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30년대의 시 -정지용, 이상, 서정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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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지용

1. 정지용의 시와 시의 형상화

2. 정지용의 초기 시 - 「카페 ․ 프란츠」를 중심으로

3. 중기 시 - 「바다2」를 중심으로

Ⅱ. 이상


1. 이상 시의 모더니즘

2. 이상의 성장 배경과 국가 현실이 가져온 이상 작품의 소외감

3. 이상 작품의 특성

Ⅲ. 서정주

1. 생명파

2. 서정주에 대해서

3. 작품경향

4. 제 1시집『화사집』 - 고열한 생명의식과 존재의 타자성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지용

1. 정지용의 시와 시의 형상화
한국의 근대문학은 식민지 경험과 서구 문예사조의 충격 속에서 미적 근대성과 전통적 심미성의 갈등을 거듭하며 발전해왔다. 지금까지 한국시사에서 현대시적 특성을 갖춘 시가 나타난 시기와 기준에 대해 많은 연구가 시행되었는데, 1930년대 시문학파의 등장을 그 발단으로 보는 견해가 대체적이다.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 성문각, 1982, p.469
서정주, 「조선의 현대시」, 문예 2권 2호, 1949.2, p.152
조지훈, 「한국현대시사의 반성」, 사상계, 1962.5, p.303
정한모, 김용직 『한국현대시요람』, 박영사, 1974, pp.13~14
김용직, 『한국현대시연구』, 일지사, 1982,
한국시사에서 본격적인 근대시의 출발을 시문학파의 등장으로 보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언어에 대한 심미적인 의식이 작품을 통한 형상화에 성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의 언어를 내용 전달의 도구로만 인식하지 않고 목적으로 사유하는 심미성의 출현은 소리와 뜻으로 구성된 언어의 형상성에 대한 각별한 자각을 뜻한다. 언어의 형상성은 사물 ․ 언어 ․ 의식의 긴밀한 상호관련을 전제로 한 개념이다. 따라서 언어의 자각 속에는 언어적 표상과 세계 인식에 대한 감수성의 변화가 포함되어 있다. 1920년대 후반 나타나기 시작한 감각적 형상화는 세계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시의 형상화 방법이 달라지는 것은 세계에 대한 창작 주체의 인식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정지용의 시가 주목받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지용은 객관적인 세계를 새로운 방식으로 인식하고 감각적으로 형상화함으로써 미적 근대성을 확립할 수 있었다. 세계는 창작 주체의 의식과 감각에 의해 재구되어 대상화되며, 이는 다시 주체의 존재성을 강력하게 환기한다.

※미적 근대성
미적 근대성은 역사 철학적 근대성이 문학, 예술과 결합하여 나타나는데, 이는 ‘모더니즘’과 마찬가지로 ‘미적 근대성’의 개념도 다양한 범주와 의미로 혼용되고 있어 혼란을 가중시킨다. (역사철학적)근대성은 가치적 합리성과 도구적 합리성의 양면성을 지니는데, 미적 근대성은 다시 이 근대성의 경험을 반영하면서 반발하고, 수용하면서 저항하므로 한층 복잡한 양상을 지니게 된다. 따라서 미적 근대성은 (역사철학적)근대성과 단순한 대립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철학적)근대성의 측면과 그것에 저항하는 측면을 아울러 가지고 있다.

2. 정지용의 초기 시 - 「카페 ․ 프란츠」를 중심으로
정지용의 초기 시는 주로 새로운 감수성과 감각의 출현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주목된다. 지용 시의 새로운 형상화 방법이란 객관적 사물 세계를 시적 주체에 의해 대상화 1. 어떠한 사물을 일정한 의미를 가진 인식의 대상이 되게 함.
하고, 이 대상과 주체의 관계 속에서 시가 구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양하는 지용의 감각을 “대상과 맞죄이고 부대끼고야 마는 촉수”로 지적한 바 있다.


참고문헌
<정지용>
김문주, 『형상과 전통』, 명인, 2006
이숭원, 『정지용 시의 심층적 탐구』, 태학사, 1999
유승우, 『시문학파 연구』, 민족문화사, 1992
김종태, 『정지용 시의 공간과 죽음』, 월인, 2002

<서정주>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2002
김학동 외, 『서정주 연구』, 새문사, 2005
허윤회, 『한국의 현대시와 시론』, 소명출판,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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