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독문학, 서독문학, 독일] 동독의 문학, 서독의 문학과 서독에서의 동독문학 수용 및 통일 후 독일 문단에서의 구 동독 제 2세대 작가 현실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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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독의 문학

Ⅱ. 서독의 문학

Ⅲ. 서독에서의 동독문학 수용

Ⅳ. 통일 후 독일 문단에서의 구 동독 제 2세대 작가 현실

Ⅴ.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대적 당위에 대한 이러한 요구는 특히 문학과 교육을 통해 사회주의 이상을 추구하면서 민중을 계도하려는 교육목적을 갖게 되었다. 그러므로 제도교육 및 일반교육 등, 교육체계 전반에서 문학은 사회주의 건설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고취하는 민중교육 이데올로기로서 기능했다. 사회주의 국가 동독의 제도교육의 목적은 맑스-레닌주의가 바탕이었으며 모든 교육 분야에서 맑스-레닌주의는 교육방향의 기본지침으로 받아들여졌다. 더욱이 동독이라는 국가 자체가 그곳에 살고 있는 사회구성원, 즉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곧 도래할 공산주의 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토대를 구축하는 이른바 교육사회(Bildungsgesellschaft)로서의 자기이해가 매우 강했다. 즉 모든 국가시민을 국가의 공식이념, 강령 및 정체성과 일치감을 느끼고 활동하는 건강한 사회주의적 인간형으로 개조하고 교육하는 데에 교양 및 일반교육의 초점이 모아진 것이다. 핵심학문의 한 분야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했던 동독 문예학과 독문학은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사회의 중요한 교육목적의 토대를 닦는 정신적 도구로 인정받았다. 문화정책 담당자들은 주민 한 사람, 한 사람을 성숙한 사회주의적 인간형으로 교육시키는 데 있어 문학이 담당해야 할 역할이 중요하다고 간주했다. 그리하여 문학 자체가 이데올로기 교육의 도구가 되어야 했다. 대학에서의 문학교육이 강화되고 권장되었음은 말할 것도 없고 각급 학교에서도 이러한 경향은 그대로 답습되었다. 독문학 수업은 새로운 인간상(모범적이고 이상적인 인간상의 전형이 처음에는 반파시즘적 인물이었으나 점차 사회주의적인 인물, 당파성을 담보한 근로대중의 모범으로 바뀌게 된다)을 보여주어야 하는 과제가 부여되었다. 특히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위대한 고전 작가를 통해 휴머니즘 정신을 보존하기 위한 투쟁을 가르치고 그 감동을 흠뻑 느끼게 해주어야 하는 임무를 떠맡아야 했다.
더 나아가 문학과 문예학, 예술, 사회주의 교육제도 등 상부구조의 범주 내에서 ꡒ동독을 대표하는 자기표현ꡓ으로 자리매김한 독일 고전주의는 제도권 교육 안에서뿐만 아니라, 작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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