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교원임용제도의 의의와 특징 및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의 교원임용제도에 대하여 기본적인 의의부터 상세한 설명까지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여러자료 참고해서 완성도도 높고 최신자료라 내용 구성 모두 괜찮다고 자부합니다.
목차, 참고문헌 다 있고여 자세한건 목차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원임용제도
1) 도입배경
2) 양성기관
3) 교사자격증발급
4) 임용방법
2. 교원양성 및 선발제도의 변천과정
1) 초등교원 양성제도 변천과정
2) 중등교원 양성제도 변천과정
3) 교원 선발제도 변청과정
3. 교원임용제도 현황 및 지역별 경쟁률 추이분석
4. 교원임용제도의 실태와 문제점 분석

Ⅲ. 결 론
-문제점과 개선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원임용시험제도 도입으로 국 ․ 공립 교원양성기관의 반발은 매우 극심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국 ․ 공립 교원양성기관 재학생에 대한 신뢰이익 보호차원에서 1991년부터 3년간 국 ․ 공립 교원양성기관 출신자와 사립교원양성기관 출신자의 임용비율을 70 : 30으로 할당했으며, 1994년부터 완전 공개경쟁에 의한 임용시험이 시행되었다. 교원임용시험제도 도입 이후 교원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범대학의 정체성을 보상하기 위해 1990년 12월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선정 경쟁시험규칙’ 제 8조의 개정을 통하여 국 ․ 공립과 사립을 막론하고 사범대학 출신자들에게 임용 시험시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2004년 3월 25일 헌법재판소는 사범계 대학 및 복수 ․ 부전공 가산점 부과에 관한 헌법 소원 판결에서 “가산점 항목에 관하여는 법률에서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는 이유로 교사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시행요강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이 위헌임을 결정하였다. 특히 사범계대학 가산점은 특정 지역 소재 사범계 대학 출신자들에게 부과되어 옴에 따라 헌법재판소의 이번 결정으로 지역가산점도 폐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초등교원 부족으로 시 ․ 도별로 교원임용시험은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초등교원 충원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역 가산점 폐지에 따른 폐해가 우려된다. 헌법재판소의 가산점 위헌 결정으로 그동안 누차 지적되어 왔던 교원임용시험 제도의 문제가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지난 10여 년 동안 시행되어 온 교원임용시험제도의 장 ․ 단점을 면밀히 검토하고 보다 발전적인 교원선발제도를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양성기관
◦ 초등교원 : 11개 교대를 중심으로 하여 목적형으로 양성한다.
◦ 중등교원 : 사범대, 교직과정, 교육대학원에서 양성한다.
◦ 이 밖에 전문대학에서 유치원교사, 실기교사, 보건교사를 양성한다.
참고문헌
신규 교언 임용고사의 합리성 제고 방안/박남기.

교직과 교사/이윤식 외/2007/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가 찾으려는 자료 가 많음
  • rlaght***
    (2009.10.23 10:33:31)
회원 추천자료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0k
  • 사범지도자가 692명에 국한되어 3급에서 2급으로 넘어서는 비율이 2.5% 미만이라는 점이 문제의 심각성을 시사하고 있다. 이 같은 제도적 문제점은 기존 지도자의 재교육 의지를 떨어뜨려, 일선 태권교육현장의 교육부실화를 초래할 개연성이 높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항이라 할 수 있다.2) 태권도학의 학문적 체계의 미확립에 따른 예비 지도자교육체계의 부실현재 태권도계에서 제기되고 있는 지도자 양성 및 관리체계 부재에는 태권도학의 학문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실태 및 문제점1) 가출청소년의 경로와 가출관련 기관(1) 가출청소년의 경로(2) 가출청소년 관련기관의 현황과 문제점8.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실태 및 문제점1)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기능2)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운영 현황3)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활성화 방안9.가출청소년 조기발견체계 구축방안1) 의의 및 목적2) 가출청소년 조기 발견방안3) 가출청소년 신고제도 실시 4)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 및 네트워크 구축 (1) 가출청소년통합지원센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 Ⅱ
  • 문제점과 개선방안 2. 근무성적평정 가. 근무성적평정의 목적 나. 근무성적평정의 실태 다. 근무성적평정의 분포 라. 근무성적평정의 요소 마. 근무성적평정의 문제점 바. 근무성적평정의 개선방안 사. 외국의 교원평가 3. 승 진 가. 개념 및 의의 나. 승진 임용기준 다. 교육공무원의 승진 구조 라. 승진의 문제점 마. 승진의 개선방안 4. 전직과 전보 가. 전직 나. 전보5. 보 수 가. 보수의 개념 및 정의나. 유사개념다. 보수 관련 이론 라. 교

  • [교육사회]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
  •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교육자적 사명감과 도덕성 회복, 교육의 수혜자인 학부모와 학생들의 양심 회복이 급선무이다. 또한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 속에서 수능 시험이 갖는 구조적 모순을 함께 해결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3. 외국의 교육제도와 시사점위에서 살펴본 우리나라 공교육문제, 입시제도의 여러 문제점들을 제대로 분석하고 그에 알맞은 개혁안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눈을 바깥으로 돌려 외국의 입시제도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1들어가며 1▶설문조사◀ 11. 하드웨어적 측면의 문제 5 (1). 공교육 붕괴 5가. 공교육의 의미 5나. 공교육 위기의 발생 배경과 원인 5다. 공교육의 문제점 8(2). 사교육 열풍 13가. 사교육의 의미 13나. 사교육 열풍의 발생 배경과 원인 14다. 사교육의 실태 15라. 사교육의 문제점 22(3). 고교평준화제도 24가. 고교 평준화의 의미 24나.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의 배경 및 원인 25다. 고교 평준화의 문제점 26(4). 교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