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 텔레마케팅산업] 텔레마케팅의 개념, 특성과 텔레마케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텔레마케팅산업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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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텔레마케팅의 개념

Ⅲ. 텔레마케팅의 특성
1. 마케팅 목표지향성
2. 즉시성과 융통성
3. 다른매체와의 결합
4. 경제성과 생산성
5. 시간, 공간 및 거리장벽의 극복
6. 정보창조 조직화
7. 다이렉트 마케팅으로서의 특성
1) 직접반응광고의 사용
2) 반응의 직접측정
3) 마케팅 데이터베이스의 개발
8. 텔레마케팅 고유의 특성

Ⅳ. 텔레마케팅의 현황
1. 은행권
2. 증권사
3. 보험사
4. 유통업

Ⅴ. 텔레마케팅의 문제점
1. 채용과 근속의 불안정성
2. Call Center 비인간적 환경
3. 잘못된 Monitoring 평가
4. 고객 상담 능력
5. 콜센터 서비스개선 Process빈약
6. Callcenter Management
7. 콜센터의 대외 위상
8. 아웃소싱의 장벽

Ⅵ. 향후 텔레마케팅산업의 과제
1. 중장기 발전 전략
2. 구체적 발전 전략
3. 세부 추진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화사회의 진전에 따른 컴퓨터 및 매체의 발달은 고객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시장세분화를 기초로 하여 우편, 전화, 그리고 케이블 TV와 인터넷까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기업과 소비자의 직접적 관계를 형성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전화를 판매의 매체로 이용하는 텔레마케팅도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성장한 마케팅 개념이다. 전화는 오래전부터 기업의 판매활동에 이용되어 왔으나, 1960년대 이후로 착신자 요금부담 전화서비스의 개시이래 다양한 전화서비스 및 통신기술, 정보처리 기술의 발달은 전화에 단순한 통신수단이 아닌 강력한 마케팅 전략적 수단으로써의 활용가능성을 부여하게 되었으며, 전화의 특성상 다른 여러 매체와 비교할 때, 고객과 직접적이고도 친밀한 관계의 형성이 용이함으로 인하여, 전화를 마케팅활동에 체계적. 계획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즉, 텔레마케팅은 오늘날, 미국, 일본을 비롯한 선진 각 국의 수많은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도 1990년 12월부터 착신자 요금부담전화 (클로버서비스 또는 080서비스)의 서비스가 개시되었으며,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됨에 따라 텔레마케팅에 본격적으로 도입. 활용될 수 있는 여건이 구비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은, 본격적 텔레마케팅이라기 보다는 전화를 통한 판매나 주문접수, 고객지원 등의 한정된 기능만을 수행하고 있을 뿐이며, 텔레마케팅의 개념정립이나 관리과정의 확립도 미흡한 상태이다. 또한 국내에 텔레마케팅 전문회사들이 등장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며, 텔레마케팅을 사용하는 제조업체나 유통업체 등의 경우도 아직은 초보적인 단계에 있다. 이미 텔레마케팅을 도입한 기업의 경우에도 텔레마케팅의 주문접수, 혹은 전화를 통한 고객지원 활동 등의 한정관 활동만으로 이루어지고 있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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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을영, 텔레마케팅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IMC-텔레퍼포먼스
◇ 송현수, 텔레마케팅 실무포인트. 새로운제안.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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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성규, 텔레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성향분석 및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 한국마케팅연구원, 경영과 마케팅.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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