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서울: 교학사
전재식(1990) : 바른 습관 형성의 지도 방향과 과제, 연구보고서
충청남도교육청(2001) : 효 교육의 이론과 방법. 공주: 남성인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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