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소비자 동기 부여 이론의 세 가지 욕구 -`코란도`, `‘대우 아파트`, `카스`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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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대상 및 주제
Ⅱ. 주요 연구 테마
Ⅲ. 조사 방법 및 조사 일정

연구테마Ⅰ- 실용적 욕구

Ⅰ. 실용적 욕구의 정의
Ⅱ. 세 가지 제품
Ⅲ. 광고 분석
① 코란도
② 대우 아파트
③ 카스

연구테마Ⅱ- 자기 표현적 욕구

Ⅰ. 자기 표현적 욕구의 정의
Ⅱ. 세 가지 제품
Ⅲ. 광고 분석
① 코란도
② 푸르지오
③ 카스

연구테마Ⅲ- 쾌락적 욕구

Ⅰ. 쾌락적 욕구의 정의
Ⅱ. 세 가지 제품
Ⅲ. 광고 분석
① 뉴 코란도
② 푸르지오
③ 카스

연구테마Ⅳ- 시대에 따른 시장의 변화와 광고

1. 뉴 코란도
2. 푸르지오
3. 카스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 대상 및 주제

- 우리 팀은 소비자 동기 부여 이론의 세 가지 욕구를 알아보기로 했다. 세 가지 욕구 실용적 욕구, 자기 표현적 욕구, 쾌락적 욕구이다. 위의 욕구들을 기업들이 광고를 통해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 알아보기로 했다. 조사 대상 선정 시 한 제품만 할 경우 조사 폭이 좁다는 사실을 알았고 자동차 시장의 ‘코란도’, 아파트 시장의 ‘대우 아파트’, 맥주 시장의 ‘카스’의 세 가지 제품을 조사하기로 했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발표 주제인 “시대적 변화와 세 가지 욕구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광고 사례들을 조사했다. 그리고 그것이 각각 세 가지 욕구 중 무슨 욕구를 자극시키는 광고인지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선정한 세 가지 제품의 시대적 환경과 광고를 분석하여 위의 주제에 대한 결론을 내렸다.

▷조건 : ① 이번 주제에서 실용적 욕구를 대상으로 한 광고는 옛날 광고이고 자기 표현적 욕구와 쾌락적 욕구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는 현재의 광고인 것을 전제로 한다.
② 제품의 시대적 시장 상황과 광고는 제품의 광고와 관련이 있다.

Ⅱ. 주요 연구 테마

우리 팀은 이미 선정한 조사 대상인 ‘코란도’, ‘대우 아파트’, ‘카스’에 대한 1980~2006년에 TV매체 광고들을 조사했다. 조사 시 광고들을 다시 세 가지 분류로 나누었고 분류 기준은 욕구의 종류이다. 광고를 찾던 중 복합적으로 두 가지 이상의 욕구들이 나오는 광고들이 있었고 이것을 최대한 배제하였고 한 가지 욕구를 자세히 나타내는 광고를 선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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