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 인터넷뱅킹의 특징, 현황, 문제점과 인터넷뱅킹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및 향후 인터넷뱅킹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뱅킹의 특징

Ⅲ. 인터넷의 이용 현황

Ⅳ. 인터넷뱅킹의 이용 현황
1. 인터넷뱅킹 이용경험
2. 주로 이용하는 은행서비스
3. 인터넷뱅킹 이용시 주로 이용하는 업무
4. 은행별 독자적 인터넷뱅킹 현황
5. 인터넷뱅킹의 유용성

Ⅴ. 인터넷뱅킹의 문제점
1. 불안전한 결제 시스템: 보안 장치와 지불 수단의 현실화
2. 인터넷 뱅크의 디지털 가명의 문제
3. 제한된 이용자
4. 인프라에 대한 불안감

Ⅵ. 인터넷뱅킹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1. 고객 정보 보안
2. 멀티서비스 제공 보다 강화
3. 지급결제시스템 등으로 이용분야 확대
4. 인터넷 통한 전자상거래, 보안기술 강구
5. 소비자, 사회전체에 인터넷뱅킹 홍보

Ⅶ. 향후 인터넷뱅킹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뱅킹은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의 특성으로 말미암아 다른 경로에 비해 다양한 특징을 가진다. 인터넷뱅킹은 지역적․시간적 제약을 뛰어 넘어 금융거래를 할 수 있어 금융서비스의 범세계화가 촉진되며, 금융거래를 하는데 있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데다 탈중개화와 증권화를 촉진시켜 시장원리에 의한 중개관행(market-based-intermediation)의 정착을 앞당길 수 있다. 또한, 고객에게 다양한 금융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할 수 있어 금융시장이 김융기관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재편(customization)되고, 인터넷을 통하여 금융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금융기관간 및 시장간 비교가 가능해짐으로써 금융상품의 표준화(commoditization)를 촉진한다. 그리고 인터넷 사용자는 상대적으로 젊고 부유한 우량고객이 많은 데다, 금융상품의 경우 차별성이 적은 편이어서 인터넷뱅킹의 선발주자는 프리미엄을 향유할 수 있다. 은행들이 인터넷뱅킹을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는 먼저 현재의 고객에게 보다 나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인터넷뱅킹은 이용고객에게 이용편리성, 수수료 감면, 대출 및 예금이자의 우대 등의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기존고객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을 유인하는 주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어 은행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 이는 인터넷뱅킹이 낮은 거래비용으로 지리적인 제약요인을 해소(geographical reach)시켜 줄 수 있는 데다, 은행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한편, 고객도 은행으로부터 금융서비스를 제공받는 경로에 인터넷이 추가됨으로써 경로선택의 폭을 한층 다양화(customer demographics)할 수 있는데 기인한다. 그리고 은행은 점포 등 공간확보에 따른 비용과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어 거래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데다, 개별고객에 대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영업기회도 창출할 수 있다. 이에 더하여 은행은 이종 금융기관의 상품 및 서비스와 전자상거래관련 결제서비스 등 다양
참고문헌
ο 권재중 : 인터넷금융의 영향과 대응과제. 한국금융연구원. 2000
ο 김동궁 : 인터넷을 활용한 사이버 뱅킹. 조흥경제. 1995
ο 김인준 : 인터넷이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은행의 대응전략. 금융. 전국은행연합회. 1999
ο 손정식 : 멀티미디어 시대. 은행 산업의 발전 전략. 조흥경제. 1995
ο 오창욱 : 인터넷과 기업 경영. 경영과 컴퓨터. 1995
ο 이충열 : 김재필, 이영수, 디지털금융. 도서출판홍. 2000
ο 박태식 : 멀티미디어 정보시대의 은행 경영전략. DBI Economic Review. 19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허접하지도 중요하지도 않고 중간 애매모호
  • obericas***
    (2008.10.13 04:22:41)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디지털과 인터넷
  • 특징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발전한 반도체의 기술 ․ 정보통신의 기술은 정보전송 형식상의 기술적인 제약을 극복하는 디지털 미디어 라는 개념을 탄생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현시점에서 디지털과 인터넷 미디어로서의 개념 및 특성, 전망 그리고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해보고 우리조원이 함께 도출한 디지털과 인터넷의 발전방향과 해결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다만 그 분야가 너무 광범위하기에 기술공학적 접근을 제외한 미디어로써의 디지털과

  • [졸업][경영정보]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동향분석 및 표준화 연구
  • 분석 26표 3-8 무선인터넷 단말기 관련 국내업체(중소기업)들의 동향 26표 3-9 국내 무선인터넷 컨텐츠 사업 동향 27표 3-10 유럽의 주요 무선 인터넷 서비스 유형 및 내용 - 30표 3-11 무선인터넷 가입자 현황 34표 3-12 국내 인터넷 시장 전망 - 34표 3-13 주요 무선인터넷 솔루

  • [졸업][경영정보] 최근 해킹기법의 패러다임 변화와 대응방안
  • 특징2.1.4 해커의 분류2.2 일반적인 해킹 기법2.2.1 정보수집단계2.2.2 불법 시스템 접근2.2.3 공격 전이 단계2.2.4 시스템에 구체적인 손상 입히기제 3 장 해킹 현황 및 해킹 기법의 패러다임 변화3.1 해킹 현황 및 문제점3.1.1 최근 해킹 현황3.1.2 문제점 3.2 최근 해킹 기법의 분석3.2.1 트로이 목마3.2.2 분산서비스거부공격(DDOS)3.2.3 인터넷 웜3.3 해킹 기법의 패러다임 변화 및 향후 전망3.3.1 해킹 기법의 패러다임 변화3.3.2. 향후 전망제 4 장 해킹 방지

  •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비지니스, E-BIZ)의 의미, 산업분야별 특징, 효과,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비지니스, E-BIZ)의 동향, 수익모델,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비지니스, E-BIZ) 추진실적, 대안
  • 향후의 공공부문 정보화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Ⅱ.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비지니스, E-BIZ)의 의미전자상거래가 거래행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반면, e-비즈니스는 전자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거래행위 외에 온라인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고객 및 업체와의 관계, 정보의 흐름 등도 강조되는 e-commerce보다 넓은 개념이다.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온라인 뱅킹, 고객지원, 지식경영에서 원

  • (금융제도의이해 공통)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으로 인한 우리나라 은행권의 변화를 설명하고, 향후 전망을 예측해보시오
  • 향후 전망을 예측해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터넷전문은행의 정의2.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배경3. 인터넷전문은행의 특징1) 온라인(인터넷, 모바일)을 통한 금융서비스 제공2) 무점포로 인한 경쟁력3) 별도법인으로서 비대면 방식의 운영4)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1) 점포 운영비 절감(2) 시간적・공간적 제약 극복(3)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4) 차별화된 수익모델4. 인터넷전문은행의 현황1) 한국카카오 은행2) 케이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