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단군과 고조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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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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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기존 고조선사 연구

(2) 단군과 고조선사에 대한 여러 시각
1. 역사 속 단군의 의미
2. 고조선에 대한 다양한 문제
3. 기자 조선의 존재 여부
4. 위만과 위만조선

(3) 단군과 고조선사에 대한 향후 연구 방향
1. 우리의 고대사 인식
2. 고조선의 실상과 연구 방향
3. 향후 연구 방향과 전망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 국가들은 지금도 끊임없이 소리 없는 전쟁을 치루고 있다. 아니 그 어떤 전쟁 보다 치열하고 격렬한 전쟁을 치루고 있다.
그것은 바로 ‘역사’ 전쟁이다. 이 역사 전쟁은 수백 년을 이어 왔고 그리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역사’란 곧 그 나라의 정통성이고, 자부심이기 때문이다. 한 국가가 어려울수록 위기에 처할수록, 반면 더 강대해지려고 할수록 ‘역사’ 전쟁은 끊임없이 계속된다.
나라가 어려울 때는 국가의 자존심을 높여 민족을 단결하려는 수단으로 쓰이고, 강대한 국가로 한 단계 더 발돋움 하려고 할 때는 그들의 ‘강대’함을 자랑하기 위해 ‘역사’ 전쟁에 뛰어든다.
‘역사’를 놓고 왜 전쟁이 벌어지느냐. 그것은 명확한 기록이 없기 때문이다. 일부의 기록을 놓고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해석해 ‘짜깁기’하면 그것이 바로 역사가 되는 것이다.
그 ‘짜깁기’한 역사로 국민을 이념화시키고 다른 국가와의 ‘역사 전쟁’에 뛰어든다.
무엇보다 ‘역사 전쟁’은 곧 ‘영토 분쟁’으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중국의 동북공정이 바로 그러하다. 중국의 역사 왜곡행위는 고구려·발해 등 한반도와 관련된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만들어 한반도가 통일되었을 때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영토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 아니겠는가.
우리나라와 일본과의 ‘독도 분쟁’도 그러하다. 끊임없이 일본은 자신들만의 역사적 근거를 들이대며 ‘독도’를 일본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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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희라, 󰡔단군·단군신화·대단군 민족주의 단군에 대한 인식-고려에서 일제까지󰡕, 역사비평사 역사비평 1992년 겨울호(통권 21호), 1992. 11, pp. 214 ~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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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전공 김수진 <고조선사 연구의 성과와 제 7차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고조선사 서술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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