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오락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재정립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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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문 제 제 기

재 미 + α를 추구하는 프로그램


캠페인 형


지식전달 형


휴머니즘 형


눈보다 가슴을 채워라

재미만 추구하는 프로그램


여걸 파이브


상상 원정대


우리 결혼했어요


재미만 추구하는 프로그램의 분류

순수오락프로그램에 대한 오해

공익성 의미의 재정립

결 론

본문내용
❑ 문 제 제 기
○ 최근 방송계 추세
• 최근 추세에 따르면, 오락 프로그램은 사회적 통념상 '방송의 공익성' 을 저해하는 대표적인 방송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고 있다. 코미디, 시트콤, 토크 쇼 등 다양한 장르의 오락 프로그램들은 방송사 간 과도한 시청률 경쟁을 주도하며 방송 프로그램의 전반적 질을 결정적으로 하락시키고 있는 주요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한국의 방송비평에서는 '드라마 프로그램의 축소나 오락 프로그램의 축소가 곧 방송의 공익성을 보장한다' 라는 식의 사고가 지배적인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방송사 측의 입장도 이와 동일한데, 최근 MBC의 프로그램 봄 개편 상황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들은 주말 황금 시간대에 시사 공영 프로그램을 배치함으로써 “공영성 강화를 목표로 삼으면서도 경쟁력 강화와 경영 효율을 추구하도록 노력 하겠다” 는 그들의 의지를 드러냈다. 그 결과 사람들은 뉴스 프로그램, 시사 프로그램 등의 '보도, 교양 프로그램'의 편성비율이 높아지면 방송사가 공익성을 추구한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반면, '오락 프로그램'의 편성비율이 높아지면 방송사가 상업주의에 물들어 공익성을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하기까지 한다.
참고문헌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김우룡, 정은숙>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데니스 맥퀘일>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공익성에 관한 연구 (2006 - 김호성 KBS 방송문화연구원)
대중문화론 <강현두 편저>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강수>
커뮤니케이션 이론 <장형익, 김흥규 역>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연구 <김 규 역>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방송프로그램의 공익성 지수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방송의 공익성과 심의제도에 관한 연구,(1996- 최영묵 한양대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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